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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콘솔 게임으로 가족 다 함께 즐겨요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8-16
  • 출처 : KOTRA

     

인도, 콘솔 게임으로 가족 다 함께 즐겨요

- 차세대 홈 엔터테인먼트기기로 각광 -

- 합리적인 가격대와 다양한 콘텐츠 필요 -

     

     

     

□ 인도 콘솔게임(Console Game) 수요현황

     

 ○ 소득증가로 인한 인도 소비자들의 구매력 증가와 취미생활의 다양화, PC와 무선인터넷 사용자 증가 등으로 게임 수요가 빠른 증가세를 보임.

  - 인도 게임시장은 크게 모바일 게임, 콘솔게임, PC 및 온라인 게임 등의 세 부문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 중 콘솔 게임의 성장이 두드러짐.

 

인도 게임시장 규모

                                                                                                   (단위 : 십억 루피)

 범주

2006

2007

2008

CAGR(2006-08)

모바일

0.6

0.9

1.4

37.4

콘솔

1.8

2.7

4.1

50.9

PC & 온라인

0.6

0.8

1.0

33.5

합계

3.0

4.4

6.5

44.6

자료원 : KPMG Analysis

 

 ○ 과거 비디오 게임은 주로 어린이 및 청소년 등 젊은 층 수요자로 한정됐던 반면, 콘솔게임은 모든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차세대 홈 엔터테인먼트기기로 수요층이 확산됨.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게임은 이제 어린이들의 전유물이 아닌 3세부터 50세까지 넓은 연령대의 유저층을 포괄함.

 

 ○ 특히, 난이도가 높지 않은 레이싱, 사격 등의 남녀노소가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 게임류가 인기임.

 

 ○ 인도 상공회의소(FICCI)와 KPMG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콘솔 게임기 시장은 2014년까지 매년 1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약 110억 루피(약 2억350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브랜드 현황

     

 ○ 인도 콘솔 게임 시장은 현재 소니(Sony)의 플레이스테이션2(PS2)와 플레이스테이션3(PS3) 및 플레이션 포터블(PSP), 닌텐도(Nintendo)의 위(Wii),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엑스박스(X-Box)의 각축전임.

 

 ○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는 매달 3만 대 가까이 판매되며, 현재 인도 콘솔 게임기 시장의 70%를 점유함.

  - 2006년 소니의 PS2가 인도시장에 공식적으로 출시된 이후로 인도 콘솔 게임시장은 40~50%의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한 바 있음.

  - 작년에 PS2는 성공한 인도 애니메이션 하누만(Hunuman)과 카바디(Kabaddi) 등과 같은 현지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함.

 

인도 애니메이션 ‘하누만‘을 소재로 한 PS2의 게임

자료원 : www.gameguru.in

 

 ○ 최근 콘솔 게임업체들은 단순 게임기에 그치지 않고 인터넷, 음악, 영화, 사진 업로드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구현해낼 수 있는 서비스 지향 모델을 출시함.

  - PS3와 X-BOX Live Arcade는 PC에 저장된 동영상, 음악, 사진 등을 인터넷을 거쳐 직접 재생이 가능하고 Blu-Ray DVDs 재생, 페이스 북(Facebook)이나 트위터(Twitter) 등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연동하는 기능 등을 선뵘.

     

□ 인도 콘솔시장의 취약점

     

 ○ 일부 현지 판매업자들이 게임당 500루피(약 11달러)에 달하는 정품 게임타이틀 대신에 저렴한 불법 복사본을 사용할 수 있도록 PS2 본체에 소형 칩을 장착하는 등 불법개조가 성행함.

     

 ○ 인도는 콘솔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에 높은 관세와 간접세를 부과해 그레이마켓(gray market)과 비교해 가격이 약 40% 이상 높게 책정됨.

  - 소니의 PS2는 무료 게임CD와 함께 5990루피(약 128달러) 수준에 판매하나, 최근에 출시된 PS3와 X-BOX Live Arcade는 각각 1만9990루피(약 427달러)와 1만4500루피(약 310달러) 수준으로 이 모델들은 주로 정식 매장보다 그레이 마켓에서 높은 판매율을 보임.

     

 ○ 최근 출시된 콘솔 게임기 기능을 지원할 만한 브로드밴드 인프라가 마련되지 않음.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에서 콘솔 게임은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해 유저층 범위가 확대되며, 특히 가족중심적인 문화가 형성된 인도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중심의 엔터테인먼트로 떠오름.

     

 ○ 인도 콘솔 게임기 시장은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글로벌 업체들이 장악하며, 이들은 볼리우드(Bollywood), 크리켓(Criket), 신화 등을 활용한 현지화된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개발 및 제작하는 등 수요확대에 노력함.

     

 ○ 반면, 인도 콘솔 게임시장은 높은 관세 및 가격수준으로 대중성이 다소 결여되고 그레이 마켓이 발달돼 시장 성장에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인도 현지 내 개발 및 제조가 가능해진다면 성장잠재력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이코노믹타임즈, 게임구루, 현지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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