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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3위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1-04-28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3위

- 전체 휴대폰의 72%, 신규 휴대폰 판매의 90%가 스마트폰 -

- 스마트폰 열풍에도 저가 기본사양 휴대폰 모델이 사라지지는 않을 전망 -

 

 

 

□ 싱가포르 휴대폰의 72%가 스마트폰

 

 ○ 시장조사기업 TNS의 조사에 따르면 730만 대의 싱가포르 휴대폰 중 72%에 해당하는 530만 대가량이 스마트폰으로, 싱가포르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에 이어 세계 3위임.

  - TNS에서 2010년 10월과 11월에 싱가포르인 578명을 포함한 43개국 3만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한 결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86%, UAE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75%임.

 

 ○ 세계 소비자들은 하나의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서핑, 페이스북을 통한 친구들과의 소통, 게임, 지도 확인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스마트폰에 빠져들고 있으며, TNS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나 UAE와 마찬가지로 싱가포르의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요인에는 높은 생활 수준 및 뛰어난 품질의 통신서비스 영역 등도 포함됨.

  - GfK에 따르면 동남아에서 가장 발전된 싱가포르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은 다른 동남아 국가들에 비해 빠르게 증가함.

 

 ○ TNS에 따르면 싱가포르인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해 주로 문자 메시지 송신,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인 페이스북 방문, 게임, 이메일 확인 등을 하며, 스마트폰 사용은 하루 중 아침 출근 시간에 가장 높고 저녁 식사 시간에 가장 낮음.

  - 아침 출근시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해 주로 음악 청취, 게임, 문자 메시지 전송 등을 하고 직장에 도착하면 스마트폰 사용이 줄어듦.

  - 점심 시간에 스마트폰 사용이 다시 높아지며, 주로 페이스북 방문, 문자 메시지 전송, 인터넷 서핑 등을 함.

  - 저녁 식사시간에 스마트폰 사용이 하루 중 가장 낮아졌다가 이후 다시 높아지며, 늦은 저녁 시간에는 주로 소셜네트워킹 및 웹 서핑을 함.

 

 ○ TNS에 따르면 노키아에서 싱가포르 스마트폰 시장의 38%를 점유해 시장점유율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나, 시장점유율 35%의 애플 아이폰의 인기가 강세로,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으로 휴대폰을 바꾸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노키아에서 시장 선두를 빼앗길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됨.

  - 블랙베리 및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폰도 각각 6%의 시장을 점유함.

 

□ 싱가포르 신규 휴대폰 판매의 90%가 스마트폰

 

 ○ Gartner에 따르면 싱가포르 신규 휴대폰 판매 중 스마트폰 비중이 6개월 전 80%에서 현재는 90%로 높아졌음.

  - 이에 비해 세계 신규 휴대폰 판매 중 스마트폰 비중은 20%에 불과하며, 이는 저사양 휴대폰에 비해 훨씬 낮은 비중임.

 

 ○ 높은 가격에도 아이폰은 최근 몇 년 동안 싱가포르 시장 내 스마트폰 모델 중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싱가포르 통신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 신규 스마트폰 판매의 40~50%가 아이폰으로 추정됨.

  - 현재 싱가포르에서 구매 가능한 아이폰 모델은 아이폰 3GS와 아이폰4임.

 

아이폰 3GS 및 아이폰4

        

 

 ○ GfK에 따르면 2010년 초부터 주요 휴대폰 제조업체들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신규 모델들의 출시가 이어짐에 따라 삼성, HTC, 모토로라 등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판매도 높아짐.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판매는 1년 전보다 열 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 스마트폰 열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스마트폰의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보수적인 소비자들로 인해 저가 기본사양 휴대폰 모델들이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싱가포르 통신업체 M1에 따르면 휴대폰 사용자의 10% 정도가 스마트폰 열풍 속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휴대폰을 전환하지 않을 보수적인 소비자로 추정됨.

  - 보수적인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기능이나 터치스크린 등에 익숙해지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전력 소비가 큰 스마트폰의 강력한 칩과 터치스크린 등으로 금방 배터리가 닳아 충전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을 꺼리기도 함.

 

□ 시사점

 

 ○ 싱가포르 전체 휴대폰의 72%, 신규 휴대폰 판매의 90%가 스마트폰일 정도로 싱가포르 내 스마트폰의 인기가 매우 높음.

 

 ○ 아이폰은 높은 가격에도 스마트폰 모델 중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10년 초부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델들의 출시가 이어짐에 따라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판매도 늘어남.

 

 ○ 스마트폰 열풍에도 휴대폰을 스마트폰으로 바꾸지 않을 보수적인 소비자들이 존재해 휴대폰 시장에서 저가 기본사양 휴대폰 모델들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됨.

 

 ○ 스마트폰의 강력한 칩과 터치스크린 등으로 인해 전력이 많이 소모돼 저가 기본사양 휴대폰 모델에 비해 자주 배터리를 충전해 주어야 하는 점을 고려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배터리 및 충전 기술이나 절전 기능 또는 기술 등이 개발된다면 유망할 것임.

 

 

자료원 : The Straits Times 등 싱가포르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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