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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세계 두번째 엔진오일 시장으로 부상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0-11-30
  • 출처 : KOTRA

 

中, 세계 두 번째 엔진오일 시장으로 부상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엔진오일 시장

 

 ○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2009년 중국 엔진오일 시장 소비규모는 900만 톤으로,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2위의 엔진오일 소비대국으로 부상함.

  - 2010년 상반기 기준,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약 6000만 대로 자동차시장이 전체 엔진오일 소비의 80%를 점유함.

 

 ○ 중국 CMMC(China Market Monitoring Center)가 향후 5년간 중국 엔진오일시장이 1200만 톤 규모에 달하고, 제조업체 수가 4000개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함.

 

□ 수입브랜드, 고가시장에 집중

 

 ○ 중국 엔진오일시장은 크게 수입 브랜드, 국유기업 브랜드, 민영기업 브랜드로 구분되며, 수입산이 고급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함.

 

종류별 브랜드 시장 현황

구분

대표 브랜드

점유율

주요 소비시장

시장경쟁력

수입 브랜드

MOBIL, SHELL, CASTROL, CALTEX, FUCHS, TOTAL,

LG, SK 등

25%

고급 승용차

- 기술 및 품질

- 브랜드 인지도

국유기업

브랜드

昆侖, 長城 등

60%

물류 및 운송업체, 군용,

대중교통 관리업체

- 넓은 유통망

- 안정적인 가격

민영기업

 브랜드

統一, 萊克 등

15%

일반 소비자

- 가격 경쟁력

- 시장변화 대응력

자료원 : 중국윤활유 상무망

 

 ○ 수입제품 가운데 중국 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한 SHELL 브랜드의 점유율이 약 30%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MOBIL, CASTROL 등의 브랜드도 20%대의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함.

 

 ○ 한국 브랜드는 현대자동차의 전용 엔진오일로 사용되는 LG, SK 등이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며,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음.

 

 ○ 엔진오일분야는 중국 대표산업으로 꼽히며, 중국석화그룹, 중국석유그룹 등의 국유기업이 시장을 주도함. 수입량에 대한 규제로 외자기업은 중국 내 공장을 설립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진출함.

 

□ 주요 유통채널 및 진출 시 유의사항

 

 ○ 중국 엔진오일의 유통채널은 차량용, 선박용, 공업용 등으로 비교적 세분화돼 있음. 지역별 유통업체가 소매상 혹은 최종 사용자에게 공급하는 방식을 취함.

  - 고급시장에 진출하는 수입 브랜드는 각 지역에 브랜드 전문점을 운영하거나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합작을 통해 전용 엔진오일을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임.

  - 일반 중저가 제품은 자동차 AS센터, 정비소와 협력하는 방식을 취함.

 

 ○ 현대, 기아 등 한국산 자동차의 보급으로 관련 부품 및 제품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중국 국유 브랜드와 일부 수입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초기 진출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중국통계국, CMMC, 중국윤활유상무망, 중국석유화학협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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