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인도네시아 남성 그루밍 시장은 부밍(Booming)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정세호
  • 2021-11-25

- 2020 코로나19에도 시장 규모 3.8% 상승한 5억4290 달러 기록 -

- 소셜미디어의 확산, 자기 관리에 관심 많은 젊은 남성 인구 많아 시장 성장 기대 -

 

 

 

외모 관리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구분이 없어지고 있다. 남성도 외모를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생겨나면서 2010년에는 패션과 미용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자들을 일컫는 이른바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최근에는 과거 사진 위주의 소셜미디어에서 동영상 콘텐츠로 확장돼 더욱 많은 사람이 외모에 신경을 쓰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남성 그루밍 시장 규모

 

2020 기준 인도네시아 남성 그루밍 제품 판매액은 5억4290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경제가 위축됐음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3.8% 상승한 수치로, 지난 4년간(2017~2020) 연평균 11.8% 증가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5 예상 판매액은 11억20 달러로, 2021 이후 시장 규모는 연평균 15.2% 더욱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

 

인도네시아 남성 그루밍 제품 연간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제품별로 살펴보면 2020 기준 헤어 제품이 28%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뒤를 이어 스킨케어 제품, 향수가 각각 23%, 22% 차지했다.


코로나19에도 2020 판매액이 증가한 품목은 헤어제품, 스킨케어 제품, 데오도란트이며, 샤워 제품은 전년과 동일한 판매액을 기록했다. 해당 제품들은 외출여부에 관계 없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코로나19 영향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헤어 제품의 경우 코로나19 인한 바버숍(이발소) 폐쇄로 머리를 기르게 되면서 (Man Bun)이라는 남자 묶음머리가 한동안 트렌드로 자리잡아 관련 스타일링 제품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주로 외출 사용하는 향수 면도 제품은 야외활동 감소로 전년대비 판매액도 감소했다.

 

남성 그루밍 제품별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Man Bun) 헤어스타일

external_image

자료: Chicco Jerikho(인도네시아 배우) 공식 계정

  

남성 그루밍 시장 트렌드

 

인도네시아는 습하고 공기오염도가 심하기 때문에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은 지성용 타입의 제품과 피부 트러블용 제품이 많다. 또한 화장품 선택 자연성분을 중시하는 여성과는 달리 성분보다는 기능을 더욱 중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올인원 제품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토너, 로션, 선크림, 마스크팩 다양한 종류의 남성용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

external_image

자료: Kahf, Garnier 홈페이지

 

인도네시아에서 바버숍은 검색하지 않고 찾을 있을 정도로 거리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 인터넷 신문 Sindo News 따르면, 2017년까지 5000여 개의 바버숍이 있었으며 남성 그루밍에 대한 관심으로 계속 증가 추세라고 한다. 과거 남성성을 강조하던 바버숍이 최근에는 헤어컷과 면도뿐만 아니라 염색, , 마사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바버숍 예약 전용 ‘Minutes’ 통해 예약하는 바버숍도 최근 수요에 맞게 변하고 있다.


대부분 인도네시아 남성들은 단정한 용모 유지를 위해 짧은 길이의 포마스 헤어스타일을 많이 선호하며, 헤어스타일 유지를 위한 포마드 제품을 많이 이용한다. 포마드 종류에는 유성 포마드와 수성 포마드가 있으며, 인도네시아 남성들은 습한 날씨 때문인지 수성 포마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바버숍 예약 ‘Minutes’ 화면

external_image

자료: Minutes

 

포마드 제품 종류

external_image

자료: Chief Official Store

 

남성 그루밍 제품별 수입동향

 

바버숍을 많이 이용하는 나라답게 가장 많이 수입되는 남성 그루밍 제품은 날면도기로 2020 기준 2만1376달러이고 이발기(헤어 클리퍼) 5324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인한다운 조치로 바버숍이 폐쇄됨에 따라 날면도기 쉐이빙젤 수입액은 각각 전년대비 11.4%, 22.5% 감소했지만 집에서 셀프 이발에 대한 수요로 이발기는 74.5% 증가했다.

 

연도별 남성 그루밍 제품별 주요 수입국 수입액

(단위: 달러)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주: *가 붙은 품목은 여성제품 포함한 통계

자료: Trade Map

 

주요 브랜드

 

인도네시아 남성 그루밍 제품은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Gatsby(Mandom사, 일본), Gillette(P&G사, 미국), Axe(Unilever사, 프랑스) 등이 있다.

 

인도네시아 남성 그루밍 제품 주요 브랜드

external_image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글로벌 브랜드 사이에서 인도네시아 현지 브랜드의 약진이 눈에 띈다. 현지 브랜드로는 Tezzen, Oh Man, Kahf 등이 있으며 한정돼 있던 일부 글로벌 브랜드 제품에서 최근 현지 브랜드 제품 출시로 구매 선택권이 다양해졌다고 한다.

 

인도네시아 남성 그루밍 현지 브랜드

external_image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유통채널

 

대형마트 뿐만 아니라 조그만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에서도 남성형 제품 섹션이 별도로 있을 정도로 쉽게 구할 있으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은 대부분 글로벌 브랜드 제품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을 통한 제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오프라인과는 달리  인도네시아 로컬 브랜드도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권이 다양한 온라인 구매 선호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성 그루밍 제품 판매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왓슨스 홈페이지


남성 그루밍 제품 주요 판매처

 오프라인

- 편의점: Alfamart, Indomaret, Family Mart, etc. 

- 슈퍼마켓: Hero, Food Hall, Hypermart, etc.

- 뷰티앤헬스 스토어: Guardian, Watsons, etc.

- 기타: 바버숍, 와룽 등

 온라인

 Shopee, Lazada, Tokopedia, etc.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관련 업체 인터뷰

 

현지 에스테틱 관련 업체인 A사의 정양진 부원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인도네시아 남성들의 외모 가꾸기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했다.


Q1) 인도네시아 내 남성 그루밍 트렌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1) 인도네시아에서도 외모 가꾸기에 관심 있는 남성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자기만족뿐만 아니라 외모 가꾸기를 통해 얻은 자신감은 인간관계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요즘 젊은 세대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남성들도 미용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이런 현상은 도시로 갈수록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Q2) 뷰티클리닉 관련 고객 중 남성 비율도 많은지요? 보통 남성들은 어떤 서비스를 받나요?

A2) 남성분들도 미용 관련 상담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피부케어에 대한 문의와 서비스가 가장 많으며 미백과 같은 치아 미용, 체지방 관리 등에 대한 수요도 있습니다.

Q3) 향후 인도네시아의 남성 그루밍 트렌드는 어떻게 변할 것으로 보이나요?

A3) SNS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가 많아지고 있으며 팔로워 확보를 위해 개인들의 외모 가꾸기에 대한 관심은 지속될 것 같습니다. 콘텐츠뿐만 아니라 외모도 중요한 경쟁력 중 하나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류로 인한 예쁜 남자, 잘생긴 남자들의 등장도 남성 그루밍 시장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시사점

 

인도네시아의 남성 인구 비중은 50.6%이며, 주요 타깃층인 10~30 남성인구 비율은 전체의 25.0% 남성 그루밍 시장의 잠재력은 높다. 특히 스킨케어의 경우 인도네시아 남성들은 유니섹스 화장품보다는 남성 전용 화장품을 선호함에 따라 화장품 회사에 앞다퉈 남성용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스킨케어 브랜드인 Kahf 2020 10, MS Glow 2021 3 남성전용 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 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다.

 

앞으로의 남성 그루밍 제품은 오프라인의 판매보다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 영향이 많이 것으로 보인다. 아직 인도네시아는 오프라인 구매가 높지만 작년 코로나19 인한다운 조치로 온라인 구매율은 5%까지 증가했다. 또한 많은 남성들이 제품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기 보다는 인플루언서나 광고 등에서 나온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자료: 주요 제품 회사 사이트, 인터넷 쇼핑몰(Shoppe, Watsons, Tokopedia), Minutes,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남성 그루밍 시장은 부밍(Booming))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