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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일본자동차 무관세 수입쿼터 발표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유성준
- 2007-03-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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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일본자동차 무관세 수입쿼터 발표
- '07.4~'08.3간 5만 6844대 무관세 수입 가능 -
- 2011년부터 일본산 자동차 관세 완전 철폐 예정 -
보고일자 : 2007.3.29.
유성준 멕시코시티무역관
□ 일본산 자동차 무관세 수입쿼터 발표
Ο 멕시코 경제부는 3월 29일 일본산 자동차의 무관세 수입쿼터를 발표했음. '07년 4월~'08년 3월에 총 5만 9846대가 무관세로 수입 가능함.
Ο 수입쿼터 중 80%에 해당하는 부분은 Nissan, Honda, Toyota와 같은 멕시코에 생산라인을 운영하는 회사에 대한 쿼터량이고 나머지 20%는 Mazda, Suzuki, Mitsubishi와 같은 멕시코에 공장이 없는 회사에 대한 쿼터임.
Ο 이번 자동차 일본 자동차 수입쿼터는 2006년 멕시코 내에서 판매된 일본자동차 판매량의 5%에 해당하는 양으로, 양국이 맺은 '멕시코 일본 간 경제협정 강화조약(Acuerdo para el Fortalecimiento de la Asociación Económica)에 의해 결정됐음. 이 조약에 의해 2011년부터 모든 일본산 차량은 무관세로 멕시코에 수입될 전망임.
Ο 위의 수입쿼터를 초과하는 양을 수입할 경우에는 일반 완성품 자동차에 대해 부과되는 50%의 관세를 물어야 함.
□ 2006년 멕시코 일본차 판매 동향
Ο 현재 멕시코에는 NISSAN, HONDA, TOYOTA 등 생산라인을 운영하고 있는 3개사와 MITSUBISHI 등 생산라인 없이 영업하고 있는 5개사 등 총 8개 자동차회사가 활동하고 있음.
'06년 일본 자동차 멕시코 판매현황
회사명
판매대수(증가율)
SUBARU
308 (-)
ACURA
1631 (58.3%)
SUZUKI
4413 (479.1%)
MAZDA
7495 (872.1%)
MITSUBISHI
16751 (11.6%)
HONDA
47471 (23.9%)
TOYOTA
60088 (70.1%)
NISSAN
228315 (-2.8%)
합계
366472 (10%)
자료원 : AMIA (멕시코자동차산업조합)
Ο 일본 자동차는 '06년 총 33만 6472대를 판매, '06년 전체 판매대수인 113만 9718대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음. 멕시코 전체 판매대수는 전년보다 0.7% 증가한 것을 볼 때 일본차량은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높혀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Ο 특히 HONDA, TOYOTA, NISSAN 등 기 진출기업과 더불어 MITSUBISHI, MAZDA, SUZUKI 등 신규 진출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Ο 일본 자동차는 미국자동차에 비해 적은 배기량, 적은 고장, 뛰어난 연비 등으로 기존 미국자동차의 수요를 대체하고 있음.
□ 한국 자동차 수입현황
Ο 한국은 멕시코와 FTA도 체결하고 있지 않고 생산라인도 없어 멕시코 수출을 위해서는 50%의 수출관세를 물어야 함. 가격부담으로 인해 현재 멕시코 직접수출은 불가능한 상황임.
Ο 현재 한국차로는 현대의 ATOZ, VERNA, 트럭인 H-100, GM대우의 MATIZ가 판매되고 있는데 각각 다임러크라이슬러, GM이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음. 2006년 한국자동차 판매대수는 아래와 같음.
2006년 한국산 자동차 판매 현황
차 종
'06년 판매대수
ATOS
14872
VERNA
877
H100
6127
MATIZ
10488
합 계
32364
자료원 : AMIA (멕시코자동차산업조합)
Ο 다임러 크라이슬러, GM은 한국산 소형차를 위주로 수입하고 있는데 이는 마진이 높은 대형차는 자체생산, 판매를 통해 유통시키고 상대적으로 마진이 적은 소형차는 생산라인을 별도로 운영하기보다는 품질이 뛰어난 한국산 자동차를 수입, 유통하는 경영전략에 의한 것으로 보임.
□ 전 망
Ο 멕시코 자동차 시장은 내수소비만 연간 100만대가 넘는 자동차 대국임. 또한 주요 자동차기업의 투자가 계속되고 있으며 한국의 POSCO는 2100만 달러를 투자, 자동차 강판 절단공장을 건립하는 등 멕시코는 중남미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음.
Ο 2011년 일본산 자동차 수입관세가 완전히 철폐될 예정인바, 세계시장에서 일본자동차와 치열한 경쟁 중인 한국 자동차의 경우 적절한 진입시기를 놓칠 경우 시장진입이 매우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됨.
Ο FTA 체결 및 현지 공장설립을 통한 자동차시장 진출이 시급함.
자료원 : 일간지 REFORMA, 멕시코자동차공업조합(AMIA),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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