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산 천연가스 對유럽 본격 수출, 에너지공급망 편입 가시화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신준열
  • 2022-07-26
  • 출처 : KOTRA

유럽의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의존 탈피 노력 지속 전망

이집트산 천연가스 유럽 수출, 관련 기자재 수요 다대 기대

이집트의 천연가스 글로벌공급망 편입 가시화


이집트는 2018 9 마지막 수입분을 끝으로 천연가스 자급자족국이 돼 천연가스를 수출하는 까지 이르렀다. 최근 그리스에 이집트산 천연가스 수출분이 도착한 있고 이스라엘-EU-이집트 양해각서가 체결돼 이스라엘산 천연가스와 이집트산 액화천연가스(LNG, Liquified Natural Gas) 유럽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라 유럽 천연가스 공급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이집트의 대유럽 천연가스 수출 소식을 통해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이 변화하고 있음을 짐작할 있다. 이에, 최근 이집트의 천연가스 생산동향과 대유럽 수출트렌드를 살펴보며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변화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유럽의 러시아 천연가스 LNG 수입의존도 높은 , 이집트산 수입은 아직 부족

 

<EU 에너지별 수입국 점유율>

(단위: %)

[자료: Trade Map, 무역관 자체 작성]

 

유럽은 전통적으로 천연가스, LNG 물론 원유와 석탄 에너지 자원의 러시아 수입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최근 전쟁에 따른 EU 에너지 대란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그래프와 같이 러시아가 유럽의 천연가스및 LNG 수입국가 상위 3 국가로 확인되고 석탄 화석에너지원의 수입은 1위로 EU 러시아 에너지 수입의존도가 상당한 모습을 있다.

 

EU 이집트산 LNG 수입점유율은 1.4%, 원유는 0.4% 타국에 비해서는 작은 규모이나 글로벌 통계기관 Statista 따르면 세계 EU 수출용 LNG 수출 터미널이 알제리에 4, 이집트 2, 러시아 1(3 공사 ), 노르웨이 1개로 제한돼 있어 이집트의 지리적 이점과 천연가스 생산국이라는 이점을 고려해 이집트산 천연가스의 대유럽 수출이 점차 확대될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집트 천연가스 생산량 확대 전망, 유럽국가와의 프로젝트 활발

 

<국별 천연가스 생산량>

(단위: 백만 입방미터)

[자료: Statista]


2015 8 지중해에 면한 북부 조흐르(Zohr) 연안에서 ‘지중해 가스전 역사상 최대 규모’로 평가받는 추정 매장량 최대 30 ft³(세제곱피트) 가스전이 발견됐다. 이후 이집트는 천연가스 수출국이 되어 유럽이 러시아산 천연가스 수입 의존도를 경감할 있을 것이란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로써 2021 기준 이집트는 천연가스 생산량 세계 13, 아랍권 5국까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이집트는 7,000km 주요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네트워크와 3만 1,000km 유통망, 2개의 LNG 시설, Idku 외에 29개의 가스 처리 플랜트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에너지허브로 부상하기 위한 기반시설도 양호한 편으로 있다.

 

더욱이 이집트는 가스전 발견 이후에 여러 국가와 협력하며 이집트산 천연가스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초석을 닦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2022 4 이탈리아 Eni사 이집트 국영석유회사 EGAS 가스생산량 증산에 합의한 있으며 이에 따라 Eni사 이집트 유전 탐사 프로젝트를 비롯 이탈리아-이집트 천연가스 관계를 공고히 것으로 보인다. 외에도 사이프러스-이집트-그리스-이스라엘-이탈리아-요르단-팔레스타인-프랑스 8개국 간의 동지중해가스포럼(EMGF: East Mediterranean Gas Forum) 조직돼 가입국 간의 천연가스 공급과 관련된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이집트의 국제사회와의 에너지동맹이 강화되는 모습이다.

 

<이집트 에너지 수출 동향>

(단위:  달러)

품목

HS 코드

2018

2019

2020

2021

원유

2709000010

2,146,798

1,940,585

1,197,764

2,916,218

천연가스

2711210000

-

-

-

-

LNG

2711110000

501,444

1,263,178

438,268

3,917,290

석탄

2701120000

-

134

-

5

[자료: TradeMap]


이집트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출하고 있는데, 터키 이탈리아 스페인 순으로 이집트산 LNG 수입을 많이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 외에도 이집트에서 천연가스 관련 프로젝트가 다수 진행 중인 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리스트를 참고 바란다.

<이집트 주요 에너지 프로젝트>

(단위: 백만 달러)

프로젝트 명

프로젝트 발주처

예산

완료시기

WDGC: Enhanced Methane Recovery Project: Phase 2

Egyptian Natural Gas Co.

480

2022

Baltim South West Field Development

ENI/BP

310

2022

EGAS Energy Efficiency Project: Lot 1

Egyptian Natural Gas Co.

240

2022

Amiriya to New Alamein Gas Pipeline

Egyptian Natural Gas Co.

200

2023

NEA/NI Concession Subsea Tieback Project

Energean

170

2024

Western Desert Gas Complex: Train D

Egyptian Natural Gas Co.

560

2024

EGAS Energy Efficiency Project: Lot 3

Egyptian Natural Gas Co.

300

2025

EGAS Energy Efficiency Project: Lot 4

Egyptian Natural Gas Co.

100

2025

Tanin, Merit, Aten, Tarsa, and Salmon Gas Fields

Egypt Ministry of Petroleum

1,620

2025

Natural Gas Processing Plant in Western Desert

AGIBA/Egyptian General Petroleum Corporation

700

2025

El Matariya Onshore Concession (Block 3)

BP/Dana Gas

1,000

2026

Egypt - Cyprus Gas Pipeline

Egyptian Natural Gas Holding Company

1,000

2026

Salamat Field

Egypt Ministry of Petroleum

10,200

2027

[자료: MEED]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 유망, 기술이전 통합적 사업모델 고려 가능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집트의 천연가스 생산량 증대와 유럽 국가의 대외환경에 따른 에너지공급망 다변화 노력으로 이집트 천연가스를 비롯해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현지 플레이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시장 정보를 확인해보았다.

 

ㅇ Department Manager at Petroleum Marine Services Co. 사업개발부 매니저(Hany El Sisi)

석유, 석유 가스 프로젝트에서 이집트에 제품을 수출하려는 모든 외국 기업은 관련 기관에 벤더 등록을 해야 한다. "벤더 등록" 서비스는 KOTRA 카이로 무역관에서 제공하고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이는 한국 기업들이 제품으로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는 도움이 것이다.

 

ㅇ GasCool 마케팅 사업개발 부팀장(Tarek Zorba)

이집트는 업스트림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노력하고 있다. 한국 기업은 가스 탐사 및 생산(E&P) 부문의 프로젝트에서 많은 기회를 찾을 있을 것이다.

 

ㅇ Fugro 매니저(Alaa Abdel Moniem)

이집트는 석유 가스의 일일 생산량을 늘리는 것에 관심이 많다. 새로운 유전 등을 탐사하는 비용을 최소화하여 업스트림 부문의 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고려해 , 한국 기업들은 기술이전 사업을 고려해 있다. 다양한 정기 워크샵을 개최할 수도 있으며 추후 관련된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할 있을 것이다.

 

ㅇ Petrojet구매팀 매니저(Enjy Marie)

Petrojet 국영 계약업체이며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설업체로 석유, 가스, 석유 화학 산업, 인프라 토목 공사와 관련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기업이 Petrojet 협력하여 석유 가스 장비, 소모품, 제품 이와 관련된 모든 것을 공급할 있는 유일한 방법은 "벤더등록" 통해야 한다. 조달부서에 등록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ngy_pro@petrojet.com.eg 이메일을 보낼 있다.

 

시사점

 

이집트에서 지중해 최대 천연가스전이 발견되고 최근에는 유럽으로 이집트산 천연가스가 수출되기까지 하는 모습을 통해 이집트가 점차 국제사회 에너지허브국으로서의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모습을 있다. 타국 과의 협력관계도 공고히 쌓고 있는 중으로 향후 관련 국제 프로젝트가 다수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이집트 주요 컨트랙터들과 접촉해 벤더 등록을 우선할 필요가 있다. 이집트는 정해진 벤더등록 절차가 있다기보다는 컨트랙터들이 자체적인 지원양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어 개별적인 접촉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 Statista, Trademap, EU Monitor, MEED, 각종 언론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산 천연가스 對유럽 본격 수출, 에너지공급망 편입 가시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