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성장 멈추지 않는 네덜란드 모바일게임 시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7-04-19

성장 멈추지 않는 네덜란드 모바일게임 시장

- 온라인 및 모바일, 네덜란드 게임시장의 쌍두마차로 떠올라 -

- 유럽 최고의 공급시장으로 우리 기업들의 진출여지 다대 -

 

보고일자 : 2007.4.19.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Ο 2000년대 이후 최대의 성장을 이루는 네덜란드 모바일게임산업

  - 네덜란드 모바일게임 시장은 2003년 이후 평균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확고한 위치를 자리잡고 있음.

  - 2006년 기준 네덜란드 모바일게임 시장규모는 약 900만 유로 정도로 추정되고 있음.

  - 휴대폰의 메모리 확충을 비롯한 기능성 확대로 인해 그동안 부수적인 서비스로 간주돼 오던 모바일게임은 빠르게 특화된 서비스로 발전하며 네덜란드 내 대부분의 모바일서비스 기업들의 대표상품으로 자리잡고 있음.

  - 네덜란드 모바일게임시장은 2003년부터 휴대폰의 컬러스크린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급속한 성장을 이룬 대표적인 콘텐츠로서 현재 네덜란드 내에서 보급된 모바일 게임의 수는 16만개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음.

 

                                자료원 : Ice Mobile

 

 Ο 네덜란드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의 쌍두마차시대 열어

  - 온라인게임은 이미 네덜란드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확보하고 있음. 브로드밴드(ADSL, Cable) 인터넷 사용자의 수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 중 하나가 온라인게임의 확산에서 찾을 수 있을 정도로 네덜란드 온라인 게임은 유럽 내에서 가장 높은 열기를 보임.

  - Telecom Paper가 2007년 3월 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6년 네덜란드 브로드밴드 성장률은 2005년 대비 21.5% 성장해 전체 인터넷 시장중 브로드밴드의 점유율은 70.8%에 달하고 있으며 가입가구수는 약 5040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음.

  - 모바일게임 시장은 온라인게임과 비교 더욱 빠른 속도로 확산, 유행으로까지 번지고 있음. 네덜란드 모바일시장이 완만한 성장세에 접어든데 반해 모바일게임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음.

  - 네덜란드 통계청(CBS)에 따르면 2006년 네덜란드 모바일통신시장규모는 60억 유로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모바일통신 가입자수는 총 1795만명으로 네덜란드 인구의 110%에 달하고 있어 세계 최고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음.

 

 Ο 다양한 게임분야에 무궁무진한 콘텐츠로 사용자 급속 증가

  - 세계 최고소준의 모바일 환경을 바탕으로 네덜란드 모바일게임산업은 급속한 속도로 수요층을 확대하고 있음.

  - 2005년까지 네덜란드 모바일게임시장은 자바(Java) 애플릿을 활용한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3D 게임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돼 가고 있으며 아케이드, 슈팅, 어드벤쳐, 레이싱 등 여러분야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포함한 신규게임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태임.

  - 2006년 네덜란드 내 모바일 게임시장의 구성은 레이싱게임이 20%, TV 및 Movie게임이 17%, 아케이드게임이 16%, 슈팅게임이 11%로 전체 모바일게임시장의 64%를 점하고 있으며 어드벤쳐, 퍼즐, 스포츠, 카드, 액션, 전략, 보드게임 등이 구성돼 있음.

  - 레이싱게임은 네덜란드 내 가장 인기있는 게임 중 하나로 레고레이싱게임을 비롯해 BMW레이싱게임 등 온라임게임과 거의 유사한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돼 큰 인기를 끌고 있을 정도임.

  - 네덜란드 모바일콘텐츠 서비스기업인 ICE Mobile 관계자에 따르면 2006년 네덜란드 내 모바일게임 이용자수는 350만명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05년 대비 약 100만명 가까이 증가한 수치라고 설명했음.

  - 아울러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연령층은 약 75% 정도가 14~25세로 이 연령층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게임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고 언급했음.

 

 Ο 모바일게임 테스트마켓, 네덜란드

  - 네덜란드 모바일콘텐츠시장은 초기 구축단계를 넘어서 성숙단계에 접어들기 직전에 있는 유망시장임.

  - 세계 최고수준의 모바일인프라, 게임선호층 확대, 게임개발기업 및 서비스기업들의 급속증가 등 시장여건은 최고조에 달하는 관계로 세계 유수의 모바일기업들이 네덜란드를 유럽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간주하고 있음.

  - 네덜란드 시장은 유럽의 관문이자 테스트마켓임. 특히 이며 관련기업들의 경우 세계 유수의 서비스기업들과 제휴 또는 협력관계를 통해 현지시장 공급 및 수출을 활성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기업들의 진출 여지에 긍정적인 시사점을 주고 있음.

  - 암스테르담무역관에서 접촉한 모바일콘텐츠 관련 기업의 대부분은 게임, 뮤직/벨소리 등 한국의 모바일콘텐츠가 세계최고라는 점을 인정하면서 자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할 경우 보다 판로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한국기업들과의 협력을 희망하고 있는 상황임.

  - 암스테르담무역관은 이러한 호기를 맞이해 오는 4/4분기 게임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게임시장개척단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바, 경쟁력 있는 우리 기업들이 다수 참여해 신규유망산업의 핵으로 떠오른 모바일게임산업 시장확대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네덜란드 모바일게임 관련 주요기업

기업명

홈페이지

설립연도

기업 및 서비스 개요

Tutch

www.tutch.nl

2001

- 모바일콘텐츠 개발, 공급기업으로 벨소리,월페이퍼 등이 주력상품

- 유럽, 북미, 호주 등 20여개국에 모바일콘텐츠 공급

- 사업확장을 위해 게임콘텐츠 제공예정으로 한국기업들과 협력 희망

Ice Mobile

www.icemobile.nl

1999

- 모바일콘텐츠 개발공급기업 게임, 성인용모바일콘텐츠, 스포츠정보 등이 주력상품

- 한국을 방문할 정도로 한국모바일콘텐츠에 대한 관심 다대

Mobillion

www.mobillion.nl

2000

- 모바일콘텐츠 공급기업으로 스포츠뉴스, 음성서비스, 월페이퍼 등 다양한 콘텐츠 제공

- 한국기업과의 협력 희망

Overloaded Pocket Media B.V.

www.overloaded.com

2002

- 모바일게임 전문개발 기업

- 액션, 슈팅, 아케이드 다양한 분야 모바일게임개발, 공급

- KPN, T-mobile, Vodafone 등 40여개의 무선통신기업에 게임공급

- 한국기업들과의 협력 희망

Denda Mobile Content B.V

www.javamania.nl

www.beltonen.nl

www.denda.nl

1998

- CD/DVD 게임 및 모바일콘텐츠(게임포함) 유통기업

- 서비스제공기업에 유통할 뿐 아닌 자사의 독자적인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는 네덜란드 최대 게임유통기업

- 한국기업들과의 협력 희망

Emexus

www.emexus.nl

1999

- 네덜란드 내 최대의 모바일 솔루션/플랫폼 공급기업

- 16개국에 이 회사의 모바일 솔루션/플랫폼을 수출하고 있으며 2005년 한국(G-Star) 방문

- 한국기업들과의 협력 희망

 

 

자료원 : Telecompaper, CBS, Mobiletop20.com. ICE Mobile, 모바일게임 관련기업 접촉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성장 멈추지 않는 네덜란드 모바일게임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