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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올 식품 수출 S$ 40억 돌파 기대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0-08-29
  • 출처 : KOTRA

 

2010년 싱가포르 식품 수출, 40억 싱가포르달러 돌파 기대

- 전체 수출 중 식품비중은 미미하나 식품 수출성장세 보여 -

- 정부와 협회의 수출지원과 제조업체 해외시장 개척의지가 수출확대 이끌어 -

 

 

 

□ 싱가포르 식품 제품 수출 증가

 

 ○ 조미료, 건조 식품, 냉동 어육완자 등 싱가포르에서 만들어진 식품제품의 수출이 2005년 이래 10억 싱가포르달러 가까이 늘어나 2009년 35억 싱가포르달러를 기록함.

 

싱가포르 식품 수출 증가(수출액 및 전체 식품 제조산출량 중 수출 비중)

(수출액 : 10억 싱가포르 달러)

 

 ○ 싱가포르산 식품 제품의 주요 수출국은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호주 등임.

 

싱가포르 식품 제품 주요 수출국(2009년)

                                                                            (단위 : 백만 싱가포르달러)

국가

수출액

중국

577

일본

566

말레이시아

346

인도네시아

247

호주

202

 

 ○ 2009년 싱가포르 전체 수출규모 2000억 싱가포르달러 중에서 식품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지만 식품 수출의 성장률은 고무적임.

 

 ○ 286개사의 회원사를 보유한 싱가포르 식품제조업협회(SFMA, Singapore Food Manufacturers’ Association)에서는 2010년 싱가포르 식품 수출규모가 40억 싱가포르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 싱가포르 식품 제품 수출 증가 배경

 

 ○ 전문가에 따르면 싱가포르 식품 수출의 꾸준한 증가 이유로 싱가포르 식품 제조업체 수 증가, 식품 제조업체들의 해외진출 의지, 싱가포르 식품제품에 대한 해외 수요 증가 등 3가지를 꼽을 수 있음.

  - 싱가포르 식품 제조업체 수는 현재 781개사에 달하며, 이 중 절반의 기업들이 식품 제품을 해외로 수출함.

   . 2005년에는 식품 제조업체 677개사 중 300개사에서만 식품 제품을 해외로 수출함.

  - 2004년 이래로 싱가포르 식품 내수시장규모는 25억 싱가포르달러 규모 선에 머물며 침체됐으며, 이는 식품 제조업체들로 하여금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하도록 만듦.

  - 싱가포르 기반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IE Singapore에 따르면 싱가포르 식품 제품에 대한 해외 수요가 늘어남.

    . 민족 전통요리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고 더 다양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 IE Singapore에서는 싱가포르 식품 제품의 독특한 맛도 해외시장에서 싱가포르 식품제품이 성공을 거두게 된 주요 요인이라고 밝힘.

  - 예를 들어 Prima의 락사(국수) 반죽은 러시아에서 인기가 높으며, 캔에 든 국화차는 스위스에서 수요가 많음.

 

 ○ 싱가포르 정부와 관련 협회에서 식품 제조업체들의 수출 확대를 지원함.

  - IE Singapore에서는 2009년 10월, Chye Choon Foods 등 11개의 싱가포르 식품 제조기업들이 런던 Oxford Street에 위치한 유명한 Selfridges Food Hall에서 일주일 동안 제품들을 전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줌.

  - 현재 IE Singapore의 지원을 통해 20개 이상의 싱가포르 식품 브랜드들이 중국 Guangdong 내 15개의 Jusco 슈퍼마켓에서 홍보하며, 이는 베이징 및 상하이에서의 홍보도 포함한 한달 기간의 캠페인 활동의 일부임.

  - 싱가포르식품제조업협회에서는 2006년 회원사들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을 시작했으며, 식품 제조기업들이 제품을 알릴 수 있도록 해마다 8~12회의 해외 무역박람회를 조직함.

 

□ 주요 기업 수출동향

 

 ○ 60개국 이상에 제품을 수출하는 Yeo Hiap Seng과 같은 큰 식품제조업체들은 해외시장에 진출한지 30년이 넘은 반면에 Tai Hua Food Industries 등과 같은 후발주자들은 앞선 기업들과의 격차를 좁혀 나가는 중임.

 

 ○ Tai Hua Food Industries에서는 일년에 5000톤 가량의 간장을 제조하며 이를 40개국에 공급함.

  - 5년 전에는 20개국에 공급하는데 불과했음.

 

 ○ Chye Choon Foods에서는 하루에 20톤의 bee hoon(라이스 버미첼리)을 생산하며, 생산량의 15%가량을 해외시장에 수출함.

  - Chye Choon Foods는 Selfridges Food Hall에서 일주일 동안 제품들을 전시한 이후 Selfridges에 지속적으로 제품을 납품하게 됨.

  - Chye Choon Foods에서는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미국 Whole Foods Market 체인에서도 제품을 판매하며, 향후 5년간 수출량을 두 배로 증대시키고자 함.

 

□ 시사점

 

 ○ 싱가포르 전체 수출 규모에 비해 식품제품 수출규모는 아직 매우 작지만 성장세를 보이며, 2010년에는 40억 싱가포르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싱가포르 식품 제품 수출 증가는 싱가포르 브랜드의 위상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싱가포르 내 식품 가격이 저렴해지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싱가포르 식품 제조업체들이 수출을 늘리고 성장함에 따라 싱가포르 식품제품의 생산과 품질 향상을 위해 투자가 확대될 것이며, 규모의 경제 효과를 달성해 장기적으로 싱가포르 시장 내 식품 제품 가격이 더 저렴해질 수 있음.

 

 

자료원 : 싱가포르식품제조업협회, IE Singapore, The Straits Times 8.6자, KOTRA 싱가포르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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