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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입 시 가격과 디자인을 고려하는 태국 소비자들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태형
- 2024-05-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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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능력 183만 대, 아시아에서 일본차 제조공장이 가장 많아
2024년 방콕 국제모터쇼 기간 차량 5만3438대 판매, 전년 대비 24.6% 증가
아시아에서 일본 자동차 제조 공장이 가장 많은 국가
<태국의 연도별 자동차 생산 능력(2019~2023년)>
(단위: 백만 대)
[자료: 스타티스타(Statista)]
한편, Autolifethailand에 따르면 최근 2024년 3월 27일부터 4월 7일까지 11일 동안 2024년 방콕국제모터쇼(BIMS) 전시회가 진행됐다. 행사 기간 예약된 총차량 대수는 5만3438대로 전년 대비 1만533대(+24.6%) 증가했다. 예약된 차량은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가 3만5921대(67.7%), 전기차(EV)가 1만7517대(32.8%)로 구분된다. 기업별로는 도요타(8540대), BYD(5345대), 혼다(4607대), MG(3518대), 미쓰비시(3409대) 순이다.
<연도별 방콕 국제 모터쇼 기간 예약된 차량 수(2020~2024년)>
(단위: 대)
[자료: Autolifethailand,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최근 태국인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트렌드
1) 내연기관 자동차
지난 2023년 11월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는 태국을 배터리 전기차(BEV) 생산 허브국으로 만들려는 조치를 시행함과 동시에 일본 내연기관 자동차 업체에도 지속해서 지원 및 협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방콕국제모터쇼를 주최한 Grand Prix International사의 관계자 A 씨에 따르면, 전기차(EV)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ICE) 자동차가 여전히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방콕국제모터쇼 행사 기간 총 8540대의 도요타 자동차가 주문됐다.
<방콕 국제 모터쇼 기간 예약된 일본 브랜드별 차량 수>
(단위: 대)
[자료: Autolifethailand,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2) 전기차
태국 내 가장 큰 관심 트렌드 중 하나는 역시 전기 자동차였다. 2024년 태국 전기차 시장에는 중국 브랜드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신규 브랜드도 진출해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KOTRA 방콕 무역관에서 2024년 방콕국제모터쇼(BIMS) 전시회에 참석한 소비자들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많은 사람이 전기차에 대해 여전히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전기차 구입 시 고려하는 주요 요인에 대한 질문에는 가격과 디자인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기차 충전소 부족이 전기차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한편, 태국 내 중국산 자동차 제조업체 중 GWM, BYD, NETTA가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아세안-중국 FTA 체결로 인해 무관세로 차량이 수입되고 있어 가격 경쟁이 치열하다. 조사 기관 Autolifethailand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BYD 브랜드가 국제모터쇼 행사 기간에만 총 5345대(2위)를 판매했다. 한편, 행사 기간 예약된 전기차량은 총 1만7517대로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2.8%를 차지했다.
<방콕 국제 모터쇼 기간 예약된 BYD 모델별 차량 수>
(단위: 대)
[자료: Autolifethailand,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한국 KIA & Hyundai도 전기차 출시
Kia Sales(Thailand)사는 2024년 제45회 방콕국제모터쇼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초로 중형 SUV 모델인 EV5를 출시했다. EV5는 64.2kW 배터리가 장착돼 있고 160kW 전기 모터를 사용해 완전 충전 시 최대 490km를 주행할 수 있다. Kia Sales(Thailand)사 마케팅팀의 프로젝트 매니저인 C씨에 따르면, 4월 30일까지 주문하는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7년 동안 품질 보증 및 24시간 무료 긴급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한, 태국 내 타 브랜드 전기차에 비해 기아 EV5는 충전 속도가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Hyundai Mobility(Thailand)사는 2023년 세계 올해의 자동차상(2023 World Car of The Year)을 받은 전기차 IONIQ 6를 선보였다. IONIQ 6는 'Electrified Streamliner'라는 콘셉트로 미래 전기차의 디자인을 구현했다. 눈여겨볼 만한 점은 IONIQ 6의 내장재 및 바닥 매트가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제작된 것으로 미래의 지속 가능한 전기차를 만드는 데 동참하고 있다는 것이다. IONIQ 6의 배터리 용량은 77.4kW로 완전 충전 시 최대 545km를 주행할 수 있다. 한편, 모터쇼 기간 예약된 KIA 브랜드 차량(1151대, 16위)과 Hyundai 브랜드 차량(1080대, 17위)은 총 2231대로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4.2%를 차지했다. 특히, Hyundai 브랜드의 H-1 모델과 STARIA 모델은 현지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태국 내 현대 스타리아(STARIA) 공식 가격>
[자료: Autolifethailand]
시사점 및 전망
2024년 방콕 국제 모터쇼 기간 예약된 브랜드별 차량 수를 보았을 때 내연기관(ICE) 자동차(약 67%)가 여전히 지배적이지만, 지난 2022년 12월 방콕국제모터쇼에서 예약된 전기차 비중(약 15%)에 비해 이번 행사에서의 전기차 예약량이 약 33%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관심이 있었던 것을 볼 수 있었다.
한편,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인 KIA와 Hyundai도 전기차 모델을 적극적으로 출시했다. 방콕국제모터쇼 행사장에서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등 태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고 있다. 앞으로는 더 많은 기업이 환경친화적 기술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추구할 것으로 예상한다.
작성: KOTRA 방콕 무역관 김지현, 이태형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스타티스타(Statista), Autolifethailand,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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