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유압 제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1-11-18
  • 출처 : KOTRA

- 중국 유압 제품 시장 규모 779 위안(2020), 2016년부터 연평균7.7% 성장

- '탄소 중립'과 '탄소 피크'정책에 따라 녹색 유압 시스템 중요성 확대 -

 



유압 제품 시장 규모


중국 CHPSA(China Hydraulics Pneumatics & Seals Association)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유압 제품 시장 규모는 약 779억 위안으로, 2016년 이후 연평균 7.7%의 성장을 기록했다. 유압 부품이 많이 사용되는 굴착기의 경우 2020년에 전년 대비 39% 증가한 327,600대가 판매되는 등 다운스트림의 빠른 성장세에 따라 유압 제품의 수요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유압 산업 체인 분석


중국 유압 산업 체인의 업스트림은 환강, 철강재 등 원자재, 정밀 주물 및 관련 부품을 가리키며, 미드스트림은 유압 부품, 유압 시스템 등을 제조하는 기업, 다운스트림에는 공정 기계, 항공 우주, 굴착기, 대형 교량 장비 선박, 해양 공정 장비, 항구 기계용 야금, 풍력 기계 등의 분야가 포함된다.


구분

분야

주요 기업

업스트림

환강, 철강재 등 원자재

정밀 주물

부품

바오강(包)

사강(沙

창바오(常

진저우 파이프(金洲管道)

미드스트림

유압 소자

유압 시스템

항입유압(恒立液), 에디정밀(艾迪精密), 중항중기(中航重机),허페이 금속성형 지능형제조 기업(合智能)

다운스트림

공정 기계, 항공 우주, 굴착기, 대형 교량 장비 선박, 해양 공정 장비, 항구 기계용 야금, 풍력 기계 등

쉬궁기계(徐工机械),싼이중공업(三一重工)샤궁 주식(厦工股),바오딩 테크놀로지(鼎科技),중국중공업(中重工),류궁(柳工)중원내배(中原配),중롄중커(中重科),닝보 징다(宁波精),하이티엔정밀기계(海天精工),화동 수치 제어 (华东数控),양광뎬위안(源),인싱 에너지(星能源), 샹디엔주식(湘),타이셩 윈드 파워(泰胜风能)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 정리

 

유압 제품은 제조업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기본 부품으로서 다운스트림이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유압 부품의 가공 처리 기술이 점차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응용 범위도 확장되는 추세이다. 유압 제품은 대부분의 제조업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중국의 경우 공정기계 산업이 유압 제품 매출액의 44%를 차지하면서, 다운스트림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유압 제품 매출 비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중국유압공압밀봉건공업협회, 중상산업연구원 정리

 

산업 발전 현황

 

금융데이터 및 정보서비스 기업인 WIND에서 유압 부품 및 공기압 부품제품 생산량 수치를 집계한 결과, 2020년 중국의 유압 부품 생산량은 2764개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하였다. 2020년 상반기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생산이 주춤하였으나, 하반기에 공정기계(건설/중장비), 기계, 자동차 산업 등 다운스트림의 생산이 정상 회복하고 이연수요가 나오면서, 생산량이 크게 상승하였다.

 

2019~2020년 중국 유압 제조 부품 생산량 현황

단위: 만개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정리

 

중국 기계산업 통계연감에서 주요 기업의 생산 및 매출 통계 자료에 따르면, 현재 중국 유압 산업의 생산량 대비 판매량 비중은 97.8%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판매 비중을 중국 기계공업 포털사이트(经网, www.mei.net.cn) 상의 제품 생산량과 결합하면 2019년과 2020년 중국 유압 부품의 제품 판매량은 각각 18,850만 개, 2307만 개로 추정할 수 있다.

 

성시(省)별 산업 발전 계획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주택 건설부, 국무원, 공업정보부, 발전개혁위원회 등 주요 부서에서는 유압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다양한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2021 “제14 5 개년 계획”의 요강에 나온 '스마트 제조' 달성을 위해 중국의 주요 성() 및 도시는 다양한 발전 계획을 발표하며 유압 산업의 스마트화, 고급화 추진 및 자 연구 개발 능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주요 성시의 유압 산업 발전 계획 요약

도시

정책

계획 내용

톈진

<톈진과학기술혁신 “제14 5 개년 계획”>

CNC 기어 가공 공작 기계, CNC 복합 분쇄기, 스트레치 포밍 플랜트, 유압 서보 구동 전체 CNC 압력 시스템 및 자동화 생산 라인, 고정밀 서보 스핀들 등의 장비 기술 연구 및 응용을 가속화한다.

충칭

<충칭시 제조업의 고품질 개발을 위한 "14 5개년" 계획 (2021-2025>

파워 시프트 변속기, 습식 구동축, 선회 베어링, 유압 모터, 유압 펌프, 유압 제어밸브 등 분야의 기업을 적극적으로 고취시켜 공정 기계를 다시 제조하도록 하여 공정 기계 산업의 규모를 확대한다.

산시

<산시성 “제14 5개년 계획” 신규 설비 기획>

중장비의 핵심 부품과 시스템의 기본 조립 세트를 개선한다. 새로운 노천채굴 플랜트 및 스마트 제어 시스템, 깊은 우물용 대형 리프트 장비, 스마트 제어 시스템, 중대형 H형 철강 생산라인 유압 제어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허베이

<허베이 제조 기술 혁신의 투자 중심 목록 (2021-2022>

개발에 중점을 둔 첨단 철강재: 고강도 철근(고연성 냉간 압연 리브바), 고주파 용접 직사각형 튜브 및 구조용 H형 강철, 고압 정밀 유압 주조용 주철, 고순도 주조용 주철 등의 제품, 고성능 및 고부가 가치 금속판재 등 및 철강 산업 체인을 개선한다.

헤이룽장

<헤이룽장성 탄광의 스마트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에 관한 실시 의견>

스마트화 석탄 채광 작업 시 채광 작업면 유압 지지대에 전기 유압식 제어 시스템을 배치하고, 채탄기 및 팔레트 컨베이어는 상태 모니터, 원격 제어, 고장 진단 기능을 구비한다.

장쑤성

<장쑤성 “제14 5개년 계획” 제조업 고품질 개발 계획>

대형화, 스마트화 및 신에너지 동력 크레인을 크게 발전시켜 대형 갠트리 크레인 모터, 와이어, 과부하 차단식 차축, 토크 자동 변속기, 고압 고정밀 유압 펌프 밸브, 고정밀 스마트 제어 시스템 등 핵심 부품 및 기술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킨다.

<저장성 최첨단 장비 제조업 "14.5개년" 발전 계획>

스마트 장비 분야에서 유연한 스마트 포장 장비, 대형 정밀 플라스틱 성형 장비, 초대형 정밀 브로치, 멀티 스테이션 서보 펀칭 유압기, CNC 인덱서블 절삭 공구 그라인더, 30KW 및 그 이상의 광섬유 레이저 절단 CNC 공작기계 등을 발전시킨다.

산동

<산동성 “제14 5개년 계획” 전략적 신흥 산업 발전 계획>

공정 기계 산업 자원의 통합을 촉진하고, 불도저, 화물 적재기, 유압 굴착기, 도로 기계 등의 개발을 가속화하여 지닝시,린이시에 첨단 공정 기계 산업 기지 건설을 지원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유명한 공정 기계 제조의 본보기 역할을 한다.

<칭다오시 “제14 5개년 계획” 전략적 신흥 산업 발전 계획>

항공 전자 설비, 항공 유압 부품, 항공 전자 시스템 및 항공 재료와 같은 지원 시스템의 개발 및 제조를 촉진하고 고품질의 항공 타이어의 연구 개발을 강화하여 항공 장비의 발전 규모를 확대하고 조립 부품 능력을 향상시킨다.

허난

<정신() 산업 벨트 발전 계획(2021~2035>

항공기 환경 제어, 유압 조종, 연료 시스템, 군용 민간 드론 및 보조 장비 및 항공 기계 장비 등 분야의 선도 기업을 유치한다.

후난

<후난성 2021년 인민 경제 및 사회 발전 계획>

탄화 규소 반도체 재료, 디스플레이 기능성 재료, 탄화 규소 음극 재료, 고성능 합금강, 첨단 유압 부품, 대형 베어링 등과 같은 여러 핵심 기술에 집중 투자하여 산업 클러스터 발전을 이끈다.

간쑤

<신에너지 산업 체인 육성 및 확장에 대한 의견>

풍력 발전기 설비 세트, 주물, 첨단 정밀 베어링, 전동기 기계 설비, 유압 및 기계 자동화 장비, 프리스트레스 앵커 볼트 및 기타 핵심 부품과 같은 핵심 부품의 생산을 가속화하고 연구 개발 역량을 점차 향상시킨다.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

 

향후 전망


현재 중국에는 1,000여 개가 넘는 유압 제품 생산 기업이 있지만 상당수 제품은 선진 유압 제품의 모방 제품에서 파생되었으며, 지식재산권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유압 산업은 국내 시장에서 경쟁은 치열한 반면,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해외 유압 업체들과 차이가 있는 상황으로, 중국의 첨단 유압 제품 시장은 해외 기업 제품들의 점유율이 높은 상황이다. 동우증권(东吴证)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유압 제품은 장비 제조 산업의 핵심적인 부품이자, 중국 공업강기(工强基)에서 계획한 중요한 발전 대상이다. 경제 발전 및 국방 안전과의 유관성으로 인해, 정책의 뒷받침을 받으면서 국산화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4.5개년 계획 역시 첨단 유압 제품이 장기간 수입에 의존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중요 과제로 삼고 있으며, 정부와 기업들은 제조업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고 제조업의 첨단화, 스마트화, 환경 보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드스트림의 에디정밀(艾迪精密)의 경우, 공업 운영 시스템 분야 선두기업인 ROOT CLOUD와 협력하여, "모터 스마트 공장” 디지털화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에디정밀(艾迪精密)의 쑹페이(宋飞) 회장은 “디지털화는 제조업 발전의 필수적인 길”이라며 “제조 과정을 린 생산화, 프로세스화하고,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화에 도달하는 삼화합일(三化合一)을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자기 혁신 과정은 제조업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중요한 전략이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중국 국무원이 발표한 <탄소중립, 탄소피크 달성을 위한 정확하고 전면적인 새로운 발전 이념에 관한 의견> 에 부합하기 위해 시스템 전체의 설계, 제조 및 포장 과정, 운송, 사용 후 폐기 및 회수처리까지 제품 생애 주기 전과정에서 자원 이용률을 극대화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녹색 유압 시스템이 산업 발전의 중요한 추세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텅쉰뉴스(腾讯新闻)경제참고보(经济参考报),KOTRA 창사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유압 제품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