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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받는 태국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2-10-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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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소비자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가로 식물성 대체우유 수요 증가
2027년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 236억 바트로 성장 예상
시장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태국의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 규모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감소세를 보였으나 2022년 다시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두유를 제외한 쌀, 귀리, 아몬드 등으로 만든 기타 식물성 대체우유는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27년까지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규모는 236억 바트로 2022년의 180억 바트 대비 32%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태국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규모>
(단위: 억 바트, %)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전체
184.8
186.7(1.0)
187.9(0.6)
172.8(-8.1)
168.4(-2.5)
179.6(6.6)
두유
179.7
179.1(-0.4)
180.4(0.7)
163.2(-9.5)
157.8(-3.3)
167.8(6.3)
기타 식물성 대체우유
5.1
7.6(50.6)
7.5(-0.9)
9.5(26.2)
10.7(12.0)
11.8(11.1)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기타 식물성 대체우유
두유를 제외한 기타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 내 아몬드의 시장규모가 4억1110만 바트로 전체의 34.7%를 차지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쌀, 오트로 만든 대체우유는 2억6420만바트, 2억3560만 바트로 각각 23.3%와 17.7%의 비중을 차지하며 그 뒤를 이었다.
<2022년 기타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규모>
(단위: 백만 바트)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수입 동향
시장조사기관 Global Trade Atlas(GTA)에 따르면 HS 코드 220299 수입 기준, 2021년 한국산 식물성 대체음료 수입이 전체 수입의 43.8%를 점유해 1위를 기록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한국의 대태국 수출 규모가 전년대비 25% 감소했으나 2021년 전년대비 66%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더 높은 수출 성과를 기록했다.
<태국 대체 식물성 음료 수입동향(HS Code 2202.99)>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1
한국
3,908(35.5)
4,019(44.1)
4,318(46.5)
3,257(23.3)
5,407(43.8)
2
일본
378(3.4)
403(4.4)
238(2.6)
333(2.4)
1,856(15.0)
3
말레이시아
463(4.2)
446(4.9)
458(4.9)
2,659(19.0)
1,823(14.8)
4
호주
548(5.0)
545(6.0)
616(6.6)
957(6.9)
798(6.5)
5
미국
870(7.9)
544(6.0)
399(4.3)
308(2.2)
779(6.3)
전체
11,008(100)
9,109(100)
9,291(100)
13,974(100)
12,354(100)
[자료: Global Trade Atlas(GTA), 순위는 2021년도 기준]
식물성 대체식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2021년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서 태국인 11772명을 대상으로 식물성 대체식품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중 72.8%인 8572명이 식물성 대체식품을 소비한 경험이 있으며, 이 중 식물성 대체식품을 선택한 이유로 66.6%가 건강을 선택했다. 트렌드, 동물보호가 각각 33.8%와 25.8%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식물성 대체우유의 경우 우유보다 열량이 낮고 유당이 없어 유당불내증환자, 체중조절이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방콕 엠포리움백화점 스타벅스 매장 종업원 P씨는 9월 25일부터 10월 4일까지 10일간 진행된 태국 채식주의자 축제의 영향으로 식물성 대체우유로 만든 음료 매출이 평소 대비 약 25% 증가했으며, 소비자들이 식물성 대체우유가 건강에 더 이롭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트우유, 아몬드우유를 이용한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2021년 태국 대체 식물성 대체우유 소비 경험 조사>
(단위: 명)
[자료: Statista]
<식물성 대체식품을 선택하는 이유>
*주: 소비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572명 응답 결과, 복수선택 가능
[자료: 스타티스타(Statista)]
경쟁 동향
2022년 기준 태국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 내 시장점유율 상위 5개 기업 중 4개사가 태국 기업이며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태국 내 판매 중인 한국산 식물성 대체우유 브랜드는 소수의 대형 슈퍼마켓 또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만 유통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2022년 태국 식물성 대체우유 기업별 점유율 현황>
순위
기업명(본사)
대표상품
제품 설명
1
Lactasoy Co., Ltd.
(태국)제품명: Lactasoy Soy Milk
용량:300ml
가격:11바트2
Green Spot., Co Ltd.
(태국)제품명: VITA Milk
용량: 300ml
가격: 11바트3
Dutch Mill Co., Ltd.
(태국)제품명: DNA soy milk with black sesame
용량: 300ml
가격: 14바트4
Tofusan Co., Ltd.
(태국)
제품명: Tofusan Organic Soy Milk
용량: 350ml
가격: 35바트5
Blue Diamond Growers
(미국)제품명: Almold Breeze
용량: 180ml
가격: 23바트*주: 점유율 기준- 소매시장 규모, 가격 기준- 낱개 판매 가격
[자료: 각 기업별 홈페이지]
<태국 내 판매중인 한국산 식물성 대체우유>
연번
브랜드
판매상품
제품 설명
1
베지밀
제품명: 베지밀 검은콩&16곡 두유
용량: 190ml
가격: 120바트
판매처: Big C(태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2
매일유업
제품명: 매일두유 검은콩
용량:190ml
가격: 29바트
판매처: Shopee3
빙그레
제품명: 순하고 부드러운 아몬드 두유
용량: 2000ml (200ml x 10)
가격: 380바트 (개당 38바트)
판매처: Tops Supermarket(태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자료: 각 판매처 홈페이지, 브랜드별 홈페이지]
관세율
태국 내 식물성 대체우유 수입 시 60%의 일반 세율이 적용되며, 한-아세안 협정세율 적용 시 5%의 관세가 부과된다. 또한 태국 내 식품 유통을 위해선 반드시 태국 식약청(FDA)의 수입허가를 먼저 받아야 한다.
<태국 식물성 대체우유(HS 2202.99) 수입관세>
HS 코드
2202.99
품목명(한글)
기타
품목명(영문)
Other
수입관세
- 일반세율: 6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5%
(단, 인삼음료 또는 과일주스 음료는 협정세율 적용 불가)부가가치세
7%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시사점 및 주의사항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태국인들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이기에 식물성 대체우유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태국 카시콘 경제연구소의 2021년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분석 및 전망에 대한 기사에 따르면, 식물성 대체우유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채로운 맛과 영양소를 가진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태국 내 식물성 우유 판매 브랜드는 9개 정도로 시장 진입이 원활한 상황이다. 특히 한-ASEAN FTA 세율을 적용할 경우 수입관세가 5% 적용되고, 수입업자는 수입 우유 구매에 따른 태국 우유 구매요건 없이 수입이 가능하기에 한국 식물성 대체우유 제조업체는 태국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구슬, 박지환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GTA), 스타티스타(Statista), 카시콘 경제연구소, 태국 관세청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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