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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위생을 책임지는 방역용 소독기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07-31
  • 출처 : KOTRA

     

中, 위생을 책임지는 방역용 소독기시장

- 사스, 조류독감, H1N1 등 유행성 질병을 겪은 중국시장 규모 증대 -

- 수입브랜드 아직 시장점유율 미미, 향후 발전가능성 큰 편 -

     

     

     

1. 시장동향 및 생산동향

 

  중국, 방역 소독에 대한 인식 변화

  - 2003년 창궐한 사스가 중국 전역을 강타한 후 조류독감, H1N1 등이 연이어 중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면서 중국 국민의 위생과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크게 고취됨.

  - 비교적 부족했던 위생관리에 대한 개념이 각종 유행성 전염병이 중국 전역으로 퍼지게 된 이유인 것으로 지적됨.

  - 이러한 연유로 2008년 5월 중국 쓰촨성에서 대지진이 발생한 뒤 중국 정부는 전국 각지의 청결유지와 방역조치에 특별 명령을 내릴 정도로 방역관리에 예전과 달라진 모습을 보임.

 

  방역 및 소독은 농촌에서 주로 사용되다가 현재는 실생활 방면까지 확대됐으며, 도시 방역소독, 농작물 재배용 방역까지 수많은 영역에 적용됨

 

  소독도구의 진화도 거듭돼 고정식, 차량식, 이동식, 수동식 등 다양한 종류의 방역기구가 생산되며 방역기구의 생산량과 매출량도 근래 몇 년간 증가하고 있음.

     

2003~09년 중국 국내 고정식 차량 방역소독기기 생산량 추이

(단위: 만 대)

 

국내 방역소독기기 생산기업

업체명

브랜드명

홈페이지

기업형태

제품사진

浙江新昌跃电动

工具有限公司

BIGYAO

www.bigyao.com

합자회사

福州托司特机械

有限公司

trust

www.trust001.cn

주식회사

 

2. 경쟁동향

 

  국내산의 시장점유율 우세

  - 현재 중국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방역소독기기의 80% 정도가 국내산 브랜드로 조사됨.

  - 이러한 시장점유율 현황의 주요한 이유는 1) 중국 국산브랜드의 가격경쟁력 2) 사용 시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제품이라는 특성 때문에 가능한 지식습득이 간편하고 별도의 교육이 필요없는 국내산을 소비자들이 선호하기 때문으로 나타남.

 

  수입브랜드 높은 가격대로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아

  - 외국 브랜드 제품의 가격대는 일반적으로 국산제품의 2~5배 정도의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며 주로 일본, 한국, 유럽 등지에서 수입됨.

  - 그중에서 가격경쟁력이 우수하고 인지도가 높은 한국제품의 판매량이 비교적 많은 편이며, 수입브랜드를 선호하는 일정한 소비자군이 형성돼 있는 것으로 파악됨.

     

현재 중국시장에서 유통되는 한국산 방역기기 종류

생산국

대리상

제품명/제품사진

제품특징

한국

北京中美恒际贸易有限公司

CLEAN POWER

농업, 목축 등 각종

영역 질병방역용 소독기

한국

北京愛農眾城防疫裝備有限公司

광역분무기

임업, 농업 및 쓰레기 수거장,

일상생활용 다방면 활용 가능

한국

北京愛農眾城防疫裝備有限公司

이동식 분무소독기

-

한국

北京愛農眾城防疫裝備有限公司

수동식 저용량분무기

재배작물 밀집도가 높은 곳은

부분 소독이 가능함.

자료원: 칭다오KBC 현지실사 자료 종합

 

3. 유통채널: 공급자·수요자 직접거래 다수

 

  국산브랜드

  - 국내제품은 최종소비자(위생방역센터, 농민 등)에게 생산기업에서 직접 공급하는 경우가 많은 대리상이 특별히 개입하지 않음.

  - 대기업은 직접 영업사원을 고용하거나 직영매장을 운영해 판매함.

     

  수입브랜드

  - 수입브랜드는 국내에서 유통채널을 이미 확보한 업체를 찾아 국내 총대리를 맡기는 경우가 많으며 A/S 역시 총대리상이 위탁수행함.

  - 작은 고장은 즉시 수리할 수 있으나 큰 고장은 최종소비자 측이 수리를 마칠 때까지 커다란 시간비용이 지출되는 경우가 많아 수입브랜드의 중국시장 진출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함.

 

4. 수입현황 및 관세율

 

2008-2009년 HS.Code 84248999 각국 수입동향

(Othr liquid/powder projec/spray machines, nes, non)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424,785

5.7

344,586

-18.9

1

Germany

86,191

-6.0

84,558

-1.9

2

UnitedStates

63,900

0.8

63,101

-1.2

3

Japan

75,607

42.5

55,155

-27.0

4

KoreaRep

36,830

12.7

29,675

-19.4

5

Taiwanprov.

27,782

-19.6

16,823

-39.4

6

Denmark

16,773

43.4

14,975

-10.7

7

Norway

20,378

32.7

11,061

-45.7

8

Switzerland

4,985

-36.4

9,987

100.3

9

Italy

20,216

44.2

9,176

-54.6

10

Netherlands

4,004

-52.0

7,711

92.6

 

수입 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통관조건

84248999

0%

-

자료원: 중국세관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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