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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산업 고성장 지속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최예찬
- 2024-05-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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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색조·선케어 산업, 2028년까지 연평균 5.3% 성장 전망
한국 화장품 수출 2023년도 20.5% 증가, 시장점유율 10위 기록
한국 화장품, 수입 10대국으로 부상
도미니카공화국의 2023년 대한국 화장품 수입은 전년 대비 20.5% 성장해 수입 규모 10위, 수입 증가율 3위를 기록했다. 수입 화장품 시장 점유율은 1.3%이다. 전체 수입액은 미국이 32.5%의 비중을 차지하며 1위를 유지했다. 콜롬비아(26.6%), 프랑스(10.7%), 스페인(9.0%)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HS 3304*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
증감률
('23/'22)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43,817.3
100.0
69,730.4
100.0
73,977.3
100.0
6.1
1
미국
17,216.1
39.3
25,102.5
36.0
24,022.0
32.5
-4.3
2
콜롬비아
7,118.7
16.2
18,040.0
25.9
19,688.1
26.6
9.1
3
프랑스
4,532.1
10.3
6,142.4
8.8
7,918.7
10.7
28.9
4
스페인
4,971.4
11.3
5,944.8
8.5
6,640.0
9.0
11.7
5
멕시코
2,725.9
6.2
4,040.7
5.8
4,083.1
5.5
1.1
6
중국
1,934.1
4.4
2,851.6
4.1
2,896.2
3.9
1.6
7
폴란드
443.0
1.0
850.1
1.2
1,429.7
1.9
68.2
8
이탈리아
1,074.2
2.5
1,806.8
2.6
1,303.0
1.8
-27.9
9
캐나다
791.5
1.8
965.7
1.4
1,026.3
1.4
6.3
10
한국
633.7
1.4
806.2
1.2
971.3
1.3
20.5
그 외
2,376.6
5.6
3,179.6
4.5
3,998.9
5.4
25.8
주*: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자료: Global Trade Atlas(GTA), 2024.05.02.]
5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1~2개에 불과했던 한국 화장품 판매 채널은 현재 15개 이상의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들로 확대됐다. 특히 2023년 다수의 SNS 판매자가 생겨났으며, 여러 인플루언서들은 한국 제품 소개 및 사용법을 공유하고 있어 온라인 매출을 주도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한국 화장품 판매 기업 및 관련 인플루언서>
주요 온라인 판매 기업
주요 인플루언서
PIBUKOR
TEAL BEAUTY PLACE
Adriana Nova
NURI COSMETICS
OASIS SKIN
Dreamy Glowy Skin
NANIKO
AEGYO
K Beauty By Leo
YUMIK
[자료: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종합]
K-Beauty 제품 진입이 가능한 스킨케어, 색조, 선케어 산업
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 색조, 선케어 산업의 2023년도 총 시장 규모는 1억441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5% 성장했다. 2024년도에는 5.8% 성장해 1억5244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주요 3개 산업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US$ 천, %)
품목군
2020
2021
2022
2023
2024*
2028*
증감률('23/'22)
스킨케어
73,513.7
78,472.8
89,358.4
98,625.9
104,453.0
129,414.7
10.4
색조
25,534.9
29,170.7
36,047.3
39,969.2
42,051.0
50,709.0
10.9
선케어
4,028.6
4,280.6
5,014.2
5,555.1
5,936.9
7,519.1
10.8
소계
103,077.2
111,924.1
130,419.9
144,150.2
152,440.9
187,642.8
10.5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1) 스킨케어
도미니카공화국의 2024년도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9% 성장해 약 1억45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6.1% 성장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성장률이 2.4%까지 둔화했으나 코로나 직후 회복세를 보이면서 2022년에는 13.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향후 2022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6.4%의 성장을 이어가 시장 규모가 총 1억294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2023년도 기준 스킨케어 시장은 페이셜 케어 제품군의 규모가 6030만 달러로 전체 시장 중 61.2%를 차지하며 바디 케어 제품군이 30.9%, 핸드 케어 제품군이 5.0%를 차지한다. 2028년까지 모이스처라이저/트리트먼트, 여드름 치료, 립 케어가 각각 연평균 6.0%, 5.9%, 5.9% 성장해 시장 확대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스킨케어 품목별 시장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
구분
시장 규모
성장률
비중
2023~2028
연평균 성장률
합계
98.6
10.4
100.0
5.6
바디 케어
30.5
9.1
30.9
5.1
- 탄력/주름 바디 케어
0.3
11.3
0.3
5.0
- 다목적용 바디 케어
30.2
9.1
30.6
5.1
페이셜 케어
60.3
11.0
61.2
5.9
- 여드름 치료
9.0
10.4
9.1
5.9
- 마스크 팩
1.4
11.1
1.4
5.7
- 클렌저
6.8
11.2
6.9
5.3
- 모이스처라이저/트리트먼트
41.6
11.0
42.3
6.0
- 립 케어
0.3
10.7
0.3
5.9
- 토너
1.2
11.6
1.2
5.2
핸드 케어
4.9
9.9
5.0
5.0
스킨케어 키트
2.9
12.0
2.9
5.0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① 경쟁동향
2023년 기준 스킨케어 기업을 살펴보면 Grupo Transbel CA가 시장점유율 1위로 16.2%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Productos Avon SA가 9.2%, Unilever Caribe SA가 8.7%,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가 5.3% 그리고 Oscar A Renta Negrón SA가 5.3%를 차지했다. 상위 6개 기업이 스킨케어 전체 시장의 49.2%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상위 10대 기업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기업명
2021
2022
2023
1
Grupo Transbel CA
15.4
16.0
16.2
2
Productos Avon SA
9.8
10.8
9.2
3
Unilever Caribe SA
8.8
8.6
8.7
4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
5.7
5.5
5.3
5
Oscar A Renta Negrón SA
5.9
5.4
5.3
6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4.2
4.2
4.5
7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4.6
4.4
4.4
8
Farach SA
3.3
3.2
3.8
9
Inversiones & Negocios SA
3.5
3.4
3.4
10
Megalabs Republica Dominicana SRL
2.1
2.2
2.3
[자료: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05.02.]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현황을 살펴보면 Productos Avon SA가 운영 중인 브랜드 Avon(9.2%)이 최근 3년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Ésika(8.1%), Pond's(6.8%), L'Bel(5.3%)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상위 10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2021
2022
2023
1
Avon (Natura&Co)
Productos Avon SA
9.8
10.8
9.2
2
Ésika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8.7
8.2
8.1
3
Pond's (Unilever Group)
Unilever Caribe SA
6.8
6.7
6.8
4
L'Bel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4.7
4.8
5.3
5
Amway (Amway Corp)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4.6
4.4
4.4
6
L'Oréal Paris (L'Oréal Groupe)
Farach SA
3.3
3.2
3.8
7
Neutrogena (Kenvue Inc)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
-
-
3.5
8
Nivea (Beiersdorf AG)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3.2
3.2
3.5
9
Jergens (Kao Corp)
Inversiones & Negocios SA
2.8
2.8
2.8
10
Cyzone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2.0
3.0
2.7
[자료: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② 유통구조
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로 나뉜다. 오프라인이 9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식료품점 판매(46.5%), 비-식료품점 판매(19.1%), 방문 판매(31.9%)로 나누어져 있다. 온라인으로는 2.5%가 판매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 유통망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구분
2021
2022
2023
합계
100.0
100.0
100.0
오프라인
98.0
97.7
97.5
식료품점
41.5
44.3
46.5
- 슈퍼마켓
16.4
17.3
18.0
- 하이퍼마켓
24.0
25.9
27.4
- 지역 소규모 식료품점
1.1
1.1
1.1
비-식료품점
21.9
20.3
19.1
- 백화점
5.0
4.5
4.1
- 건강 및 미용 전문점
16.9
15.8
15.0
--미용 전문점
12.8
11.2
10.2
--약국
3.3
3.8
4.0
--건강 및 퍼스널케어점
0.8
0.8
0.8
방문판매
34.6
33.1
31.9
온라인 판매
2.0
2.3
2.5
[자료: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2) 색조
도미니카공화국의 2024년도 색조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2% 성장해 약 421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5.3% 성장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성장률이 26.1% 감소했으나 코로나 직후 회복세를 보이면서 2022년에는 23.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향후 2022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5.9%의 성장을 이어가 시장 규모가 총 507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2023년도 기준 색조 시장은 네일 제품군의 규모가 1140만 달러로 전체 시장 중 28.7%를 차지하며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군이 27.4%, 립 메이크업 제품군이 23.2%를 차지한다. 2028년까지 아이 메이크업, 베이스 메이크업, 립 메이크업, 네일이 각각 연평균 5.6%, 4.9%, 4.6%, 4.6% 성장해 시장 확대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색조 품목별 시장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
구분
시장 규모
성장률
비중
2023~2028
연평균 성장률
합계
40.0
10.9
100.0
4.9
아이 메이크업
7.6
8.8
18.9
5.6
베이스 메이크업
11.0
12.3
27.4
4.9
립 메이크업
9.3
10.3
23.2
4.6
네일
11.4
11.4
28.7
4.6
색조화장품 키트
0.7
11.8
1.8
4.3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① 경쟁동향
2023년 기준 색조 기업을 살펴보면 Grupo Transbel CA가 시장점유율 1위로 34.5%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Laboratorios Dr Collado CxA가 11.6%, J Gasso Gasso CxA가 8.1%, Daniel Espinal SAS가 4.6% 그리고 Productos Avon SA가 4.1%를 차지했다. 상위 3개 기업이 색조 전체 시장의 54.2%를 점유하는 상황이다.
<상위 10대 기업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기업명
2021
2022
2023
1
Grupo Transbel CA
34.8
35.7
34.5
2
Laboratorios Dr Collado CxA
11.0
11.1
11.6
3
J Gasso Gasso CxA
8.0
7.9
8.1
4
Daniel Espinal SAS
4.8
4.4
4.6
5
Productos Avon SA
6.4
6.0
4.1
6
Inversiones & Negocios SA
2.3
2.4
2.4
7
Farach SA
1.9
1.8
2.1
8
Wella AG
2.3
2.5
1.9
9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1.8
1.5
1.3
10
Diperco CxA
1.1
1.0
1.0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현황을 살펴보면 Grupo Transbel CA가 운영 중인 브랜드 Cyzone(15.4%)이 최근 3년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Ésika(10.4%), L'Bel(8.7%), Revlon(7.6%)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상위 10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2021
2022
2023
1
Cyzone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15.2
16.4
15.4
2
Ésika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10.8
10.2
10.4
3
L'Bel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8.8
9.1
8.7
4
Revlon (Revlon Inc)
J Gasso Gasso CxA
7.6
7.5
7.6
5
Maybelline New York (L'Oréal Groupe)
Laboratorios Dr Collado CxA
6.1
6.3
6.7
6
Vogue (L'Oréal Groupe)
Laboratorios Dr Collado CxA
4.8
4.8
4.9
7
Max Factor (Coty Inc)
Daniel Espinal SAS
4.7
4.4
4.6
8
Avon (Natura&Co)
Productos Avon SA
6.4
6.0
4.1
9
Milani (New Milani Group LLC)
Inversiones & Negocios SA
2.3
2.4
2.4
10
L'Oréal Paris (L'Oréal Groupe)
Farach SA
1.9
1.8
2.1
[자료: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② 유통구조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로 나뉜다. 오프라인이 91.6%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식료품점 판매(19.1%), 비-식료품점 판매(30.6%), 방문 판매(41.9%)로 나누어져 있다. 온라인으로는 8.4%가 판매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유통망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구분
2021
2022
2023
합계
100.0
100.0
100.0
오프라인
93.3
92.7
91.6
식료품점
18.4
18.2
19.1
- 슈퍼마켓
2.4
2.5
2.7
- 하이퍼마켓
16
15.7
16.4
비-식료품점
31.3
30.8
30.6
- 백화점
6.6
6.7
7.2
- 건강 및 미용 전문점
24.7
24.2
23.5
--미용 전문점
24.3
23.8
23.1
--약국
0.3
0.3
0.3
--건강 및 퍼스널케어점
0.1
0.1
0.1
방문판매
43.6
43.7
41.9
온라인 판매
6.7
7.3
8.4
[자료: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3) 선케어
도미니카공화국의 2024년도 선케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6.9% 성장해 약 59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5.5% 성장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성장률이 0.5% 감소했으나 코로나 직후 회복세를 보이면서 2022년에는 17.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향후 2022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7.0%의 성장을 이어가 시장 규모가 총 75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선케어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2023년도 기준 선케어 시장은 성인용 선케어 제품군의 규모가 490만 달러로 전체 시장 중 87.5%를 차지하며 유아 및 어린이용 선케어 제품군이 12.5%를 차지한다. 2028년까지 유아 및 어린이용 선케어가 연평균 7.4% 성장해 시장 확대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선케어 품목별 시장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
구분
시장 규모
성장률
비중
2023~2028
연평균 성장률
합계
5.6
10.8
100.0
6.0
성인용 선케어
4.9
11.2
87.5
6.1
애프터선 진정제
0.1
11.0
1.8
6.1
자외선 차단제
4.8
11.2
85.7
6.1
유아 및 어린이용 선케어
0.7
7.8
12.5
7.4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① 경쟁동향
2023년 기준 선케어 기업을 살펴보면 Quisqueya Comercial CxA가 시장점유율 1위로 34.3%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가 24.1%, Sun Pharmaceutical Industries Ltd가 24.0%, Productos Avon SA가 3.0% 그리고 Grupo Transbel CA가 2.4%를 차지했다. 상위 2개 기업이 선케어 전체 시장의 58.4%를 점유하는 상황이다.
<상위 6대 기업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기업명
2021
2022
2023
1
Quisqueya Comercial CxA
35.9
35.1
34.3
2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21.4
22.3
24.1
3
Sun Pharmaceutical Industries Ltd
23.6
23.9
24.0
4
Productos Avon SA
2.3
2.7
3.0
5
Grupo Transbel CA
2.2
2.4
2.4
6
Dres Mallen Guerra SA
1.7
1.7
1.6
[자료: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현황을 살펴보면 Quisqueya Comercial CxA가 운영 중인 브랜드 Hawaiian Tropic(34.3%)이 최근 3년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Banana Boat(24.0%), Nivea Sun(12.7%), Eucerin Sun(11.3%)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상위 8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2021
2022
2023
1
Hawaiian Tropic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LLC)
Quisqueya Comercial CxA
35.9
35.1
34.3
2
Banana Boat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LLC)
Sun Pharmaceutical Industries Ltd
23.6
23.9
24.0
3
Nivea Sun (Beiersdorf AG)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10.9
11.4
12.7
4
Eucerin Sun (Beiersdorf AG)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10.3
10.7
11.3
5
Avon (Natura&Co)
Productos Avon SA
2.3
2.7
3.0
6
L'Bel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2.2
2.4
2.4
7
Avène (Pierre Fabre SA, Laboratoires)
Dres Mallen Guerra SA
1.7
1.7
1.6
8
Nivea Kids (Beiersdorf AG)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0.2
0.1
0.2
[자료: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② 유통구조
도미니카공화국 선케어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로 나뉜다. 오프라인이 9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식료품점 판매(66.2%), 비-식료품점 판매(23.8%), 방문 판매(6.4%)로 나누어져 있다. 온라인으로는 3.6%가 판매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선케어 유통망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구분
2021
2022
2023
합계
100.0
100.0
100.0
오프라인
96.1
96.6
96.4
식료품점
65.1
66.1
66.2
- 주유소 소매점
0.8
0.8
0.8
- 슈퍼마켓
27.8
28.3
27.9
- 하이퍼마켓
35.6
36.2
36.7
- 지역 소규모 식료품점
0.9
0.8
0.8
비-식료품점
24.0
24.0
23.8
- 백화점
3.0
3.1
3.1
- 건강 및 미용 전문점
20.8
20.7
20.5
-- 미용 전문점
2.1
1.9
1.7
-- 약국
15.1
15.5
15.6
-- 건강 및 퍼스널케어점
3.6
3.3
3.2
- 기타
0.2
0.2
0.2
방문판매
7.0
6.5
6.4
온라인 판매
3.9
3.4
3.6
[자료: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5.2.]
한국 대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수출 세부 동향(3304류)
2023년 기준 우리나라 대도미니카공화국 수출액은 76만 달러로 전년 대비 23.1% 증가했다. 2021년 93.8% 급성장한 뒤 2022년 소폭 감소했지만 2023년 다시 증가했다.
<한국 대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수출 세부 동향(3304류)>
(단위: US$ 천, %)
순위
코드
품목명
2021년
2022년
2023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3304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660.9
93.8
623.8
-5.6
767.8
23.1
1
330499
기타
660.9
93.8
602.8
-8.8
761.8
26.4
2
330491
가루(압축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0.0
0.0
5.6
0.0
4.4
-22.0
3
330420
눈화장용 제품류
0.0
0.0
12.6
0.0
1.6
-87.1
4
330410
입술화장용 제품류
0.0
0.0
2.8
0.0
0.0
-100.0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2024.5.7.]
관세율 및 규제
3304류의 도미니카공화국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다.
<도미니카공화국 HS 3304 수입 관세율표>
HS CODE
내용
관세
3304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20%
3304.10
입술화장용 제품류
20%
3304.20
눈화장용 제품류
20%
3304.30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20%
3304.91
가루(압축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20%
3304.99
기타
20%
[자료: 관세청 (Direccion General de Aduanas, DGA)]
화장품을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수입하려면 몇 가지 요구 사항과 절차를 따라야 한다. 다음은 필요한 항목 목록과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웹 링크다.
필요 항목
설명
VUCE(식품의약품안전처) 등록
VUCE(Ventanilla Única de Comercio Exterior, 식품의약품안전처) 등록: 해당 국가에서 수출입 절차를 수행하기 위한 전자 플랫폼인 VUCE에 등록해야 한다.
위생등록
수입하려는 화장품은 위생등록을 해야 한다. 의약품, 식품 및 건강제품 총국(Dirección General de Medicamentos, Alimentos y Productos Sanitarios, DIGEMAPS)에서 관리하며 KOTRA 해외시장뉴스 화장품 해외인증정보(2022.10.11. 게재)를 참조해 요구 사항 및 위생 등록 절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라벨링 및 성분표
수입 화장품은 DIGEMAPS에서 설정한 라벨링 및 성분표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현재 규정을 참조하고 해당 웹 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얻을 수 있다.
관세 및 관세 요건
화장품을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수입하는데 적용되는 관세 및 관세 요건을 숙지해야 한다. 관세청(Dirección General de Aduanas, DGA) 웹사이트에서 관세 및 통관 절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사점 및 전망
도미니카공화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 및 국민소득 증가와 함께 미용산업의 고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스킨케어 및 색조에 대한 기능성, 가성비가 중요시되고 있으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선케어 시장의 급성장이 돋보인다.
최근 도미니카공화국에서 2번째 한인 축제가 개최됐는데 여러 언론사에서 한류를 소개해 한국의 스킨케어와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했다. 특히 한국의 미백 효과와 노화 방지 등의 스킨케어 제품들과 천연재료가 사용된 다기능 화장품들의 인기가 높다.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언론사인 Diario Libre에서는 '한국 스킨케어 10단계 루틴'에 관해 설명하기도 했으며 여러 인플루언서의 한국 화장법과 피부 관리법에 대한 영상이 온라인에 올라오고 있다. 2024년 4월 진행된 La Sirena에 캠페인에는 한국 제품을 수입 및 판매하는 현지 바이어 Pibukor가 참가해 한국 제품을 소개하고 스킨케어 루틴에 대해 설명했다.
현지 대형 유통망 Plaza Lama의 SOMAYRI AQUINO GARCIA와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여러 한국 스킨케어와 화장품을 사용한 뒤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현재 시장 트랜드인 토너, 자외선 차단제 스틱, 페이셜 클리너 등의 한국 제품들의 인기가 높아질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한국 제품들의 강점으로는 제품의 높은 퀄리티와 가성비를 손꼽았다. 최근 10여 년간의 북미지역 K-Beauty 인기가 중남미로 본격 확대돼 우리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Banco Central de Rep. Dom., BCRD), 통계청(Oficina Nacional de Estadistica, ONE), 관세청(Direccion General de Aduanas, DGA), Global Trade Atlas(GTA), 의약품식품건강제품총국, 인터뷰,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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