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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진공펌프 시장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7-08-31
  • 출처 : KOTRA

태국 진공펌프(Vacuum Pump) 시장동향   

- 일본제품이 전체수입의 55% 차지 -

- 교체수요시장 공략으로 점유율 확대해야 -

 

보고일자 : 2007.8.31.

이성훈 방콕무역관

sunghun@kotra.or.kr

 

 시장 동향

 

 ○ 태국의 진공펌프 주요 구매처로는 에어컨 제조  전자관련 산업분야, 전구  전기산업 관련분야, 식품제조분야 등이 있으며 비교적 수요처가 다양하다고   있음.

 

 ○ 품목자체의 시장성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수요는 크게 늘어나지 않고 있는데, 이는 2000년대 중반 이후 태국 경기의 소강상태가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음.

 

 ○ 진공펌프를 크게  종류로 구분해   High vacuum level(two-stage rotary vane vacuum pump) 제품의 경우 일본과 유럽제품이 시장을 석권하고 있음.

 

 ○ 이들 제품의 주요 브랜드를 보면, Shinko(일본)·Ulvac(일본)·Edward(영국)·Fifer(독일)·Leybold(독일)·Alcatel(독일)·Stroke(미국) 등이 있음.

 

 ○ Rough vacuum level(one-stage rotary vacuum pump) 제품의 경우 사용분야가  많기 때문에 High vacuum level 제품보다 시장규모가 크며 일본·독일을 비롯한 유럽과 미국제품의 점유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 특히 업계에서는 Rough vacuum level제품의 경우 독일의 시장점유율이 60~70%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독일이 진공기술의 원산지로서 인정받고 있는  이외에도 우수한 품질, 신뢰가 가는 브랜드 이미지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임.

 

 수요 동향

 

 ○ 주요 독일 브랜드로는 Rietschle·Busch·Becker 등이 있으며, 이중 Busch 제품이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음.

 

 ○ 주요 독일제품의 경우 싱가포르의 총대리점과 홍콩, 말레이시아 등지의 에이전트로부터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가격경쟁력이 우수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중급제품 시장에서는 일본·한국·타이완 제품이 비교적  알려져 있으며, 독일  유명브랜드 보다 가격이 저렴해 꾸준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태국시장에서는 진공펌프가 외국산 기계에 부착되는 경우가 많아 A/S시장에서도 원래 부착됐던 브랜드를 찾는 경우가 많음.

 

 ○ 태국의 경우 산업계 전반에 걸쳐 일본기술과 제품, 자본의 영향력이 크며 일본계 기업이 투자한 공장에서는 주로 일본산 진공펌프를 주로 사용하고 있어  시장을 뚫는 것이 태국진출 확대를 위한 주요 전략 포인트임.

 

 ○ 수입실적

                                                                                                                     (단위 : 백만 달러)

국가명

2005년

2006년

2007년(1~7월)

일본

21.3

21.8

11.3

독일

2.5

3.5

3.0

미국

1.4

2.8

1.6

헝가리

-

2.2

1.1

영국

0.7

2.1

2.2

타이완

0.9

1.0

0.7

이탈리아

0.7

0.9

0.5

싱가포르

0.8

0.8

0.2

한국

0.6

0.4

0.5

총수입

32.5

39.1

23.6

자료원 : Customs Department(HS Code 841410 기준)

주 :  적용환율 US$1 대비 2005년 40.26바트, 2006년 38.50바트, 2007년 34바트

 

 ○ 수입관세율(HS Code 841410)은 1%이며 7%의 부가세가 별도로 부과됨.

 

 향후 전망  한국제품 진출 가능성

 

 ○ 전기·전자산업이 태국의 제1의 수출산업임을 감안할  앞으로도 진공펌프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됨.

 

 ○ 한국제품의 경우 독일·일본  선진국제품과 직접 경쟁하는 것보다는 교체수요  사후관리 시장에서 위치를 확고히 하는 전략이 필요함.

 

 ○ 일반적으로 진공펌프가 부착된 원래 기계와 같은 브랜드를 사용하려는 경향이 강하기는 하나  경우 교체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가격경쟁력으로 접근하면 시장을 넓혀 나갈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제품형태별로 접근하는 방법,  현재 one-stage rotary vacuum pump를 주로 취급하는 바이어에게는 two-stage rotary vane vacuum pump 제품으로 접근해 신규시장을 개척하는 방법도 유효한 전략이   있음.

 

 

자료원(접촉 바이어) : Union Tech Engineering Co., Ltd., Pneumax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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