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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마텔(Mattel) 장난감 대량 리콜에서 배우는 교훈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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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마텔(Mattel) 장난감 대량 리콜에서 배우는 교훈
- 장난감시장 진출 시 어린이 안전 유해성분 함유제품 규제 꼼꼼히 살펴야 -
보고일자 : 2007.8.27.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 장난감시장 규모
○ 전체 장난감시장 규모는 2006년 약 223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0.3% 정도 증가해 시장규모 면에서는 큰 변화 없음.
- 소비자 상품 리서치인 패키지드 팩트(Packaged Facts)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경에는 미국 가정의 자녀들에 대한 소비 지출액이 총 143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전체 어린이시장 급부상의 이유는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 자녀들을 위한 지출에 집중 소비하는 양상을 보이고, 또한 구매력을 가진 베이비부머 세대가 조부모로서 손주들에게 선물하는 제품에 소비를 아끼지 않기 때문으로 보고 있음.
□ 장난감 리콜 실제 사례
○ 세계 최대 장난감 회사 마텔(Mattel) 대규모 리콜 감행
- 지난 8월 14일 납 성분이 든 페인트가 칠해진 제품 43만6000개와 자석이 느슨하게 달린 제품 1820만 개 등 총 1863만6000개에 대해 추가 회수 감행
- 이는 2006년 마텔 중국산 장난감에서 떨어져 나온 작은 자석을 미국 어린이들이 삼켜 장기 손상입거나, 숨진사고로 240만여 개를 회수한 이래 대규모로 감행된 추가 리콜임.
- 마텔의 자회사인 피셔프라이스도 제품에 칠해진 페인트에 납이 지나치게 많이 함유된 장난감 150만 여개를 회수함.
마텔사 홈페이지의 리콜 안내
- 마텔의 경우, 안전성에 문제가 된 제품들을 전량 리콜조치할 뿐만 아니라,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소비자들에게 어떤 제품을 어떻게 리콜을 해야 하는지 자세한 안내를 자발적으로 공지하는 등 소비자의 안전을 우선시하는 마케팅전략을 구사해 세계 최대 장난감 회사 브랜드에 치명적 결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함.
○ 미국 아르시2(RC2)사의 기차 장난감도 대규모 리콜 감행함.
-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기차 장난감 “토마스와 친구들”에 쓰인 페인트에서도 납 성분이 검출돼 지난 6월, 대규모 리콜을 감행함.
- 당시 국내 수입업체들도 중국산 10개 모델의 판매를 중단하고 리콜조치를 취함.
□ 미 언론, 중국산 제품의 안전성에 문제 제기
○ 뉴욕타임스의 지난 8월 15일자 보도에 따르면, 미국시장에서 유통되는 장난감 가운데 80% 이상이 중국산으로 알려짐.
- 한국 장난감 브랜드 제조사의 경우, 중국 생산법인에서 제조, 미국으로 우회수출되는 제품들에 대해서는 더 면밀한 안전성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중국산 장신구·보석류 등에서도 인체에 위험한 수준의 납 성분이 발견된 것으로 보도돼 전반적인 중국산 제품에 대한 안전성이 문제가 되고 있음.
□ 시사점
○ 소비자 상품 리서치인 패키지드 팩트(Packaged Facts) 자료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내 아이들 스스로 하는 구매력이 현재 180억 달러를 상회할 정도로 강력하고 향후 지속 급성장 전망
- 13.4%의 미취학 아동들이 온라인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그 중 4.4%는 부모의 도움으로 실제 상품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제품구매에 대한 실질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구매시즌에 맞는 론칭전략을 모색해야 함.
○ 싼 중국산 제품에 대한 회의론이 높을 때 안전하고 참신한 한국 제품을 공략해야 함.
- 바이어들이 중국산 제품에 외면하는 지금이야말로 한국 제품의 진출적기임을 고려, 적극적인 마케팅 진출을 해야 함.
○ 미국시장 진출시 안전성(제품 유해 성분 포함 수치 등) 미리 검토
-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장난감은 중국을 위시한 저임금 생산국가의 주력산업으로 인식됐으나, 납 성분 높은 페인트를 사용한 장난감 제품과 자석 관련 제품이 다량 리콜조치되고 있음. 중국산 제품 뿐만 아니라 외국산 제조품의 경우에도 미국 수출 전 자사제품의 안전성분 검토는 필수적임.
○ 일반 장난감에 비해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게임관련 하이테크 장난감 등 신규 제품 개발을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되며, 신제품 출시 전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테스팅 기간도 필요함.
- 아이디어 상품 및 캐릭터 응용 상품 등 다양한 틈새시장 공략 제품 개발 필요
자료원 : 뉴욕타임즈, Money Plus, Mattel 웹사이트,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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