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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간식 선물인기, 시장 트렌드는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1-12-14
  • 출처 : KOTRA

간식업계 IP를 활용한 선물세트 마케팅 전략

간식 선물세트 고급화 추세

 

간식 시장규모 및 동향


최근 몇 년 간 중국 개인소득이 늘어나고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의 입맛이 다양화되면서 중국 간식시장이 빠르게 부상하였다. 중국정보망(中报网)에 따르면 중국 간식시장 규모는 2016년 8,224억 위안(한화 약 153조 원)에서 2020년 1조2,984억 위안(한화 약 241조)으로 최근 4년간 연평균 약 12%의 성장세를 보였다. 2021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8% 증가한 1조4,015억 위안(한화 약 261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중국 내에서 간식은 공예 혹은 유명 IP와 접목하여 선물세트 형식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간식 선물세트가 성장한 이유는 다양한 간식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소비자의 기대감을 높이고 ‘수입 돼지사료 대집합(进口料大)’, 먹방충전배터리(吃)’ 등 재미있는 문구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했기 때문이다. 선물세트로 변신한 간식은 기존 간식 브랜드에 새로운 소비자를 유입하는데도 효과를 가져왔다. 중국 간식 브랜드 왕왕(旺旺)은 티몰 플래스십 스토어에서 20191월에 신규 간식 선물 세트를 출시하였으며, 이를 구입한 소비자 중 90%는 새로 유입된 고객인 것으로 집계된다.


 2016~2021년 중국 간식 시장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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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정보망(中报网)]

 

간식 선물세트 시장 트렌드

 

IP를 활용한 마케팅

IP를 활용한 마케팅이 중국 내에 보급화 되면서 중국 간식 업체 또한 다양한 분야의 IP를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CBNDATA의 집계에 따르면 2020년에 IP를 활용한 선물 세트 판매액은 2년 사이에 약 12배로 성장하는 결과를 낳았다. 간식업계가 협력하는 IP종류는 주로 애니메이션, 패션, 게임, 연예인, 예능 등 분야가 있다. 중국 유명 간식 브랜드 Lays는 미국 패션 브랜드 Lee-X LINE과 협력하고 있으며, 견과류 브랜드 챠챠(洽洽)다화시유(西游)라는 게임 IP를 활용해 선물세트를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였다.


협력 IP

Lays + Lee X LINE

챠챠(洽洽)+다화시유(西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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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Zhidemai

Huanqiu()

 [자료: 각 사 사이트] 


② 소비자 맞춤형 구성을 통한 만족도 향상

기존에 흔히 시중에 판매되는 간식선물 세트는 한 브랜드의 제품으로만 구성이 됐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입맛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와 종류의 간식을 혼합하여 구성한 선물 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런 선물세트는 개인이 원하는 문구를 삽입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다. 전문 수입간식 선물세트를 판매하는 온라인 점포도 늘어나고 있다. Crazy Bunny BOX(疯兔盒子)는 다양한 국가의 수입간식을 선물세트로 혼합 포장해 판매하는 유통회사이다. 이 회사는 수입 간식 각 제품의 포장을 뜯어 소량으로 재포장하여 자사의 간식박스에 넣어 판매하고 있다. Crazy Bunny BOX(疯兔盒子)는 무려 창업한지 1년 만에 900만 위안(한화 약 16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Crazy Bunny Box(疯兔盒子) 이미지>

[자료: Crazy Bunny BOX(疯兔盒子) 홈페이지]

 

③ 외부 포장 고급화 전략

Z세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한 간식 선물세트는 고급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CBNData의 보고자료에 따르면 2020년 온라인 간식선물세트 가격대 수급 현황을 살펴 볼 때 저가인 40위안 이하 제품의 수급이 원활하나 40위안 이상의 제품은 공급이 소비자 수요에 못 미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40위안 이상, 120위안 미만 가격대의 제품의 성장잠재력이 두드러진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간업계의 선BESTORE(子)는 2019년부터 제품 고급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180간의 연구개을 거쳐 중대 황궁에서 사용하던 식기와 유사한 외부 포장을 고안함으로써 제품의 전면적인 고급화를 실현하였다. 해당 시리즈 간식 선물 세트는 온라인에서 200~888위안(한화 약 3만 7,000~16만 4,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BESTORE(良) 제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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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1세기 비즈니스평론(21世业评论)]

 

시사점

 

중국인의 간식에 대한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간식 선물세트를 가족이나 지인에게 명절 선물로 주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선물박스에 적혀있는 재미있고 창의적인 문구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선물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간식업계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을 통해 보다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꾀하고 있다. 라인 간식 점를 운영하는 C사 책임자는 “과거 간식 선물세트는 주로 명절 때 주문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요기거리나 야식용으로 다양한 종류의 간식이 들어있는 선물세트를 구입하는 경우도 늘어나도 있다”고 전했다. 우리 기업은 중국 간식 선물세트의 시장 변화를 잘 파악하여 중국 간식업체와의 IP 협력 혹은 간식 프리미엄 시장 공략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중국정보망(中报网), CBNData, 징둥(), zhidemai(值得), huanqiu()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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