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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휴대전화용 디지털 TV튜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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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08-29

휴대전화용 디지털 TV 튜너 시장 동향

- 향후 기본탑재기능 급성장 예상 -

 

보고일자 : 2007.8.29.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kr

 

 

□ 휴대전화용 디지털TV 튜너 시장

 

 ○ 일본의 휴대전화용 디지털 TV 튜너의 경우, 디지털 HD방송의 일부 영역을 잘라 방송하는 방식으로서 한국의 T-dmb 방식과는 호환이 되지 않음. 기타 세계에는 이탈리아·독일·영국의 일부지역 등에서 휴대전화를 통한 TV시청이 이뤄지고 있음.

 

일본 및 기타 세계 휴대전화 디지털 TV 휴대폰 생산 예측치

                                                                                                                              (단위 : 천 대)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세계

450

10,100

29,150

34,000

47,000

60,800

일본

350

6,650

23,700

25,000

32,000

36,000

유럽

0

950

2,450

4,300

8,600

15,500

북미

0

0

0

1,200

2,400

4,800

아시아

100

2,500

3,000

3,500

4,000

4,500

출처 : 주니치사

 

□ 일본 휴대폰시장의 디지털 TV 탑재율

 

 ○ 한편, 2006년도 일본내에서의 디지털 TV튜너 탑재 휴대폰용 수요는 700만 대에 이르렀으나 2007년도에는 이를 훨씬 증가하는 24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AU사의 경우 W5x 시리즈 휴대폰 등에 대부분 디지털TV기능을 내장시켰고, 소프트뱅크의 경우 전체 40% 정도가 TV기능이 내장되게 됨. 기타 NTT 도코모기종의 905i 시리즈 단말기 전체가 디지털 TV기능이 내장되게 됐으며 70x시리즈 역시 TV기능이 점차 포함되는 추세에 있음.

 

 ○ 2007년도의 휴대전화기용 디지털 TV 튜너의 일본내 메이커별 점유율은 다음과 같이 추정됨.

  - PED사 : 33%, 샤프 : 25%, 무라다제작소 : 25%. 삼성전기 : 7%, 기타 10%

 

주요 메이커 휴대폰 생산량 및 TV튜너 탑재 비율

            (단위 : 천대)

 

06전체생산

TV폰 생산

탑재비율

07전체생산

TV폰 생산

탑재비율

노키아

354,200

750

0.2

413,800

2,450

0.6

삼성전자

112,400

1,800

1.6

151,700

1,900

1.3

모토롤라

190,500

 

0

140,200

 

0

소니에릭슨

74,300

500

0.7

91,100

800

0.9

LG전자

55,950

900

1.6

62,000

1,200

1.9

샤프

12,900

3,000

23.3

15,100

6,800

45.0

산요

8,730

1,200

13.7

8,120

2,200

27.1

파라소닉

7,300

1,450

19.9

6,900

3,300

47.8

NEC

6,950

 

0

6,200

800

12.9

도시바

4,800

 

0

5,700

2,850

50.0

교세라

8,580

 

0

5,600

1,400

25.0

미츠비시전기

3,800

 

0

3,500

1,600

45.7

카시오히타치

3,150

500

15.9

3,400

1,500

44.1

출처 : 주니치사  

 

 ○ 일본내 기업의 경우, 20~50%까지 디지털 TV기능을 부가한 모델을 시장에 점차 내어놓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해당하는 시장은 급성장할 것으로 보임.

 

 ○ 기타 노키아나 모토롤라 등의 해외 기업에서는 그러한 모델들을 당장 투입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향후 세계시장에도 휴대폰 카메라모듈이 표준장착되듯, TV의 내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자료원 : 야노경제뉴스 8월호 ,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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