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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산업 최근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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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 나고야무역관 박영환
  • 2007-01-31

일본 자동차산업 최근 동향

 

보고일자 : 2007.1.31

박영환 나고야무역관

pyh@kotra.or.jp

 

 

 일본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환경

 

 ○ 일본 자동차산업은 Just in Time, 간판방식으로 대표됨.

 

 ○ 일본 자동차산업은 효율을 추구하는 생산방식 및 뛰어난 품질관리기술 등 경쟁력 높은 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최근의 환경변화는 일본 자동차 관련산업에 여러 기술혁신을 요구함.

 

 ○ 또한 국내외 일본 자동차기업은 대폭적인 재편 및 해외생산, 해외조달확대 등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음.

 

 1) 프로세스 혁신

  - 모듈화의 진전을 통한 경비 절감과 생산속도 향상

  - 공급자에게는 조립공정으로 이익향상이 기대됨 : 콕핏모듈, 프론트엔트모듈 등

  - 부품조달 및 개발, 모듈 발주를 공급자에 위임하는 방법으로 개발속도 향상

  - 하지만, 개발 노하우가 공급자에 집중돼 자사의 기술력과 가격 교섭력 저하가 발생

  - 공급자는 납입 부품의 대형화로 인한 물류비용 증가

 

 2) 안전향상은 전자기술(차량제어)

  - 자동차의 기본성능인 주행, 회전, 정지 등의 기능은 동일하나, 자동차에 요구되는 부가가치는 증가

  - 교통사고 증가에 따른 안전성능 요구 증대

  - 배출가스 증가에 따른 환경규제 증가

  -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소비자 기호 변화

  - 안전환경, ITS 등이 주요테마가 되고 있음.

  - 예) 충격 시 안전성을 높여주는 차체 강도강화 및 에어백(사고발생 시 안전성 향상분야), ABS 및 VSC 등(사고 미연방지 분야)에서 개발이 활발

 

 3) 새로운 자동차개발과 환경문제

종류

특징

개발상황과 보급과제

전기자동차

무(無) 배기가스

소(少 )소음

소(少) 진동

전원 고려 시 CO2를 발생시키는 화력발전소 전력을

얼마나 사용하는가를 평가할 필요가 있음.

동력성능 및 주행거리에

제약

하이브리드자동차

엔진과 전기를 동시에 사용, 효율성 향상

저비용의 배터리개발이

 과제

천연가스자동차

메탄올이 주성분

주성분은 압축천연가스 CNG

연료탑재 곤란

1회 충전 시 짧은 거리

메탄자동차

천연가스로 제조되는 액체 연료

시동 시 알데히드의 저감

LPG자동차

프로판 부탄의 액체연료

최근 NOx, PM의 대체

연료로 적용되고 있음.

연료전지자동차

연료는 수소, 배출가스는 물

저장방법에 문제

수소자동차

연료는 물

연료의 탑재성, 안전성, 주행거리가 문제

 

 

 

 일본 자동차산업 관련 규제 현황 및 전망

 

        자료원 : JAMA

 

 

 개발기간 단축 및 경쟁 상황

 

 ○ 닛산 자동차는 기존 30개월 정도이던 개발기간을 97년 6월부터 19개월로 단축, 98년에 15개월, 2004년 3월에는 기존 15개월을 4개월 단축한 11개월로 개발체제 구축을 발표

 

 ○ 도요타 자동차는 개발기간 단축 면에서 타사보다 빨라, 90년대 후반 평균 18개월 전후이던 개발기간을 13개월로 단축, 소형차는 10개월로 단축, 최단 6개월의 개발체제 구축을 계획

 

 ○ 다이하츠 공업은 1997년 19개월 체제

 

 ○ 미츠비시 자동차는 2000년 13개월 체제

 

 ○ 스즈키는 2000년 19개월 체제

 

 

 시사점

 

 ○ 1980년대 자동차메이커의 신차개발기간은 2~3년(24~36개월) 정도였음.

 

 ○ 기존의 긴 개발기간을 걸친 신차개발은 소비자요구에의 대응이 어려웠음 : 소비자요구 파악시기(기획, 설계단계 시기)와 판매시기와의 접근 필요성이 요구됐음.

 

 ○ 특히, 소비특성은 단기간에 극적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어 리스크 회피 측면에서도 개발기간 단축은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여겨짐.

 

 ○ 일본국내의 각 자동차메이커는 3차원 CAD/CAM 시스템을 이용한 시작(試作)차 제작횟수를 줄이고 제품개발과 생산공정 설계를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으로 문제점의 조기발견 및 해결, 설계변경 빈도 감축 등의 개혁을 진행시키고 있음.

 

 ○ 완성차 개발기간 단축은 부품설계기간의 단축을 의미함.

 

 ○ 자동차 메이커로부터의 발주를 받아 개발을 실시하는 부품기업의 개발기간 단축능력은 매우 중요한 경쟁력이라 할 수 있음.

 

 ○ 자동차업계의 환경변화는 기존 계열기업 간의 거래에서 계열 외 거래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또한 코스트 삭감능력도와 개발능력(납기단축능력)도가 많이 요구되는 부품에 대해서는 1, 2, 3차 부품기업을 가리지 않고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음.

 

 ○ 환경규제는 강화되는 추세임.

 

        자료원 : JAMA

 

 ○ 차세대 자동차는 환경부하가 작고, 현재의 가솔린엔진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

 

 ○ 일부 차세대 자동차는 실용화되고 있으며, 주행거리 및 경비 면에서 해결돼야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음.

 

 ○ 앞으로, 실용화를 향한 기술적 과제 및 연료를 공급하는 주유소 등의 정비 등 인프라구축도 필요할 것임.

 

 

자료원 : JAMA, 일본 경제산업성, 일본특허청 기술조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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