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현황과 전망(2)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노동욱
  • 2011-03-31
  • 출처 : KOTRA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현황과 전망(2)

- 오토바이 완제품 수입 감소, 부품 수입 증가 –

- 수입 관세에 따라 태국·중국산 수입 증가 –

- 헬멧 착용 의무화에 따른 수요 증가 -

 

 

 

□ 베트남 오토바이 수입동향

 

 ○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조립생산이 확대됨에 따라 매년 완제품 수입은 감소하고, 오토바이 부품에 대한 수입은 증가추세를 보임.

  - 2010년 베트남 오토바이 관련 총수입액은 8억9817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9.1% 증가함.

  - 오토바이 부품 수입은 7억7476만 달러 전년동기 대비 24.7% 증가함. 이는 전체 오토바이 수입 비중의 86.26%를 차지함.

 

베트남 오토바이 수입동향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완제품

65.7

76.9

145.0

141.5

132.8

123.4

부품

475.7

480.5

580.0

618.1

621.3

774.7

총 금액

541.4

557.4

725.0

759.6

754.1

898.1

 

 ○ 2010년 베트남은 태국에서 가장 많은 오토바이 부품을 수입함.

  - 태국에서 수입액은 4억2199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29% 증가함.

  - 태국에 이어 중국·일본·인도네시아 순이며, 중국을 제외한 국가에서 전년대비 높은 증가세를 보임.

 

 ○ 오토바이 완제품으로는 이탈리아에서의 수입이 6919만 달러로 전체 오토바이 완제품 수입의 56% 비중을 차지함.

 

2010년 베트남 국가별 오토바이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

국가

오토바이 부품

오토바이 완제품

MFN

CEPT

ACFTA

50㏄ 이하 오토바이(스쿠터) 및 전기 자전거

8711.10.

80

90

50

10

125㏄ 이하 CKD

8711.20.21.0000

79

90

50

10

125㏄ 초과 250㏄ 이하 CKD

8711.20.22~4

79

5

50

10

125㏄ 초과 250㏄ 이하 오토바이

8711.20.41~4

79

90

50

10

자료원 : 베트남 관세청

주 : MFN : WTO 가입국 / CEPT : 아세안 국가 간 / ACFTA : 중국-아세안 적용 관세

 

 ○ 베트남 오토바이 수입 관세 중 아세안국가로부터의 CKD 수입 시 5%로 많은 우대를 받고 있어 아세안 국가에서 오토바이 부품 수입이 증가함.

  - 완제품의 경우에는 중국에서 혜택이 높아 비교적 우의를 차지함.

  - 아세안 국가 간의 수입관세 인하계획에 따르면, 2012년 75%, 2013년 60%로 나타나 점차 이점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

 

 ○ 오토바이 수요 증가, 헬멧 착용 의무화로 오토바이용 헬멧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

  - 베트남에서 생산이 되거나 수입·유통되는 헬멧 제품은 CR 규격이 의무화돼 있으나, 실제로 패션헬멧(비규격)의 수요와 소비가 높음.

  - 패션헬멧의 가격은 10만 동 안팎이며, 베트남 국내 제조 규격 헬멧은 20만~30만 동선이며, 수입제품은 40만~50만 동 수준임.

  - 패션 헬멧 수요는 가격 보단 외관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교통 법규상의 제제사항에서 벗어남.

  - 이러한 패션 헬멧 및 가짜 상표 헬멧은 비정상적인 루트로 중국에서 주로 수입이 이뤄짐.

  - 오토바이 헬멧 수입관세는 CEPT가 0%로 다소 이점이 있음.(MFN 20%, AKFTA 10%, ACFTA 10%)

 

 ○ 오토바이 액세서리 중 먼지를 막거나 햇볕을 가리는 장갑(토시)과 마스크, 비옷 등은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음.

  - 단, 제품의 기능보다는 가격 중심으로 현지 생산 제품이나 중국 제품이 대부분임.

  - 최근 오토바이 이용에 유아 안전 관련 오토바이용 아기띠 상품도 등장

  - 이외 고급 기종에 대해서 오토바이 도난방지 장치 등 기타 액세서리 수요 또한 증가

 

유통 중인 아기띠 제품 : 오토바이용은 일반보다 단순하며, 허리정도에 고정됨.

      

 

□ 시사점 및 전망

 

 ○ 베트남 정부는 앞으로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수출을 기하는 산업발전 계획을 가짐.

  - 세부 목표로 2015년까지 도시지역 전체 오토바이 수요의 90% 이상을 베트남 국내 생산 통해 수요를 충족하며 주요 외국투자기업 오토바이 생산업체의 베트남 현지부품 이용 비중을 Scooter 60%, Motobike 90%로 함.

  - 베트남 정부는 더 이상 오토바이 단순 조립회사에 대한 허가를 제한하며, 합작이나, 기업, 협력체제로 오토바이,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전문기업 유치 및 신기술과 설계, 기술 이전 등의 투자를 지향

 

 ○ 베트남 오토바이 소비는 소득 증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베트남 인프라 여건,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아직 많은 성장 잠재력을 가짐.

  - 2000년 이후 빠른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와 베트남 오토바이 산업발전에 따른 오토바이 가격 하락을 가져오며, 국내 소비가 촉진됐으며, 고급 기종에 대한 수요가 증가

  - 수요 증가에 따라 베트남 기존 투자업체에서는 생산 확장계획을 가지며, CPI, PGO motor(대만), S &T Motor(한국) 등 새로운 기업에서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 진출을 꾀함.

  - 오토바이 소비와 함께 헬멧, 도난방지 장치 등 오토바이 관련 액세서리 수요가 증가

  - 많은 오토바이로 인해 일어나는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베트남 정부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있으나, 아직 이용도가 낮음.

 

 ○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나, 점차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이에 대한 관리 대책 및 방안이 필요한 시점임.

  - 최근 일부 모델에 따라 오토바이 판매 대리점에서 오토바이 제조사 출고가격보다 높은 판매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폭리를 취함.

  - 또한 기존 중국 조립 오토바이의 디자인 도용 등에 대한 문제에 대해 크게 시비사항은 아니었으나 최근 일부 메이저 회사 간에 견제가 심해짐.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베트남 뉴스, KOTRA 호치민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현황과 전망(2))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