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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급성장하는 히스패닉의 소비패턴은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3-31
  • 출처 : KOTRA

 

美, 급성장하는 히스패닉의 소비패턴은

- 히스패닉이 스마트폰 보유비율 가장 높은 인종 중 하나 -

- 히스패닉 전체 인구의 16.3% 차지 -

 

 

 

□ 히스패닉 인구 지난 10년간 43% 급성장

 

 ○ 히스패닉 전체 미국 인구의 16.3% 차지

  - 미국 센서스 국에 따르면, 지난 2010년 미국 히스패닉 인구는 10년 전인 2000년 3530만 명에서 43% 증가한 550만 명을 기록했으며, 전체 미국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3%까지 확대됐음.

  - 2010년 기준 미국 총 인구 수는 약 3억900만 명을 기록했음. 미국 인종별 인구 분포를 보면, 백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약 64%인 1억9680만 명을 기록했으며 지난 10년간 약 1%의 아주 낮은 인구 증가율을 기록했음.

  - 백인을 제외한 소수 인종 중에서 흑인은 히스패닉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인구수를 기록하며 전체 인구의 12%인 3770만 명을 기록했고 10년 전보다 11% 정도 증가했음.

  - 그리고 아시아인은 약 1450만 명을 기록했으며, 전체 인구의 약 5%를 차지하고 10년 전보다 약 43%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미국 인종 별 인구수

                        (단위 : 천 명)

자료원 : PEW Hispanic Center

 

 ○ 소수인종이 미국 전체 인구 증가의 약 91.7% 차지

  - 백인을 제외한 히스패닉과 흑인 그리고 아시아 인종을 포함한 소수 인종은 미국 인구 증가의 약 91.7%를 차지하고 특히 히스패닉 인구가 빠르게 증가함.

  - 히스패닉이 전체 17세 이하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3.1%로 약 1710만 명을 기록해 10년 후 히스패닉의 구매력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성인 히스패닉 인구는 전체 인구의 14.2%를 차지하며 지난 2000년에 비해 약 11% 증가했음.

 

 ○ 히스패닉 인구 미국 동남부지역에서 급증

  - 과거 히스패닉 인구는 캘리포니아, 텍사스, 그리고 뉴멕시코 주 등 서부 및 남부지역 중심으로 인구가 증가했으나 지난 10년 동안에는 동남부지역 중심으로 빠른 히스패닉 인구 증가를 기록했음. 특히 사우스캐롤라이나, 앨라배마, 테네시, 그리고 켄터키 주에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주요 주별 히스패닉인 수 증가율

                        (단위 : %)

자료원 : PEW Hispanic Center

 

□ 히스패닉 소비 패턴

 

 ○ 히스패닉의 구매력 인구 증가와 함께 급증

  - 히스패닉의 연간 구매력은 지난 2008년 약 8700억 달러에서 오는 2012년에는 1조1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지난 10년간 히스패닉의 구매력은 연평균 약 6.96% 증가했음.

 

 ○ 히스패닉의 구매 형태

  - 미국 히스패닉 인구의 빠른 증가에 따라 미국 대기업들은 히스패닉 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강화했음.

  - 품목별 지출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품목은 식료품과 자동차분야로 나타났음.

  - 미국 히스패닉 소비자들은 약 400억 달러의 식품산업의 약 30%를 소비함. 또한 지난 2008년 극장이나 경기 관람 등 오락을 위한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4% 증가했으며 다른 인종들은 오히려 7% 정도 감소했음.

 

 ○ 히스패닉 스마트폰 가장 선호

  - 지난 2010년 기준 미국 휴대폰 중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1%를 기록하고, 인종별 스마트폰 보유비율을 보면, 휴대폰을 보유하는 히스패닉 중 약 45%가 스마트폰을 아시아인 중 약 45%가 그리고 흑인들은 33%가 스마트 폰을 보유함.

  - 반면 휴대폰을 보유한 백인들 중 약 27%만이 스마트 폰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 가장 낮은 휴대폰 사용률 기록했음.

 

미국 인종별 스마트폰 보유 비율

자료원 : The Nielsen Company

 

□ 시사점

 

 ○ 히스패닉시장 지속 성장으로 히스패닉을 타깃한 제품 대거 출시

  - 미국 내 히스패닉 인구는 여타 인종에 비해 빠른 속도로 증가해 주요 소비계층으로 자리 잡았으며 기업들은 히스패닉 시장을 공략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추진함.

 

 ○ 독특한 문화와 소비행태 보유

  - 히스패닉은 다른 인종과는 달리 독특한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가정에서 스페인어 사용 비율이 높고 대가족이 모여 함께 사는 가정이 많음.

  - 또한 전체 소득 중에서 식료품과 오락 관련 제품에 지출 비중이 높은 편으로 특히 전자오락기기나 스마트폰 구매 비중이 매우 높음.

 

 

자료원 : Latinum Network, EcoNet Ventures LLC., The Nielsen Company, PEW Hispanic Center,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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