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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펫푸드 시장, 반려동물의 증가와 함께 쑥쑥 커지고 있다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민형
- 2024-04-0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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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펫푸드 시장 성장
펫푸드는 개, 고양이 등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기르는 동물들부터 물고기, 새, 설치류, 파충류와 같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반려동물까지 다양한 동물들의 영양을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제조된 식품이다. 이러한 펫푸드는 동물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위한 필수 영양소를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다.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인도 펫푸드 시장은 5억6000만 달러로 평가됐고 2028년까지 12.96%의 CAGR(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8 인도 펫푸드 시장동향>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2018-2028 인도 펫푸드 시장 판매량>
(단위: 십억 kg)
[자료: Statista]
인도 펫푸드 시장 성장
인도에서는 반려동물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업계 추정에 따르면, 현재 인도에는 약 3000만 마리의 반려동물이 있으며 매년 11%씩 증가하고 있다. 이 중 대다수인 약 85%가 개이며 특히 북부 지역에 많이 분포돼 있다. 반면, 인도 남부 지역에서는 고양이와 물고기를 더 많이 키우는 경향이 있다. 약 90%의 가정은 반려동물에게 직접 만든 음식을 제공하지만, 최근에는 더 나은 반려동물 사료를 찾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오랫동안 다양한 종류의 동물이 가족의 일원으로 여겨져 왔으며 특히 ‘반려동물의 인간화’라는 개념이 인도 펫푸드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소득 수준의 상승, 도시화의 진행,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 주인들은 유전자 변형·인공 색소·향료 등이 없는 천연 펫푸드를 더욱 찾고 있으며 이런 수요를 반영하여 많은 회사들이 고품질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펫푸드를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인도 펫푸드 시장 세그먼트 분석
인도 펫푸드 시장은 고양이, 개, 새, 물고기, 소형 포유류·파충류 사료로 분류할 수 있다. 각 개체별의 소매 판매량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빠르게 성장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6년까지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추정에 따르면, 개 사료가 펫푸드 시장의 85%를 차지하고 있지만 고양이 사료 부문이 약 20%의 CAGR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16-2026 개체별 판매량과 CAGR>
(단위: US$ 백만, %)
세그먼트
2016
2021
2016-2021 CAGR
2022
2026
(예상) 2022-2026 CAGR
개
167.6
393.6
18.6
467.5
870.4
17.2
고양이
4.5
9.1
15.1
10.3
15.8
11.7
물고기
0.3
0.4
5.9
0.5
1.0
20.1
새
0.1
0.2
14.9
0.2
0.4
14.9
합계
172.5
403.4
18.5
478.5
887.6
17.1
[자료: Agriculture Canada]
인도 펫푸드 시장 동력
인도에서는 출산율 감소와 고령 인구 증가로 인해 매년 약 60만 마리의 반려동물이 새로운 가정에 입양되고 있다.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통해 친구를 찾고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투자도 늘리고 있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과의 깊은 유대감은 인도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인도 내 반려동물 보호자들 중 밀레니엄 세대가 31%, 베이비붐 세대가 29%, X세대가 26%, Z / 빌더(Builder) 세대가 14%를 차지한다. Money control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호자의 73%가 온라인으로 사료를 구매하고 27%는 펫 전문점에서 구입한다. Amazon은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펫푸드 판매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데 전년 대비 45%의 판매 증가를 기록했다. 특히, 개 사료 시장은 건식, 습식, 유기농, 천연 사료 등 다양한 옵션으로 인해 상당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인도 펫푸드 시장의 경쟁 동향
인도 펫푸드 시장은 주요 대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으며, 이들은 신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인수 및 확장을 통해 사업 영역을 넓히는 중이며, 연구와 개발에 집중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의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주요 업체 정보>
기업명
내용
ㅇ 국가: 미국
ㅇ 해당 사는 Pedigree, Whiskas, Royal Canin, Nutro, Greenies, Sheba, CESAR, Iams, Eukanuba, James Well-beloved, Crave, Temptations 등 50개 이상의 인기 브랜드를 소유하고 개 사료 시장에서는 4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Pedigree와 Royal Canin이 개 사료 부문에서, Whiskas와 Sheba가 고양이 사료 부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ㅇ 국가: 미국
ㅇ 해당 사는Purina ONE, Supercoat, Felix, Gerber의 개와 고양이 사료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지만, 인도 내 자체 제조 시설이 없어 대부분의 제품을 태국과 호주에서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ㅇ 국가: 인도
ㅇ 인도 Himalaya Wellness의 자회사로, 90년 이상 동물용 허브 건강 제품, 특히 개와 고양이용 제품을 생산해왔다.
ㅇ 국가: 인도
ㅇ 해당 사는 개와 고양이를 위한 펫푸드를 제조하며, 인도·네팔·방글라데시·스리랑카 등 20개 이상의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인도 내에 여러 펫푸드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두 곳은 건식 펫푸드를 생산하는 시설로, 이들의 월별 총 생산 능력은 약 4800톤에 달한다.
ㅇ 국가: 인도
ㅇ 프리미엄 애완동물 간식 제조사로, 수입과 유통을 전담하는 별도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해당 사는 고양이, 개, 새, 물고기, 햄스터, 기니피그, 토끼를 위한 사료를 포함하여 6000개 이상의 다양한 펫푸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자료: dial4trade, Medium, Pet food industry, Tech Sci report, Glenand]
인도 펫푸드 시장의 최근 동향
인도의 유명 제약 회사인 Mankind Pharma는 인도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펫푸드 시장 진출을 결정하고 최근 자체 브랜드 Petstar를 선보였다. 외국 제조업체들 또한 인도 시장의 높은 수익성을 파악하고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이탈리아에 기반을 둔 Farmina사는 하야나(Haryana)주 구르가온(Gurgaon)시에 자회사를, 태국의 Pet Companion사는 우타 프라데쉬(Uttar Pradesh)주 그레이터 노이다(Greater Noida)시에 사무실을 각각 설립했다. 업계의 주요 기업인 프랑스의 Royal Canin(Mars Incorporated의 자회사)은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주 뭄바이(Mumbai)시에 자회사를 설립했으며, 미국 Mars Petcare는 하이데라바드(Hyderabad)시에 위치한 시설 확장을 위해 6040만 달러를 투자했다. 이는 아시아 국가들에서 증가하는 펫푸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인도의 펫푸드 시장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많은 국내외 기업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수입 동향
2021년 인도는 세계에서 서른아홉 번째로 큰 애완동물 식품 시장이었으며 수입액은 1억1820만 달러로 0.6%의 전체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 중 가장 큰 공급국은 태국, 남아프리카, 스페인이었으며 각각 6230만 달러(52.7%), 1920만 달러(16.3%), 630만 달러(5.3%)를 기록했다.
또한, 모든 종류의 고기와 반려동물 식품 수입 시 1898년 가축 수입법에 따른 위생 수입 허가증(SIP, Sanitary Import Permits)이 요구되는데, 이 허가증은 인도의 위생 기준을 충족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이다.
해당 제품들은 동물 검역과 인증 서비스가 가능한 지정된 항구 도시나 벵갈루루·첸나이·델리·하이데라바드·콜카타 공항을 통해서만 수입할 수 있으며, 어류 제품의 수입은 안드라 프라데쉬(Andhra Pradesh)주의 비샤카파트남시 항구, 고치(Kochi시의 항구나 공항을 통해야 하며 방글라데시로 부터 수입은 벵골 남부의 유일한 육상 항구(Land port)인 페트라폴(Petrapol)의 ‘Land Custom Station’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수입 정책>
ITC – HS 코드
설명
정책
규제
23091000
사료용 조제품: 개 또는 고양이용
없음
없음
[자료: Indian Trade Portal]
<GST-HS코드에 따른 제품 설명>
(단위: %)
GST-HS 코드
제품
GST 요율
230910
개 또는 고양이 사료
0
기본 관세율
20
CEPA관세율*
15
주*: CEPA적용 유무는 세부 HS코드별로 상이함으로 반드시 사전 확인 필요
[자료: Indian Trade Portal]
인도 펫푸드 시장 SWOT 분석
1) S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홈메이드 음식에서 제조된 사료로 전환하는 트렌드에 따라 펫푸드 시장이 확대됐으며 관련 펫푸드 스타트업들도 많이 생겨 나고 있다. Head-up-For-Tails와 같은 기업들은 반려동물 입양에서부터 미용과 수의사 방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호자들이 반려동물을 더 잘 돌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유기견 입양을 장려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반려동물 카페를 개설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2) W
균형 잡힌 영양 섭취는 반려동물 건강에 필수적이지만 높은 비용, 과도한 세금과 품질 규제 등은 인도의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고품질 사료를 구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한다.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반려동물 사료의 실제 유통에 있어 여전히 제약이 있으며, 이는 전체 시장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3) O
인도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은 매달 평균 52달러(약 4000인도 루피)를 반려동물 관리에 투자하고 있다. 이 비용의 대부분인 75~80%는 영양가 높은 사료와 맛있는 간식을 사는데 쓰여지며, 나머지 20~25%는 미용 도구와 장난감 같은 기타 용품에 사용된다. 인도는 연간 약 3000톤의 반려동물 사료가 필요하지만 현재 공급은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 약 35~40%가 부족하며, 이를 메우기 위해 필요한 사료의 절반 가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4) T
인도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해 높은 사료 가격은 기업들의 시장 확장을 제한할 수 있다. 또한, 집에서 직접 만든 사료가 더 건강하다는 등의 문화적인 신념은 반려동물 사료의 대중적인 사용을 어렵게 만든다. 이와 더불어, 무역 제한, 수출입 규정의 변화, 세계 교역 상황의 변화는 반려동물 사료 제조에 필요한 일부 원재료의 가격과 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인터뷰
‘Supertails’사는 반려동물 용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펫 스토어로 다양한 수의학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마케팅 담당자 ‘벤카테쉬’에 따르면 “우리 회사는 Royal Canin, Farmina N&D, Pedigree, Drools, Trixie 등 유명 브랜드의 건식 사료, 습식 사료, 간식, 그루밍 도구, 보조제, 장난감, 그릇, 목줄, 침대 등 100여 종 이상의 다양한 반려동물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개 사료 브랜드로는 Henlo와 Acana가, 고양이 사료 브랜드로는 Sheba와 Royal Canin이 인기있다” 라고 전했다.
시사점
인도 펫푸드 시장은 강점과 약점이 확실히 있고 기회 또한 충분히 있다. 현지 시장에 맞는 현지화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해보이고 또한, 인도인의 특성상 가격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는 점도 제품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고려돼야 한다. 특히, 영양성분 및 선호도를 충족시키는 사료는 동물병원에서 주로 취급하고 추천도 되므로 동물 복지 단체와 협력하여 반려동물 사료를 홍보하는 것이 새로운 사료 브랜드에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통해 견고한 고객 충성도를 형성하고 반려동물 보호자들 사이에서 신뢰를 쌓을 수 있을 것이다.
자료: Statista, Research and Market, Dial4Trade, Medium, Government of Canada, Petfood Industry, Linked in, TechSci Research, supertails, money control, BW Businessworld, Glen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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