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빠르게 성장하는 스페인 남성 그루밍 시장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4-04-26
  • 출처 : KOTRA

스페인 남성들의 니즈에 맞춘 그루밍 시장 공략 필요

스페인, 남성용 그루밍 제품 판매 증가


스페인 대도시 젊은 남성 소비층을 중심으로 각종 그루밍(Grooming) 제품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내 남성용 그루밍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여파로 2019년 11.2억 유로에서 2020년 10억 유로로 10.7% 감소했으나, 이후 반등해 3년 연속 상승 곡선을 이어나가 2023년에는 12억9000만 유로를 기록했다.

 

<스페인 남성용 그루밍 시장 추이>

(단위: € 백만)

[자료: 유로모니터]

 

스페인 남성이 주로 구매하는 미용용품은 샴푸나 제모용품과 같은 청결과 관련된 제품에 국한 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대도시 남성 소비층을 중심으로 외모를 가꾸는 것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확산다. 또한, SNS가 보편화되며 ‘남에게 보여지는 나의 모습’이 여느 때보다 중요한 사회적 가치로 떠올랐으며, 외모에 대한 기준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동시에 미용과 화장에 대한 중요성이 보편화다. 이는 결과적으로 각종 그루밍 제품에 대한 지출 확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화장품제조협회(STANPA)가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최근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56%가 젊게 보이는 것이 중요해 특정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된 바 있다.


스페인 남성용 그루밍 시장에서 가장 큰 판매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향수로, 2023년 전체 판매 시장 중 58.0%의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향수는 스페인 소비자들이 선물로 가장 많이 애용하는 제품으로 매년 판매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그 밖에, 남성용 데오도란트(9.0%), 헤어케어(4.5%), 스킨케어(4.1%) 등과 같은 제품은 향수에 비해 판매 비중이 크지 않으나, 과거에 비해 매출액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스페인 남성용 그루밍 제품 품목별 비중(2023)>

[자료: 유로모니터]

 

남성 소비자들의 미용 시술 및 성형 수술 수요 확대

 

남성 소비자들은 외모를 가꾸기 위해 그루밍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 미용 시술 서비스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스페인 미용의학협회(SEME, Sociedad Española de Medicina Estética)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최근 들어 스페인 남성들은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행위 자체에서 만족감을 느끼며, 노화를 늦추고 매력 있는 모습을 가꾸는 것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과거와 달리, 2022년에는 전체 스페인 내 미용 시술 중 28.2%가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이뤄진 것으로 조사다. 이들이 가장 많이 찾은 미용 시술은 보톡스이며, 신체 리모델링, 탈모 방지, 잡티 제거, 제모 등과 관련된 시술도 날로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미용 시술 서비스를 가장 많이 찾는 연령대는 어느 정도 경제력을 갖추고 있으며 사회 활동이 많은 45~55세이며, 그 뒤를 25~35세가 따르고 있다.


그 밖에, 더 나은 외모를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남성 고객도 늘어나고 있다. 스페인 성형외과협회(SECPRE, Sociedad Española de Cirugía Plástica, Reparadora y Estética)에 따르면, 이미 전체 성형수술 건 중 남성고객의 비중이 15%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며, 주로 안검성형, 여성형 유방축소, 코성형, 지방 흡입과 관련된 성형수술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전망 및 시사점


외모에 대한 스페인 남성 소비자들의 관심 증대는 스페인 미용용품 시장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즉, 그간 미용에 대해 소극적이었던 남성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지출에 나섬으로써, 미용용품 시장의 소비 타깃층이 넓어지는 결과를 얻고 있다. 이는 우리 기업들의 스페인 화장품 시장 내 영향력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HS코드 3304 기준, 우리기업의 대스페인 화장품 수출은 지난 10년간 큰 폭으로 늘어나, 2014년 300만 달러에서 2023년 2200만 달러로 동 기간 중 633% 증가했다. 여기에 남성 소비자들도 한국 화장품 구매에 가세할 시, 앞으로 우리 기업들의 대스페인 수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를 위해선 스페인 남성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화장품 개발 및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에서 한국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수입 및 유통 중인 A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스페인 남성들은 화장품 구매 시 편리성과 기능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한가지 제품으로 여러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올인원' 타입의 기능성 화장품이 현지 남성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이와 더불어, 미용시술 및 성형수술 등에 사용되는 각종 의료기기 및 소모품에 대한 수요도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스페인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보톡스나 필러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피부 개선, 잡티 제거, 지방 흡입 등과 관련된 관련 미용기기 판매 시장도 더욱 활기를 띄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러한 제품은 안정성이나 기술의 혁신도, 신속한 AS 등이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가 되므로, 현지 관련 박람회나 학회 참여 등을 통해 현지 업계 관계들을 대상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장점을 부각하고, 해당 분야에 전문 지식을 갖춘 파트너사를 발굴하는 노력이 수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유로모니터, 스페인 미용의학협회, 스페인 성형외과협회, 스페인 화장품제조협회, 스페인 화장품 바이어 A사 인터뷰,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빠르게 성장하는 스페인 남성 그루밍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