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뻐지려 한국 찾는다, 중국 방한 의료미용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3-12-22
- 출처 : KOTRA
-
80~90년대 출생자가 방한 의료미용 주요 수요층
방한 의료미용 확대 위해서는 정보 부족 및 언어소통 문제 해소 필요
2023년 들어 중국 내 코로나19 방역이 해제되고 시민들이 마스크를 벗으면서 ‘미용 경제’가 급성장했다. 국제 항공편 회복, 여행수요 증가와도 맞물려 방한 자유여행 및 패키지여행도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 이런 배경 속에서 한국 의료 미용 관광 수요도 점차 다시 늘어나는 추세다.
방한 외국인 환자 중 중국인 2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방한 외국인 환자는 총 24만800명에 달하며, 국가는 191개에 달한다. 그중 미국이 17.8%로 1위(4만4000명), 중국이 17.7%로 2위(4만3000명), 일본이 8.8%로 3위(2만1000명)를 차지했다.
<2022년 국적별 외국인 환자 현황(실환자)>
(단위: 명, %)
[자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3년 상반기 기준 외국인의 의료 지출 총액은 약 2500억 원이었다. 의료 영역별로 세분화해서 볼 때 가장 지출이 큰 분야는 성형외과로 793억 원이며 이어서 피부과가 567억 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피부과 소비 영역을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157억 원으로 1위, 일본이 156억 원으로 2위, 중국이 44억 원으로 3위이다.
<2023년 상반기 단기 체류 외국인의 의료 업종별 이용 금액>
(단위: 억 원)
[자료: 하나카드]
비수술류 의료미용(칭이메이) 시장 급성장
중국 소비자의 미용에 대한 수요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중국 의료미용 시장도 빠르게 발전했다.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는 2017년 993억 위안에서 2022년 2268억 위안으로 확대됐으며 2023년에는 266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중에서도 비교적 간단하고 상처가 작으며, 회복 기간이 빠르고 위험도가 낮은 비수술류 의료미용인 칭이메이(轻医美, 간단한 성형 및 피부미용)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2022년 중국 비수술류 칭이메이 시장 규모는 1207억 위안에 달했고 2023년에는 1461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7~2023년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상산업연구원데이터센터(中商产业研究院数据库)]
중국 의료미용 시장의 소비자 규모 역시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2017년 400만 명에서 2022년에는 2093만 명으로 연평균 39.2% 급증했다. 의료미용에 대한 80허우(80后, 80년대 출생자), 90허우(90后, 90년대 출생자)가 의료미용 소비의 주요 소비층인 가운데 70허우(70后, 70년대 출생자) 중에서도 의료미용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소비자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의료미용 소비자 수는 안정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7~2023년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 규모>
(단위: 만 명)
[자료: 중상산업연구원데이터센터(中商产业研究院数据库)]
'노화 방지'가 의료미용 소비의 주요 트렌드
아이루이컨설팅(艾瑞咨询)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 내 의료미용을 받아본 소비자 중 7할은 피부미용 관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노화 방지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으며 노화 방지 항목이 피부 미백 항목을 넘어서 가장 수요가 높은 항목이 됐다. 세부 항목으로 볼 때 피부미용 외에도 주름살 제거, 볼살 시술, 다크서클 제거 등 비수술류 위주의 동안 시술, 신체 국부 지방흡입, 유방 및 엉덩이 확대 등의 항목이 비교적 인기를 끌었다.
<2022년 중국 의료미용 항목별 소비 비율>
주: 2022년 10월 아이루이 CLICK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당신은 최근 1년 이내 어떤 종류의 의료미용 항목을 구매하셨나요?"라는 질문으로 얻은 자료
[자료: 아이루이컨설팅(艾瑞咨询)]
겅메이(更美) APP의 '2021년 의료미용산업 백서'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 10대 도시는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선전(深圳), 청두(成都), 광저우(广州), 항저우(杭州), 충칭(重庆), 난징(南京), 칭다오(青岛)와 시안(西安)이었다. 2021년 상하이는 2020년 1위였던 베이징을 넘어서 1위를 차지했으며, 의료미용 소비 10대 도시에는 주로 1선 도시와 신1선 도시가 포함됐다.
<2020~2021년 중국 의료미용 시장규모 상위 10대 도시>
순위
2020년
2021년
순위변동
1
베이징
상하이
+1
2
상하이
베이징
-1
3
청두
선전
+3
4
광저우
청두
-1
5
충칭
광저우
-1
6
선전
항저우
+1
7
항저우
충칭
-2
8
난징
난징
-
9
시안
칭다오
+1
10
칭다오
시안
-1
[자료: 겅메이(更美),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시장 집중도 낮고 서비스 품질 천차만별
미국, 일본, 한국 등 의료미용이 성숙한 국가와 비교해 중국의 의료미용 산업은 비교적 늦게 시작됐다. 중국 의료미용 산업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합법화 과정에서 지속해서 발전했다. 최근 중국 의료미용 산업은 고속 성장기에 진입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다수의 젊은 소비자가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의료미용 공급자도 많이 증가해 경쟁과 시장 도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이다.
<중국 의료미용 산업 발전의 특징>
특징
세부 내용
고객 확보 루트 분산
- 의료미용 산업의 고객 확보 루트는 크게 온라인, 오프라인, 의료 APP 플랫폼 등으로 구분됨.
- 온라인은 뉴스, TV 등 매체를 포함하며 오프라인은 피부관리실, 피부과 및 지하철, 버스 등 광고를 포함함.
- 그외 신양(新氧), 웨메이(悦美) 등 의료미용 온라인 APP 등이 있음.
시장집중도 낮음
- 의료미용 기관이 많고 시장이 매우 분산된 상황임.
- 향후 몇 년간 분산도는 더욱 심해질 전망임.
- 가장 큰 원인은 '회색' 또는 '흑색'(불법)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고 대부분 소규모 기관이기 때문임.
- 의료미용 선두기업들의 영업수입이 전체 의료미용 시장점유율의 10% 정도에 불과함.
전문가 부족
- 의료미용 시장의 급격한 발전에 비해 중국의 전문 성형외과 의사 수는 매우 부족한 상황임.
- 인구 백만 명당 의료미용 의사 수가 글로벌 수준에 한참 못 미침.
- 전문적인 교육 및 심사제도가 미비해 무자격 혹은 가짜 의사가 운영하는 비합법적인 의료미용 기구가 다수 존재함.
운영원가 높음
- 시장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저가 경쟁으로 고객을 확보하는 경우가 많아짐.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고객 유치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정보를 보유한 플랫폼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증가해 원가 상승 요인이 됨.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의 의료미용 시장은 집중도가 낮고 중소 민간기관이 주도하는 시장이다. 대부분 중소규모 기관으로 운영되는 주요 이유는 우선 의료미용 산업의 원가가 높기 때문이며, 빠른 소비자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소규모로 운영하기도 한다. 의료미용 시장은 소비자 개인별, 지역별 차이가 커 대형 기관이 하나의 운영 방식을 여러 성 및 도시에 그대로 복제하기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대형 의료미용 체인 그룹들도 지역별로 자체적인 운영 형태를 취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2021년 중국 의료미용 산업 경쟁 구도>
구분
분류
점유율
특징
주요분포
정규
기관
공립병원 성형외과
8%
선진기술, 정식 경영, 광고 선전 없음, 비교적 보수적 수술
1선 도시 위주
대형 체인
의료미용 그룹
6%
기술 수준 높음, 설비 잘 갖춤, 마케팅 판촉 많음, 이윤 낮음.
경제발전 동부
연해 도시
중소형 민영 의료미용 기관
15%
서비스 유연성 높음, 약품 출처 불분명, 마케팅 중심,
고객 확보 어려움.
광범위 분포
비정규
기관
개인 피부관리실, 미용원 등
71%
품질 차이 큼, 규정 미부합 기관 다수, 마케팅 능력 부족,
사고 빈번 발생
광범위 분포
[자료: 신양(新氧), frost Sullivan,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에서 방한 의료미용이 인기인 이유
① 가성비 좋은 한국 의료미용 상품 및 서비스
한국은 중국에서 선진적인 의료미용 기술과 풍부한 경험으로 유명하며, 그동안 많은 중국인 환자를 유치해 왔다. 이는 단순히 기술력에 대한 인정 외에도 한국 의료미용 문화에 대한 호감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인들이 추구하는 자연스러우면서도 입체적인 미적 감각은 한국의 의료미용과 잘 맞는다. 또한 한국 의사들은 아시아인의 안면 특징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 환자들의 미적 수요를 더욱 잘 만족시킬 수 있다.
한국의 의료미용 기관은 자체적인 가격 결정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의료미용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이 중국보다 낮다. 주요 원인은 한국의 의료미용 산업이 이미 성숙한 단계로 병원의 마케팅 비용 비중이 작지만, 중국의 경우 여전히 광고, 마케팅 활동에 투입되는 비용이 한국에 비해 매우 높기 때문이다. 2023년 의료미용 수요는 여전히 회복 단계에 있으며, 시장의 인정을 받은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시장 수요를 끌어 나가는 현상을 보인다.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의료미용의 시장 침투율이 매우 높은 국가 중 하나다. 2022년 중국의 의료미용 상품의 시장침투율은 4.5%, 일본은 11.3%, 미국은 17.2%인데 비해 한국은 22.0%에 달한다.
<2022년 국가별 의료미용 상품 시장 침투율>
주: 침투율=소비자 규모/시장 규모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②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방한 의료미용에 대한 신뢰도 제고
2013년 한국 법무부는 지정 의료기관이 외국인 환자의 의료관광 비자 대리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이는 의료관광객이 한국 공관을 거치지 않고 의료기관을 통해 온라인으로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제도이다. 2015년 한국 정부는 의료미용 산업을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는데 의료분쟁 처리 기구 설치, 보험산업과의 협력 강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의료분쟁조정중재원을 설립해 의료분쟁 사고를 전문적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한국관광공사와 보험회사는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의료분쟁 통역 서비스, 장애 또는 사망 보상, 체류비용 보상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의료관광 안심보험' 등을 개발했다. 이런 법적 제도적 지원이 강화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방한 의료미용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다.
③ 방한 관광+의료미용 체험이 SNS의 트렌드로
SNS 보급에 따라 중국에서 한국 스타와 아이돌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이는 더 많은 중국인이 한국 의료미용 문화에 관심을 갖도록 만들었다. 한국의 의료미용 트렌드가 중국 SNS 플랫폼을 통해 널리 퍼지면서 '한류' 현상을 만들고 중국인들이 의료미용을 위해 한국을 찾도록 유도하고 있다. 한국 뷰티 열풍은 한국의 의료미용 기술에 대한 신뢰이자 한국 의료미용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볼 수 있다. 이런 분위기에서 방한 의료미용 경험 자체가 중국인 소비자에게 일종의 트렌드이자 유행의 상징이 됐다. 한국 의료시설의 세련된 시설, 전문적인 서비스 및 여행과 결합한 의료경험은 중국인 환자의 미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있다.
방한 의료미용의 최대 문제점: 정보 부족 및 언어소통 어려움
반면, 방한 의료미용에 대한 문제점도 중국 내에서 빈번히 언급되고 있다. 중국 소비자가 가장 많이 언급하는 문제점은 안전성, 가성비, 언어소통의 3가지 내용이다. 안전성 문제는 한국 내 의료기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어떻게 수술 및 시술의 안전 문제를 보장받고 믿을 만한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는가 하는 점과 관련이 있다. 가성비 문제는 절대적인 가격에 대한 내용보다는 한국 소비자와 중국 소비자의 가격 차별 문제를 많이 제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언어소통 문제는 의사와 직접적으로 언어가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의 수요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었다.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중국 소비자의 방한 의료미용에 대한 인식에도 변화가 생겼다. 전반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영향이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더욱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중국 소비자가 가장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이다. 중국 소비자는 여전히 방한 의료미용의 가성비가 중국 국내보다 좋다고 판단하며, 좋은 가성비는 앞으로도 많은 중국 소비자가 방한 의료미용을 선택하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소비자의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졌다. 마지막으로, 중국 소비자의 미적 스타일에 변화가 생겼다. 한국 스타일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구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한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개인화된 다양한 수요에 따라 의료미용의 기술 수준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졌다. 그러나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의료미용 항목일수록 소비자들은 한국 기술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기 때문에 여전히 방한 의료미용에 대한 수요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충칭위니뷰티스튜디오(重庆维尼美妆工作室)의 담당자는 "방한 의료미용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고, 중국 의료미용 기업도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한다"며, "나도 한국에 가서 피부관리 프로그램을 받아본 적이 있다. 현재 한국 의료미용 기술이 중국보다 앞선 것은 사실이고 가격도 유리하다. 하지만 많은 중국 소비자가 말이 통하지 않아 한국 소비자와 다른 가격을 지불하는 문제를 겪기 쉽다. 정보가 부족해 적절한 병원과 의사를 찾기도 어렵다"라고 언급했다. 중국 의료미용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우수한 의료기관 정보 및 투명한 가격정보를 제공한다면 앞으로도 방한 의료미용을 선택하는 중국 소비자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하나카드, 华经产业研究院, 新氧, frost Sullivan, 前瞻产业研究院, 更美, 中商产业研究院数据库, 艾瑞咨询, 中国网健康,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예뻐지려 한국 찾는다, 중국 방한 의료미용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예뻐지고 있는 중국, 의료미용 시장이 확대된다
중국 2023-04-05
-
2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주목하는 중국 소비자들
중국 2023-12-22
-
3
자국 브랜드 선호 성향이 강해지는 중국 색조화장품
중국 2023-12-18
-
4
미리 보는 CES 2024: 소비자 기술 트렌드 전망
미국 2023-12-21
-
5
내 손끝에서 AI를 실현하다. 미국 엣지AI 시장 전망
미국 2023-12-26
-
6
ChatGPT와 함께 알아본 중국 화장품시장 진출 유망분야
중국 2023-12-13
-
1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전망
중국 2024-07-29
-
2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3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6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