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시장, 민머리 소비자를 겨냥하다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22-06-28
  • 출처 : KOTRA

빡빡머리, 삭발 스타일… 다양한 민머리 소비자 존재하는 美 시장

민머리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켜 줄 틈새시장에 주목

대표적인 자유와 다양성의 나라 미국에는 각기 다른 신체적, 문화적 특성을 지닌 다양한 소비자가 존재한다. 때로는 생소한 스타일로 꾸민 이들을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는 미국 소비시장에는 그만큼 충족시켜야 할 니즈도 수없이 많다. 이 같은 시장에서는 다양한 니즈를 모두 맞추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으나 반대로 생각하면 니즈는 제법 있지만 상대적으로 크게 대두되지 않은 틈새시장 역시 많다. 그러한 틈새시장 중 하나 ‘민머리 소비자’를 위한 제품 시장에 주목해 볼 만하다.

 

민머리와 함께하는 사람들

 

‘민머리’라는 표현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머리카락이 없는 경우가 포함된다. 그중에서는 유전, 생활방식 혹은 의학적인 다양한 이유로 머리카락이 빠지고 더 이상 모발이 자라지 않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이처럼 원치 않는 탈모로 인해 고민하는 인구는 미국에도 상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New Look Institute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에서 6번째로 탈모 인구가 많은 나라다. 가장 탈모 인구가 많은 것으로 추정되는 국가는 체코이며 그 외 상위권은 대부분 유럽 국가들이 차지한다. 미국 남성 인구 중 약 39%가 탈모를 겪고 있으며,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탈모를 적게 경험하는 여성의 경우에도 70대가 넘어가면 50% 이상이 탈모를 겪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탈모는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일부 혹은 전체적인 민머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한편, 추구하는 스타일 혹은 직업적 필요에 의해 민머리를 택하는 사람들도 있다. 특히 다양성이 점점 더 중시되기 시작한 최근 몇 년 사이 본인 스스로 삭발을 선택하고 이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듯하다. 그 무엇보다 개성과 독창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국의 핵심 소비자층인 Z세대 사이에서 소위 ‘빡빡 깎은 머리(Shaved head 혹은 buzzcut)’ 트렌드가 주목받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뉴스 매체 The New York Times의 기사에 따르면, 해당 매체와 인터뷰한 많은 삭발 젊은이들이 ‘틀에 박힌 헤어 스타일링을 통한 과한 자기표현 대신에, 자신에 관한 것들 중 최소한 하나라도 마음대로 컨트롤하며 짐을 내려놓고자 했다’고 입을 모았다. “어느 날 헤어아티스트가 한 모델의 머리를 복잡하게 연출하는 것을 본 순간, 나에겐 헤어스타일링에 대한 감정적인 에너지가 더 이상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전한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Clara Perlmutter는 그녀의 틱톡(TikTok) 계정에 삭발 소식을 게시했고 여전히 적극적인 활동 중이다. ‘이제 걱정거리가 최소 하나는 줄어든 느낌’이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민머리를 택한 틱톡 인플루언서 Clara Perlmutter>

 

[자료: Clara Perlmutter의 TikTok(https://www.tiktok.com/@tinyjewishgirl/video/7105420743587958059)]

 

민머리를 위한 제품, 생각보다 더 다양해

 

선택이든 운명이든, 민머리는 이제 더 이상 놀라운 일도 특별한 일도 아니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할리우드 스타에서부터 주변의 친구나 가족에 이르기까지 민머리를 가진 사람들을 이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런 만큼 민머리 인구는 생각보다 많고 이는 결코 작지 않은 틈새시장임이 분명해 보인다.

 

흔히 ‘머리카락이 없으면 관리하기가 편할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것은 큰 오해다. 미국 현지 피부과 전문의 J씨는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모발은 두피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모발이 아예 없거나 현저히 부족한 민머리의 경우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건조함이나 기름기와 같은 피부의 불균형이나 비듬 등을 쉽게 겪을 수 있다”고 전했다. 모발 없이 두피가 직사광선에 바로 노출되면 피부가 매우 건조해지고 더 심한 경우 일광 화상까지 입을 수 있다. 건조해진 두피는 머리카락 한 올 없이도 비듬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따라서 민머리 관리는 ‘헤어 케어’의 일부가 아닌 ‘스킨 케어 루틴’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헤어 케어를 스킨 케어처럼 해야 하는 민머리 인구를 위한 제품이 생각보다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 흥미롭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민머리 전문 케어 브랜드로 ‘Bee Bald’를 꼽을 수 있다. 해당 브랜드를 설립한 Dennis Fisher는 과거 어느 주말 저녁 아내와 함께 보러 간 공연에서의 아찔함이 이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밝혔다. 공연에 늦어 이미 꽉 찬 좁은 좌석들 사이로 자리를 찾아 들어갈 당시, 땀과 기름기로 얼룩져 번쩍이는 본인의 민머리가 뒷줄에 앉은 관객들에게 혹시 피해를 주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민머리를 위한 특별한 클렌징 물티슈(A special cleansing wipe just for bald men)’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한다. Bee Bald에서는 민머리를 위한 리프레싱 물티슈뿐 아니라 클렌저, 쉐이빙 크림, 애프터셰이브 밤, 모이스처라이저, 자외선 차단제 등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소비자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민머리 전용 스킨 케어 전문 브랜드 Bee Bald>

 

[자료: Bee Bald 웹사이트(https://www.beebald.com/)]

 

‘민머리뿐만 아니라 모두를 위한’ 얼굴 및 두피용 스킨 케어 브랜드임을 강조하는 ‘Mantl’도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민머리는 두려움이 아니라 자신감이라는 모토를 가진 이 브랜드는 모이스처라이저에서부터 클렌저와 자외선 차단제까지 민머리용 스킨 케어 루틴의 제품들을 구성해 선보인다. 특히 민머리용 ‘반짝임 방지 시트(No-shine sheets)’가 시선을 끄는데, 메이크업 시 흔히 사용하는 기름기 제거 시트처럼 두피의 기름기와 광택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자외선 차단제 역시 타제품과 달리 무색무취의 투명한 제형으로, 민머리뿐 아니라 끈적임을 싫어하는 이들이 얼굴에 바르기에도 안성맞춤인 듯하다. 블랙, 그레이, 오렌지를 테마로 한 깔끔한 젠더리스 스타일의 패키징도 눈길을 끈다.

 

<Mantl의 투명한 자외선 차단제와 민머리 전용 기름기 제거 시트>

 

[자료: Mantl 웹사이트(https://www.mantl.co/)]

 

그 외에도 민머리를 더 깔끔하게 유지하기 위한 두피 전용 면도기와 관련 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HeadBlade’, 민머리인 2명의 창업자가 공동으로 설립한 민머리 전용 토탈 케어 브랜드 ‘HED’ 등도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들이다. 이들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스킨 케어 및 퍼스널 케어 업계에서도 민머리 전용 제품을 추가로 선보이거나 관련 컬렉션을 늘리는 등 해당 틈새시장에 대한 관심은 점차 커지는 양상이다.

 

<HeadBlade의 두피 전용 면도기와 케어 제품>

 

[자료: HeadBlade 웹사이트(https://headblade.com/)]

 

시사점

 

최근 삭발을 단행한 한 젊은이가 New York Times와의 인터뷰를 통해 “삶이 나를 짓누르고 있다 느꼈고 머리를 짧게 자르면 그 무게를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고 밝힌 것처럼, 요즘 많은 이들이 자기표현 수단이나 심적인 변화를 실현하는 수단의 하나로 민머리를 택하는 경우를 많이 목격할 수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탈모와 같은 필연적 이유에서든, 아니면 개인의 선택에 따라서든 이렇듯 늘어나는 민머리 인구는 이제 미국 시장에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틈새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다양성과 포용성이 점점 더 중시되는 최근 시장에서 이 분야의 존재감은 앞으로도 꾸준히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미국 관련 업계에 진출해 노하우를 지닌 우리 기업들도 이제는 이러한 틈새시장으로 눈을 돌려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자료: New Look Institute, The New York Times, The Strategist, Bestproducts.com, Baldheadstore.com, Bee Bald, Mantl, HeadBlade, HED, Pixaba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시장, 민머리 소비자를 겨냥하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