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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레저시장의 틈새상품을 노려라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신학
  • 2010-08-30
  • 출처 : KOTRA

 

호주, 레저시장의 틈새상품을 노려라

- 캐러밴 시장규모, 연 18억 호주달러에 달해 -

- 주 구매층인 노년층 인구의 증가로 시장확대 기대돼 -

 

 

 

 시장동향

 

 ○ 호주는 한국 영토의 78배인 방대한 국토와 수려한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관광∙레저산업이 광업, 농축산업과 함께 국가 3대 산업 중의 하나이며, 총 시장규모는 약 328억 호주달러(300억 달러)에 달함.

 

 ○ 현지에서는 주말 및 공휴일 등을 이용해, 바다, 숲, 호수 등지에서 캠핑하는 것이 대중적인 레저문화로 정착됐으며, 이를 위해 텐트와 캐러밴을 설치해 숙박할 수 있도록 조성된 캠핑시설(일반적으로 Holiday Park 또는 Caravan Park 으로 불림)도 호주 전역에 1700여 곳이 운영함.

 

 ○ 이에 따라 캐러밴(한국에선 캠핑카로 잘 알려졌음) 산업이 꾸준히 성장하며, 지난 15년간 시장규모가 생산대수 기준 무려 4배나 성장했음.

 

캐러밴 생산대수 증가추이

자료원 : Recreational Vehicle Association

 

○ 향후에도 인구 및 은퇴자들의 증가로 캐러밴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Ibis Industry Report에 따르면, 호주의 캐러밴 시장규모가 2010년 18억 호주달러(16억 달러)에서 2015년 23억 호주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캐러밴 시장규모 전망

자료원 : Ibis Industry Report

 

 ○ 캐러밴의 주요 고객은 은퇴자들로 현지시장의 40.3%를 차지함. 호주 소비자는 55세 이상이 되면 은퇴 후 연금수혜를 받을 자격이 생기며 은퇴 후 캐러밴을 이용한 여행을 선호하기 때문임. AXA 보험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기준, 호주 국민은 평균적으로 57세에 은퇴했고, 은퇴 후 노인 1인당 평균 연금수입은 1917호주달러(1725달러)로 미국과 스위스를 앞선 것으로 보고됐음.

 

 ○ 캐러밴 시장에서 기업이 25%나 차지하는 이유는 광산붐과 함께 새로 개척된 광산지역에 숙소 시설이 거의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에 광산 기업들이 캐러밴을 간이 숙소로도 이용하기 때문임.

 

캐러밴의 수요층 분포

자료원: Ibis Industry Report

 

 캐러밴의 종류

 

 ○ 팝업 캐러밴 (Pop Top Caravans)

  - 전통적인 캐러밴과 비슷한 형태지만 팝업 기능이 있어 이동 시 부피와 공간을 효율적으로 줄임.

 

 

 

 ○ 캐러밴(Caravans)

  - 전형적인 형태의 캐러밴. 이동식 하우스라고 불릴 수 있을 정도로 내부에 거의 모든 숙식 시설을 갖춤.

 

 

 ○ 슬라이드 온 (Slide-on)

  - 호주에서 많이 운영되는 소형트럭에 장착 될 수 있도록 소형화 제작됨.

 

 

 ○ 캠퍼 (Camper)

  - 트레일러 형식이 아닌, 일반적인 밴의 내부에 최소한의 숙식시설만 설비해 공간은 협소하나, 가격이 저렴하고 기동성이 월등히 좋음.

 

 

 ○ 모터홈 (Motorhomes)

  - 트럭에 일체형으로 장착된 캐러밴으로서 캠퍼와 캐러밴의 혼합형이며, 충분한 공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캠퍼 수준의 기동성을 유지함.

 

 

 관련 제품 및 업체정보

 

 ○ 호주에서 판매되는 캐러밴의 96%를 호주 현지에서 조립∙생산하며, 나머지 4%는 캐나다, 미국, 남아공, 중국, 뉴질랜드, 영국 등지에서 수입됨. 호주에는 캐러밴(Caravan) 생산업체 30개사, 캠퍼, 슬라이드온(Camper, slide-on) 60여 개사, 그리고 모터홈, 캠퍼밴 생산업체(Motorhome, Campervan) 15개사가 있으며, 이 중 85% 이상이 빅토리아주 지역에 집중됨.

 

 ○ 이동하는 집으로 불리는 캐러밴은 숙식을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시설을 내부에 갖춰야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기 및 제품들이 설치됨.

  - 주방 : 전기 또는 가스 스토브, 오븐, 전자레인지, 싱크대 등

  - 가전 : 소형 TV, 전자레인지, 에어컨, 냉장고

  - 가구 : 침대, 소파, 테이블, 의자, 커튼 등

  - 전기 : 파워스위치, 배터리, 조명, 태양열 패널, 위성 안테나 등

  - 기타 : 그늘막, 단열재, 휠, 타이어 

 

 ○ 주요 관련 업체정보

 

Jayco

호주에서 가장 큰 캠핑트레일러 생산업체. 호주 전역에 판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무려 44%의 시장점유율을 가짐.

홈페이지 : www.jayco.com.au

매출 : AUD 450mil

Coromal

캠핑 트레일러 제작 판매

홈페이지: www.coromal.com.au

매출 : 미공개

Coast RV

캠핑 트레일러 부품, 장비 및 액세서리 판매

홈페이지 : www.coastrv.com.au

매출 : A$ 12.5mil

Camac

캠핑 트레일러 부품, 장비 및 액세서리 공급 업체.

홈페이지 : www.camec.com.au

매출 : A$12.5mil

Air Command

캠핑 트레일러 에어컨 제작/판매

www.aircommand.com.au

매출 : 미공개

Satellite TV

캠핑 트레일러 위성 TV 시스템 판매

www.sattvkits.com

매출: 미공개

                자료원 : 멜버른KBC 자체 조사

 

 시사점

 

 ○ 호주 내 약 96%의 캐러밴들이 호주 현지에서 조립·생산되지만, 아직 많은 내∙외부 기자재들은 대부분 수입되는 제품이며, 그 종류및 적용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국업체들도 진출에 관심을 둬볼 가치가 있음.

 

 ○ 2000년 이후, 호주의 베이비붐 세대들이(1946~61년대에 출생) 이미 은퇴했거나 은퇴시기를 기다림. 이에 따라 구매층이 더욱 두터워지고 시장규모가 급성장해 관련 기자재들의 수요가 매우 증가함.

 

 ○ 숙식 시설을 포함한 캐러밴의 장점으로 여행자들은 오지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으로의 장거리 여행이 가능해짐. 때문에 전력 공급이 없거나 전파가 약한 지역에 머무르는 경우가 빈번하며, 이에 따라 자체 전력 및 전파를 수신할 수 있는 장치 수요가 증가함. 일 예로, 캐러밴을 위한 휴대용 발전기, 태양열 패널, 위성안테나 등이 틈새상품으로 부상함.

 

 

자료원 : 호주 통계청, Ibis industry report, 캐러밴협회, 관광업협회, KOTRA 멜버른 KBC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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