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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극재(흑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3-05-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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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기준 전 세계 음극재의 96%가 중국에서 생산
작년까지 중국 내 막대한 설비투자로 생산량 급증
향후 몇 년간 기술우위기업을 중심으로 M&A 이뤄질 것
시장동향
중국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688만7000대로 전년대비 93.4%나 증가했고 전기차 보급률은 이미 25.6%에 달했다. 2022년 중국의 2차전지 탑재량도 294.6Gwh로 전년대비 90.7%나 증가했다. 향후 국가정책에 따라 내연기관차는 점차 시장에서 사라질 것이며, 2023-2026년 중국 2차전지 생산량은 751Gwh에서 1384Gwh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동 기간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900만 대에서 158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배터리 생산량 및 전기차 판매량 예측치>
(단위: Gwh, 만 대)
[자료: 중국자동차협회]
생산현황
음극재는 양극재, 분리막, 전해질과 함께 2차전지를 구성하는 필수품목으로 중국이 전 세계 물량의 9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ICC컨설팅에 따르면 2012-2022년 전 세계 음극재 누적생산량은 441만톤이며, 2022년 기준 중국은 전 세계 음극재 생산량의 96%를 차지했다.
<전 세계 음극재 생산량 및 중국 생산 비중>
(단위: 만 톤, %)
[자료: iccsino.com]
2차 전지 음극재 생산 중 중국의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음극재의 주된 원료인 흑연의 채굴 및 가공이 중국에서 많이 이루어지는 까닭이다. 흑연은 크게 천연흑연과 인조흑연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 음극재 생산에서 인조흑연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추세를 계속될 전망이다.
<중국 음극재 생산량 및 구성>
(단위: %, 만 톤)
[자료: iccsino.com]
지역별 생산분포
바이인포(Baiinfo)에 따르면 중국 내 흑연 지역별 생산 분포는 아래 표와 같다.
<중국 내 흑연 지역별 생산 분포>
(단위: 톤)
지역
2022년
2023년 1-4월
광둥성
230,325
52,436
네이멍구성
174,454
43,532
장시성
91,316
28,338
허난성
86,598
25,899
푸젠성
79,259
13,704
후난성
75,609
16,924
저장성
67,624
18,491
산동성
50,244
19,418
산시성
46,157
29,578
안휘성
34,533
12,050
허베이성
32,360
12,356
장수성
29,265
424
랴오닝성
27,676
5,989
칭하이성
12,860
4,963
상하이
11,388
10,297
윈난성
10,566
1,583
톈진
6,990
2,151
닝샤자치구
4,060
1,421
스촨성
1,603
20,432
지린성
942
487
헤이룽장성
791
457
[자료: 바이인포(Baiinfo)]
중국-한국 음극재(흑연) 수출입 현황(HS CODE: 38011000, 25041090)
중국의 대한국 인조흑연(38011000) 수출은 2020년 4만2800톤, 2021년 3만9300톤, 2022년 4만8200톤, 2023년 1분기 2만9000톤을 기록했다. 특히 중국세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의 대한국 인조흑연 수출량은 전년대비 189%나 증가했다.
중국의 대한국 천연흑연(25041090) 수출은 2021년 4만9500톤, 2022년 5만3000톤, 2023년 1분기 1만 톤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기준 중국의 대한국 천연흑연 수출은 전년대비 1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 전체 흑연 생산 중 천연흑연의 비중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대한국 흑연 수출량>
(단위: 만 톤)
[자료: 한국무역협회, 중국해관]
가격동향
2022년 음극재 가격은 ‘상고하저’의 국면을 보였다. 음극재 가격은 작년 2분기 최고점을 기록한 후 점차 하락했다. 여기에는 인조 흑연과 코크스의 가격하락이 크게 작용했다.
올해 중국 리튬전지 음극재 시장은 공급과잉으로 인해 작년 대비 다소 위축된 상황이다. 특히 작년에 중국내의 음극재 생산능력이 크게 증가하여 올해 1-2월 음극재 생산량이 전년대비 40% 이상 증가한 바 있다.
또한, 올해는 음극재 수요가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가격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음극재 가격은 고급제품이 톤당 6만 위안(한화 약 1130만 원), 중급이 톤당 4만3000위안(한화 약 810만 원), 저급은 톤당 2만1500위안(한화 약 400만 원)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
<2020-2023년 중급 인조흑연 가격 추세>
(단위: CNY/톤)
[자료: iccsino.com]
<2020-2023년 흑연화(Graphitization) 가격 추세>
(단위: 위안/톤)
[자료: iccsino.com]
<2021-2023년 석유코크스 가격 추세>
(단위: CNY/톤)
[자료: iccsino.com]
<2020-2023년 헤이룽장 인편상(鱗片狀) 흑연 가격 추세>
(단위: CNY/톤)
[자료: iccsino.com]
<2022년 전 세계 흑연 가격 추세>
(단위: CNY/톤)
[자료: iccsino.com]
음극재 주요 생산기업
2022년 기준 전 세계 음극재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1위 선전BTR(23.6%), 2위 상하이샨샨(13.2%), 3위 장시즈천과기(9.8%), 4위 후난중커싱청(8.7%), 5위 광둥카이진(8.4%)으로 나타났으며 상위 10대 기업 내에 국내기업으로는 포스코퓨처엠이 점유율 2.3%로 공동 9위에 이름을 올렸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음극재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CNY만, 명)
기업명
점유율
실납자본금
종업원 수*
홈페이지
선전BTR신재료
(贝特瑞新材料集团股份有限公司)
23.6
5,000
917
상하이샨샨과기
(上海杉杉科技有限公司)
13.2
30,000
229
장시즈천과기
(江西紫宸科技有限公司)
9.8
25,000
980
후난중커싱청흑연
(湖南中科星城石墨有限公司)
8.7
15,538
505
광둥카이진신에너지과기
(广东凯金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
8.4
36,693
356
산시샹타이리튬전지과기
(山西尚太锂电科技有限公司)
7.6
125,000
2,089
선전샹펑화과기
(深圳市翔丰华科技股份有限公司)
4.8
7,500
23
광둥동다오신에너지
(广东东岛新能源股份有限公司)
3.4
4,012
173
www.dongdaochina.cn
허베이신에너지
(河北坤天新能源股份有限公司)
2.3
8,457
220
-
㈜포스코퓨처엠
2.3
-
-
주: 종업원 수는 주사업장 기준(지사 미포함)
[자료: iccsino.com, 톈옌차]
향후 전망
중국의 전기차 산업의 발전에 따라 음극재 산업도 빠르게 발전해왔다. 중국의 음극재 생산업체들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해 2022년까지 큰 수준의 생산규모를 조성했다. 2022년에만 증산된 흑연 생산량이 400만 톤이 넘는데, 이는 전년대비 1.5배 많은 규모이다. 또한 작년 음극재 생산에 투입된 투자액은 1600억 위안 이상으로 이는 전년대비 200% 늘어난 수치이다. 그러나 2023년 음극재 생산에 투입된 투자액은 800억 위안까지 줄어들 전망이며, 현재 관련 프로젝트의 진도도 예상보다 느린 편이다.
<2022-2026년 전 세계 음극재 예상 수요량>
(단위: 만 톤)
[자료: iccsino.com]
2023년 중국 음극재 포럼에 참석한 한 전문가는 "중국의 리튬전지 음극재 산업 자체는 계속 커질 것이 분명하지만 앞으로는 기술 수준이 높은 생산업체만 살아남을 것이다. 기술 수준이 제조원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라고 밝혔다. 올해 3분기부터는 증가하는 음극재 재고로 인해 마진율이 더 낮아질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음극재 시장이 조정을 거쳐 2024-2025년 기업 간 M&A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올해도 기업들이 앞서 대규모로 증산된 생산능력으로 음극재를 대량 생산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재고가 많이 늘어남에 따라 당분간 공급 과잉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ICCSINO, 중국자동차협회,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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