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 480억 캐나다달러 경제가치 예상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혜리
- 2023-08-17
- 출처 : KOTRA
-
캐나다,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 완성도 세계 2위
광물 부문, 캐나다 총생산량의 5%, 1250억 캐나다 달러의 경제가치 창출
폐배터리 재활용률 10% 내외, 관련 산업에 관심 필요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2030년에는 2020년보다 100배 더 많은 전기차가 도로 위를 달릴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전기차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배터리 생산량의 증가를 의미하기도 한다. 캐나다는 풍부한 광물 매장량, 발달된 자동차 산업,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등으로 세계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 있어 경쟁력 확보에 유리하다. 캐나다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동향과 공급망, 캐나다의 강점, 캐나다 정부의 기여 현황과 자국 및 외국 기업의 투자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봤다.
시장동향
청정에너지캐나다(Clean Energy Canada)의 '캐나다의 새로운 경제 동력(Canada’s New Economic Engine)'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시장의 강점을 잘 활용할 시 전기차 배터리 산업은 2030년 연간 최대 480억 캐나다 달러의 경제가치, 최대 25만 개의 직·간접적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배터리 공장이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하고 그 주변에 식당, 가게 등 상업단지가 생성되면 2030년에는 연간 총 32만3000개의 일자리, 최대 590억 캐나다 달러의 경제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추산된다.
공급망 및 캐나다의 기회 요인
캐나다의 전기차 배터리 산업 공급망은 광물의 탐색부터 배터리 제조 및 폐기, 재활용까지의 산업을 포함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초록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산업이 캐나다의 강점을 살려 기회로 적용될 수 있는 부문이다. 여기에는 광물 탐사 및 채굴, 배터리 부품 및 셀 생산, 전기차 조립, 배터리 재활용 산업 등이 있다.
<캐나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 공급망>
[자료: Clean Energy Canada]
캐나다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코발트, 흑연, 리튬, 니켈 등의 주요 광물이 풍부한 선진국 중 하나다. 리튬 매장량 세계 6위, 니켈 매장량 7위, 코발트 매장량 8위를 자랑한다. 2021년 기준, 광물 부문은 캐나다 총생산량의 5%를 기여, 1250억 캐나다 달러의 경제가치를 창출했다. '캐나다 핵심 광물 전략(The Canadian Critical Minerals Strategy)' 보고서에는 정부가 주도하는 광물 탐사부터 정·제련, 재활용까지의 연구개발 투자 계획이 안내돼 있다. 정부는 31개의 주요 광물을 선정해 개발, 투자, 무역 등에 우선순위를 매기는 등 광물 산업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2022년 5월에는 스위스 기업 글렌코어(Glencore)가 캐나다 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라이사이클(Li-Cycle)에 2억 캐나다 달러를 투자해 전기차 배터리 광물 공급을 확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LG 역시 라이사이클에 5000만 캐나다 달러를 투자했다.
<캐나다 핵심 광산, 제련소, 채굴 프로젝트 분포도>
주: 녹색은 광산, 적색은 제련소 및 정제소, 청색은 채굴 프로젝트를 나타냄.
[자료: Critical Minerals Canada]
배터리 셀 제조 산업은 전기차 조립 산업 다음으로 공급망 단계에서 큰 경제적 잠재력이 있다. 셀 제조 산업은 2030년 기준 캐나다의 국내 총생산(GDP)에 연간 최대 110억 캐나다 달러를 기여하고 3만 개의 일자리를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3월에는 LG에너지솔루션(LG Energy Solutions)과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50억 캐나다 달러를 투자, 윈저 지역에 캐나다 최초의 대규모 배터리 셀 및 모듈 제조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전기차 조립 산업이 발달했다는 점은 배터리 공급망의 모든 단계에서 매우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캐나다에는 현재 십여 개의 차량 조립 공장이 있으며, 다수는 이미 전기차 조립 설비를 갖췄다. 차량 조립 공장을 보유하고 산업의 기반이 단단히 다져져 있다는 부분에서 캐나다는 경쟁력 확보가 용이하다.
이러한 이점을 잘 활용한다면 예상되는 2030년의 경제적 영향은 상당한데, 캐나다 국내총생산(GDP)량에 매년 180억 캐나다 달러 이상이 추가되고 대략 12만40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산업 확대를 위한 캐나다 정부의 움직임
캐나다의 배터리 산업 확대를 위해 정부는 다양한 투자와 정책을 추진해 왔다. 연방 정부가 추진한 정책으로는 핵심 광물 전략에 38억 캐나다 달러 지원, 핵심 광물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센터오브엑설런스(Centre of Excellence, CoE) 연구소 설립, 배터리 혁신 및 산업 생태계 지원 위한 넷-제로 액셀러레이터 자금(Net-Zero Accelerator Fund) 도입 등이 있다. 또한, 전기차와 배터리 관련 인프라를 개발하고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도 구현 중이다.
캐나다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은 최근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2023년 7월에는 연방 정부와 온타리오주 정부는 LG에너지솔루션과 스텔란티스 합작법인 넥스트스타(NextStar)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과 관련해 150억 캐나다 달러 규모의 대대적인 세금 감면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배터리 산업에 대한 캐나다 연방 및 주 정부의 투자 및 정책 현황>
주: 투자 및 정책 현황은 2022년 말 기준
[자료: Clean Energy Canada]
자국 및 외국 기업의 투자 트렌드
풍부한 광물 매장량, 탄탄한 배터리 제조 기반 등의 캐나다 고유 강점은 자국 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 기업의 투자를 끌어냈다. 특히 2022년 상반기에는 배터리 관련 제조 및 전기차 조립 산업에 대한 민간 부문의 투자가 많이 증가했다.
아래 그림을 보면 포드(Ford),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 등의 완성차 기업부터 마그나(Magna) 등의 부품 제조업체, BASF 등의 화학 제조공정업체 등 배터리 제조 산업과 관련된 여러 기업의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캐나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 대한 여러 기업의 투자 현황>
주: 투자 현황은 2022년 말 기준
[자료: Clean Energy Canada]
캐나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 강화를 위한 민관 협업, 정부 정책, 기업 투자 등은 다양하다. 이러한 트렌드가 향후에도 지속되어 산업 확대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점
전기차 배터리의 원재료인 광물 채굴부터 배터리 재활용까지의 과정에 관련돼 있는 산업과 기업의 종류는 광범위하다. 캐나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은 정부와 기업들의 투자로 꾸준히 성장해왔으나 산업의 추가 확장을 위해 더 많은 자·외국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KOTRA 토론토 무역관은 캐나다 현지 자동차 부품업체 A사에 재직 중인 B씨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는 배터리 제조 산업과 더불어 특히 배터리 재활용 산업에 여러 기업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의 수명 주기는 기본 10년, 최대 20년으로 여러 번의 방전과 충전을 거치며 수명이 단축된다. 재활용 과정을 통해 수명을 다한 배터리의 내부 광물을 추출해 새로운 배터리 제조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B씨는 2023년 기준 재활용되는 폐배터리의 수는 10% 내외로 매우 적다며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 성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북미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진출한 우리 기업으로는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 SK이노베이션 등이 있으며 삼성 또한 스텔란티스와 함께 미국 내 공장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대기업의 진출과 함께 우리나라의 관련 중소, 중견기업의 동반 진출과 향후 배터리 재활용 산업에서의 우리 기업의 활약이 기대된다.
자료: Clean Energy Canada, Critical Minerals Canada, Bloomberg New Energy Finance, International Energy Agency,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 480억 캐나다달러 경제가치 예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항저우 아시안게임 맞이 알아보는 중국 e-스포츠 산업의 현주소
중국 2023-08-16
-
2
2023년 오스트리아 신재생에너지 산업 정보
오스트리아 2023-08-16
-
3
‘대만형 칩스법’ 본격 시행
대만 2023-08-18
-
4
美 역대급 폭염 전망에 날개 달린 ‘냉감 소재’
미국 2023-07-12
-
5
일본 제조업의 AI 활용 현황
일본 2023-08-10
-
6
러시아, 비우호국 대상 ‘이중과세방지협정’ 효력 일시중단
러시아연방 2023-08-16
-
1
2021년 캐나다 건설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3
-
2
2021년 캐나다 신재생 에너지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3
-
3
2021년 캐나다 에너지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2
-
4
2021년 캐나다 농림수산식품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2
-
5
2021년 캐나다 인프라 산업 동향 및 전망
캐나다 2021-12-20
-
6
2021년 캐나다 산업 개관
캐나다 2021-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