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의 2021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현황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1-11-04
  • 출처 : KOTRA
  • - 러 진출 글로벌 기업들도 바이오플라스틱 사용 비중 크게 늘려 -
  • - 제조 기술 공유, 친환경 폐기물 분류 설비 등 다양한 진출 방법 고려해야 -


      

     

    러시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개요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거나 연구개발되고 있는 모든 생분해성 플라스틱 기술은 네 개의 그룹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바이오매스와 천연 고분자(전분, 셀룰로오스, 단백질)에서 분리된 고분자 플라스틱이다. 두 번째는 미생물이 생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고분자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 박테리아 셀룰로오스)이다. 세 번째는 천연 단량체(예: 폴리락타이드)에서 인공적으로 합성된 고분자 플라스틱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분해성 첨가제가 도입된 전통적인 합성 방식의 플라스틱이다. 네 개 분리 방식은 아래와 같다.

     - 바이오매스 및 천연 고분자: 바이오 기반 고분자, 즉 전분, 폴리락트산, 셀룰로오스 등과 같은 천연재료로 만들어진 고분자로 유럽에서는 ‘퇴비화 가능 플라스틱’이라고 함.

     - 미생물 생체 활동 과정에서 생성된 고분자: 미생물이 생산하는 고분자(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 박테리아성 셀룰로오스)

     - 천연 단체량에서 인공 합성된 고분자: 자연 조건(PLA, PHA, PBS)에서 분해 과정을 가속화하는 생분해성 첨가제가 포함된 전통적 방식의 고분자

     - 생분해성 첨가제를 통한 합성방식: 산소가 주 촉매로 작용하는 산화생분해성 첨가제가 포함된 플라스틱으로 분류될 수 있음.

     

    4개 분류 방식의 바이오플라스틱 고분자 종류

    고분자 종류

    설명

    예시

    1.

    바이오 기반

    고분자

     완전 천연 물질로 제작됨. 유럽에서는 ‘퇴비화 가능 플라스틱’으로 불림.

    ㅇ 전분

    ㅇ 폴리락트산(PLA): 생분해성, 생체 적합성, 열가소성, 지방성 폴리에스테르, 단량체

      - 생산을 위한 원자재는 옥수수와 사탕수수와 같은 매년 재생 가능한 자원임. 서비스 수명이 짧은 제품(식품 포장, 일회용 식기, 가방 및 다양한 용기), 외과용 실 및 핀과 같은 의약품 생산용으로 사용됨. 일반적으로 이 물질은 특수 의료 인증을 받음.

    ㅇ 셀룰로오스 등

    2.

    미생물이

    생산하는 고분자

    박테리아는 다당류(당류 또는 글리코시드 결합으로 연결된 당산으로 구성), 폴리아미드(펩티드 결합으로 연결된 아미노산으로 구성), 폴리에스테르(에스테르 결합으로 연결된 하이드록시 지방산으로 구성) 및 폴리포스페이트(무수물 결합에 의해 연결된 무기 인산으로 구성)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생체 고분자를 합성할 수 있음.

    ㅇ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PHAs)는 설탕이나 지방질의 박테리아 발효를 포함하여, 수많은 미생물에 의해 자연에서 생성되는 폴리에스테르임. 이러한 플라스틱은 생분해성이며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에 사용됨.

    ㅇ 박테리아성 셀룰로오스

    3.

    전통적 방식의

     고분자

       자연 조건에서 분해 과정을 가속화하는 생분해성 첨가제가 포함된 전통적 방식의 고분자

    ㅇ 폴리부틸렌 숙시네이트(PBS)는 폴리에스터르 계열의 열가소성 고분자 수지임. PBS는 폴리프로필렌에 필적하는 특성을 가진 생분해성 및 지방성 폴리에스테르임.

    ㅇ 폴리부틸렌 아디페이트 테레프탈레이트(PBAT)는 일반적으로 저밀도 폴리에틸렌에 대한 완전한 생분해성 대안으로 판매되며, 유연성과 탄력성을 포함하여 유사한 특성을 많이 갖고 있어 비닐 봉지 및 랩과 같은 유사한 용도에 사용될 수 있음.

     4.

    산화생분해성

     첨가제 플라스틱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산화를 통해 플라스틱 물질을 미세 조각으로 분해하거나 화학적 분해를 일으키는 첨가제를 포함하는 플라스틱 물질’임.

     ㅇ 산소와의 다양한 화학적 결합으로 분해가 가능한 물질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정리)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란, 자외선 및 미생물 노출과 같은 자연적 요인 영향에 따라 무해한 물질로 분해되는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을 의미한다.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발전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는 바로 소비자의 의식적인 구매활동, 환경보호에 대한 욕구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세계 주요 국가의 정부들은 화석 연료 플라스틱(일회용품) 사용을 국가적 차원에서 규제하고 친환경 경제 지원 프로그램들을 통해 바이오플라스틱 사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원 중이다. 러시아 연방 정부도 동일한 선상에서 각종 친환경 프로그램에 바이오플라스틱 생산 및 사용 확대를 권장하고 있다.

     

    한편, 바이오플라스틱 세계 시장은 연평균 13%씩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화학 산업의 부문별 성장률보다는 월등히 높은 상황이다. 세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규모는 18억 달러로 추산되며, 2027년까지 42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세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성장추이 전망

    (단위: US$ 10억)

    external_image

    자료: Allied Market Research (http://xn--80aplem.xn--p1ai/analytics/)

     

    Allied Market Research는 유럽 국가들이 글로벌 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을 선도할 것이며 연 16%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럽 각국 정부의 엄격한 환경 규제와 환경에 대한 높은 시민 의식이 그 성장세의 배경이다. 글로벌 바이오플라스틱 유형은 중합된 젖산을 기반으로 하는 폴리락트산(PLA), 전분 기반 플라스틱 및 복합 생분해성 유기 분자(PBAT, PBS, PHA)기반 물질이다. 2027년까지 전분 기반 플라스틱과 폴리부틸렌 숙신산(PBS), 폴리락트산(PLA)이 큰 생산성을 보일 전망이다.

     

    external_image

    자료: Allied Market Research (http://xn--80aplem.xn--p1ai/analytics)

     

    바이오플라스틱의 주 용도는 다양한 포장재와 농업(제초 필름 등), 섬유 산업에서 주로 사용될 예정이다. 2021년 6월, 러시아 정부는 일회용 플라스틱 접시 사용을 금지하는 법을 수립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브람첸코 러시아 부총리는 해당 법의 수립으로 매립지 폐기물을 절반 가량 감소시킬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7월,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는 연방 환경자원부와 산업통상부에 11월 1일까지 2차 원자재를 사용한 제품 및 상품 목록을 작성하도록 지시하였다. 이 지시는 푸틴 대통령이 선언한 ‘2030 폐기물 50% 감량’과 연관성이 깊으며, 러시아 연방정부는 2030년까지 상품 포장재의 85%를 재활용하는 것으로 목표를 세웠다. 현재 러시아 도시의 고형폐기물은 10%만 재활용 처리되고 있고 나머지는 매립되고 있다. NeoAnalytics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사용되는 일회용의 80%가 플라스틱이며, 플라스틱 식기의 85%가 100개 이상의 기업이 생산하고 있다. 2019년 기준 러시아에서 생산된 플라스틱 접시 수는 1450만 개였다.

     

    이론상 플라스틱은 완벽한 재활용이 가능하다. 현실적으로 재생이 가능한 플라스틱 폐기물은 청결상태로 건조되어야하고 포크, 숟가락, 빨대류는 사이즈가 작아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현재까지 러시아의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 시설은 페트병과 같이 PET플라스틱 가공에만 한정되어 있다.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는 석유 제품으로 폴리스틸렌과 폴리프로필렌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폴리프로필렌은 고온과 저온의 음식 용기로 모두 사용되는데 산화첨가제로 통한 자연분해가 가능하다. 다만 산화첨가제는 러시아에서 생산되지 않아 전체 폴리프로필렌 식기의 2%만이 동 분해방식을 활용하는 상황이다. 한편, 폴리스티렌은 고온 물질을 접촉할 시 페놀이라는 물질을 방출하기 때문에 저온 음식 용기로만 사용된다. 폴리스티렌 식기는 매우 가볍기 때문에 폐기물 자동 분류 시설에서 식별이 어렵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러시아 바이오플라스틱 생산 및 소비 동향

     

    유럽은 2021년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생산과 유통을 전면 금지했다. 2020년 중반부터 유럽의 대부분 공중 급식소에서는 플라스틱 사용을 중단하기 시작했다. 러시아의 경우는 소비자권리보호감독청(Rospotrebnadzor, 모스크바 소재)이 러 연방 레스토랑 및 호텔업 협회로 바이오플라스틱 식기 및 포장재를 사용하도록 권면 공문을 발송(2021년 2월)하면서 정부 규제 조짐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도 환경문제에 대한 시민의식이 높아지고 있어 레스토랑, 호텔, 카페 중심으로 바이오플라스틱 식기 및 포장재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러시아는 4~5년 전부터 옥수수와 사탕수수에서 추출된 고분자 물질의 식물성 바이오플라스틱 식기를 본격 출시하였다. 다만 가격대가 매우 높아 고급 레스토랑 및 카페, 외국계 프랜차이즈 요식업 및 배달업, 호텔 등에서만 한정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 플라스틱 스푼이 개당 80카페이카(0.9센트)라면 바이오플라스틱 스푼은 2~2.5루블(3~3.5센트) 이다.

     

    러시아 내 전분 원료(바이오과립)의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은 전무하다. 현재까지 러시아에서 바이오플라스틱으로 분류하는 제품은 식물성 재료와 폴리프로필렌이 합성된 것을 의미한다. 2019년 기준 러시아의 바이오플라스틱 시장류는 전년대비 15% 성장하였으나 절반 이상이 수입에 의존 중이다. 게다가 2020년 코로나19 발발에 따른 봉쇄령(록다운) 조치로 배달업이 급증하면서 일반 플라스틱 식기 사용 증가 대비 바이오플라스틱 사용 증가율은 턱없이 뒤쳐지는 결과를 낳았다. 다만, 정부 주도적인 환경문제 해결 프로그램과 시민의식변화로 2021년부터는 바이오플라스틱 사용 증가추세가 팬데믹 이전 상태로 회복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2018년~2020년 러시아 바이오플라스틱 식기 생산성

    external_image

    자료: Mega Research group(https://www.megaresearch.ru)

     

    러시아의 바이오플라스틱 수입 및 유통 현황

     

    주로 생분해성 플라스틱 생산 원료로 쓰이는 폴리락트산의 수입 통계로 바이오플라스틱 수입 규모를 측정할 수 있다. 러시아의 폴리락트산 수입규모는 2020년 기준 1,000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대비 약 300%가 증가한 바 있다. 가장 큰 수입국은 독일로 2020년 기준 77%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는 2018년에 소규모로 수출하였고 그 전후에는 기록이 전무하다. 러시아는 폴리락트산을 소량 생산하고 있다고만 알려져 있고 정확한 생산 수치는 파악이 힘든 상황이다.

     

    러시아의 폴리락트산(HS 코드 390770) 수입 통계

    (단위: US$)

    수입국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1분기

    총계

    2,692,000

    6,191,000

    6,892,000

    3,216,000

    10,380,000

    759, 000

    독일

    1,887,000

    5,509,000

    5,545,000

    869,000

    7,818,000

    2,000

    미국

    559,000

    358,000

    499,000

    708,000

    849,000

    327, 000

    네덜란드

    1,000

    8,000

    278,000

    799,000

    691,000

    291, 000

    벨라루스

    156,000

    279,000

    510,000

    413,000

    504,000

    106,000

    태국

    0

    0

    0

    113,000

    169,000

    0

    슬로바키아

    0

    0

    0

    119,000

    136,000

    24,000

    중국

    25,000

    37,000

    58,000

    175,000

    102,000

    0

    이탈리아

    4,000

    0

    0

    16,000

    93,000

    0

    영국

    0

    0

    0

    0

    7,000

    9,000

    터키

    0

    0

    0

    0

    4,000

    0

    인도

    0

    0

    0

    0

    3,000

    0

    멕시코

    0

    0

    0

    0

    2,000

    0

    포르투갈

    0

    0

    0

    0

    1,000

    0

    한국

    0

    0

    1,000

    0

    0

    0

    오스트리아

    0

    1,000

    0

    0

    0

    0

    불가리아

    3,000

    0

    0

    0

    0

    0

    프랑스

    5,000

    0

    0

    4,000

    0

    0

    카자흐스탄

    54,000

    0

    0

    0

    0

     

    자료: Trade map

     

    러시아 바이오플라스틱 식기 및 포장재의 10%는 소매유통되고 있으나 나머지는 카페, 레스토랑, 호텔, 배달, 케이터링 서비스 등에서 소비된다. 계절마다 소비량이 다른데, 하절기는 전통적으로 요식업체용 포장 수요가 증가하고 겨울에는 제빵 기구용 포장 수요가 증가한다는 점에서 소폭 차이가 발행한다. 다만, 냉동식품 포장재와 전자레인지 반조리 식품류는 계절적 요인에 적용받지 않고 연일 동일하게 소비된다. 연간 단위로 가장 크게 소비되는 곳은 공공급식 분야이며 피크닉용 포장재 소비가 2위, 테이크 아웃이 가능한 개방형 카페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Mega Research group

     

    일회용 포장으로 바이오플라스틱을 대량 사용하는 소비처는, Vkusville과 How to Eat과 같은 유기농과 PL 제품에 주력하는 중고가 수퍼 체인점이다. 대표적인 배달 애그리게이터로는 Yandex.Food로, 식료품류로 본다면 러시아 최대 온라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Yandex.Food는 파트너사(벤더사)에 친환경 포장을 직접 요구하고 이렇게 공급하는 업체들은 배달 제품에 친환경 마크를 직접 표식한다. Yandex.Food에 따르면, PLA플라스틱 용기가 일반 용기보다 4배 비싸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제품으로 마킹해서 제공하는 벤더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대규모 B2B 소비자로는, 러시아 철도청(JSC Russian Railways, 모스크바-상트페테로부르크 고속 열차 Sapsan 케이터링에 바이오플라스틱 식기 사용), IKEA, GreenBox(레스토랑 체인) 등이 있다.

     

    러시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의 주요 기업

     

    미국과 유럽이 정의하는 바이오플라스틱은 폐기 후 몇 개월 이내로 자연 분해되는 고분자를 사용한 것을 의미한다. 가장 잘 알려진 기술력은, 수분해성 및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 생산력이다. 수분해성 플라스틱은 생분해성 플라스틱, 글리콜산, 발레르산, 젖산, 기타 산화물과 전분 폴리에스테르인 식물 다당류의 가소화된 혼합물로, 이를 합성하여 얻어진다. 이는 매우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기술이지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산화생분해성 고분자, 즉 특수 첨가제로 변형시킨 플라스틱의 생산이며 그 작용은 외부 환경 요인의 영향으로 고분자 물질이 저분자량 화합물로 산화되는 과정을 기반으로 한다. 이산화 과정 중 고분자 물질은 이산화탄소, 물, 바이오매스로 분해된다. 이와 같은 제조과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제조사들은 원재료를 수출하거나 제조 기술 공유로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있다.

     

    러시아에 진출(수출 또는 기술공유)한 글로벌 제조사

    회사명

    웹사이트

    설립연도

    국가

    설명

    주요 제품

    Bio-on S.p.A.

    https://geo-vita.com/

     2007

    이탈리아

    ㅇ Bio-On S.p.A.는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자연적으로 완전히 생분해되는 물질 분야에서 바이오 발효 기술의 응용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는 바이오 플라스틱 부문 회사임.

    ㅇ 농업 폐기물(당밀, 사탕수수 및 사탕무 시럽 포함)에서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PHA)라는 고분자 계열을 생산하기 위한 독자적인 공정을 개발함.

    Yield10 Bioscience

     https://www.yield10bio.com/

    1992

    미국

    ㅇ Metabolix는 플라스틱, 화학 및 에너지 산업에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함.

    ㅇ 천연 소재인 옥수수를 기반으로 플라스틱을 생산함.


    Symphony Environmental

     https://www.

    symphonyenvironmental.com/

        

    1995

    영국

    ㅇ 기존 플라스틱 생산, 생분해성 및 플라스틱 제품 개선을 위한 보호 기술 개발의 세계적인 리더임.

    ㅇ D2W 제품은 이미 러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사용되고 있음. 특히 2011년에는 Slata 슈퍼마켓 체인(이르쿠츠크)에서 D2W 첨가제를 티셔츠 가방에 도입함.

      · 2015년 밀라노 법원은 D2W 첨가제가 유럽 표준을 준수하지 않으며, D2W 첨가제가 포함된 플라스틱 봉투 및 기타 포장재는 법적으로 ‘생분해성’으로 판할 수 없다고 판결함. 이 결정으로, Symphony사는 첨가제 공급사 KromaBatch(이탈리아)를 상대로 한 소송하게 됨.

    ㅇ D2W(물에 분해되는)는 플라스틱 생분해성 첨가제로 유명해짐.

    BASF SE
     https://plastics-rubber.basf.com/

    1865

    독일

    ㅇ BASF SE는 독일의 다국적 화학 회사이자 세계 최대의 화학 생산업체임.

    ㅇ 화석 연료 기반으로 BASF가 인증한 최초의 생분해성 및 퇴비화 고분자인 ecoflex®를 생산함. ecovio®는 다목적 바이오 플라스틱임.

    Total Corbion PLA

    https://www.total-corbion.com/

    2018

    독일,

    네덜란드

    ㅇ Total Corbion PLA는 글로벌 영업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태국 라용에 연간 75,000톤의 PLA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음. Total Corbion은 CSM N.V.와 ToTal사의 합작회사임.

    ㅇ Total Corbion PLA는 폴리락트산(PLA) 생산업체임.


    Bio-Tec Environmental

     https://www.goecopure.com/

    2003

    미국

    ㅇ 현재 EcoPure 브랜드 제품은 전 세계에 유통 중임. EcoPure 보충제는 15개 이상의 고분자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생분해됨. 분해 원리는 산화생분해임.

    ㅇ 이 브랜드는 소비자, 산업 포장에서 자동차 부품 및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여러 등급 및 최종 용도로 제품을 나눔.

    ㅇ EcoPure®는 매립지 처리 환경에서 일련의 화학 및 생물학적 공정을 통해 플라스틱이 생분해되도록 하는 유기 첨가제임.


    TOSAF

    https://www.tosaf.com/

    1985

    이스라엘

    ㅇ Tosaf는 플라스틱 산업을 위한 고품질 첨가제, 화합물 및 색상 마스터배치를 개발 및 제조하고 있으며 민간 기업임.

    ㅇ 해당 사의 주주는 Megides Holding Ltd.와 Ravago Group임.

    ㅇ TOSAF는 OX5854라는 브랜드 명으로 산화 바이오 첨가제를 생산함.

    ㅇ 적외선 분광법(IR) 데이터에 따르면, 다당류가 생산 기반으로 선택됨.



    P-Life Japan Inc.

     http://www.p-life.com.hk/

    2003

    일본

    ㅇ P-life는 폴리에틸렌 제품을 이산화탄소, 물 및 분자 수준의 무해한 잔류물로 연속적으로 완전히 분해한 후 자연으로 완전히 동화시키는 화학적 환경을 제공하는 분해성 첨가제임.

    ㅇ P-Life는 폴리에틸렌과 같은 폴리올레핀 고분자를 가진 특수 제조 분해 촉매임.

    ㅇ 비생분해성 고분자로 간주되는 폴리프로필렌을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 분류함.

    Wells Plastics Ltd

     https://wellsplastics.com/

    1984

    일본

    ㅇ Wells Plastics는 필름, 섬유 및 사출 성형을 포함한 모든 플라스틱 공정에 사용하기 위한 광범위한 제품을 보유한 첨가제 마스터배치 및 화합물 전문 생산업체임.

    ㅇ 기초 고분자를 광분해성 및 열 분해성으로 만들기 위해 금속 이온 분해제를 포함하는 리버트 첨가제 및 마스터 배치

    자료: 기업 사이트, Interfax Spark

     

    러시아는 아직까지 석유 제품으로 분류되는 플라스틱 생산 및 유통에 대한 특별한 법적 규제가 없기 때문에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성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에 종사하는 기업은 기본적으로 외국 기업과의 합작사업, 정부의 지원을 받는 과학 연구 기관, 일회용 생분해성 식기를 소량 생산하는 기업이 전부이다. 현재 러시아의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은 일회용 생분해성 식기류 제조에 집중되어 있고 이들 제조사들은 고객의 직접적 니즈(레스토랑, 배달업, 호텔, 카페 등)에 의해 주문 제작으로 명맥을 유지하는 경우도 많다.

     

    대표적인 러시아 제조사

    회사명

    웹사이트

    특징

    주요 활동 유형

    설립연도 도시

     Research Institute of Biology, Irkutsk State University
     http://www.bioinstitute.ru/

    ㅇ 2021년 이르쿠츠크 주립대학교 생물학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합성을 대체할 생체고분자 플라스틱을 만들기 시작했음.

    ㅇ 1945년 2월부터, 해당 연구소는 기간 측면에서 독특한 바이칼 플랑크톤에 대한 모니터링 연구를 수행해왔음.

    ㅇ ‘Point No 1’으로도 알려진 바이칼 호수에 대한 장기 모니터링 프로젝트는 과학 역사상 가장 긴 정기 환경 모니터링 프로젝트로 러시아 기록부에 포함돼 있음.

    1923

    이르쿠츠크

      TAIF

    http://taif.ru/

    ㅇ 타타르스탄의 화학, 석유화학, 석유 및 가스 처리 산업의 대부분을 통제하는 러시아 거대 지주사임.

    ㅇ 본사는 카잔에 소재함.

    ㅇ 회사명은 Tatar-American Investment and Finance의 약자임.

    ㅇ 2018년 TAIF와 Bio-on SpA(이탈리아)는 사탕무 설탕 생산의 부산물을 기반으로 얻은 PHA 바이오 플라스틱(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 생산을 위한 러시아 최초의 공장을 타타르스탄 공화국 영토에 건설하기로 합의함.

    ㅇ2021년 7월 기준, 공장은 건설 중임.

     1995

     카잔

    Geovita

    https://geo-vita.com/

    ㅇ 생산 및 유통 회사인 GEOVITA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식기를 러시아 시장에 최초로 공급함.

    ㅇ사탕수수(생분해성 일회용 식기), 종이, 옥수수 전분, 야자 잎 및 밀짚으로 만든 일회용 식기 및 포장을 생산함.

    2012

    상트페테르부르크

    Volginskiy Plastics Manufacturing Co

    https://vzlp.ru/en/home/

    ㅇ 포장재 및 일회용 식기류를 생산하는 회사임.

    ㅇ 2009년 제3자 회사를 포함하지 않고 독립적인 생산 라인을 개발함.


    ㅇ 바이오 기반 고분자 DuraSense™ 기반으로 일회용 식기를 생산하고 있음.

     

    1998

    블라디미르



    Bio posuda

    https://bioposuda.com/

    ㅇ Bioposuda LLC는 러시아 내 자체 기술로 만든 일회용 생분해성 식기 제조업체인 Krambioplast LLC의 100% 자회사임.

    ㅇ 생분해성 물질로, 원료 레시피 준비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일회용 식기 제조에 대한 전체 사이클을 전문으로 함.

    ㅇ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일회용 식기를 생산함.

     2015

    모스크바

     Ecovilka 

    https://ecovilka.com/

    ㅇ Ecovilka는 환경친화적인 물질로 만든 일회용 식기, 포장, 장치 및 액세서리 공급 업체이자 제조업체임.

    ㅇ 현재 일회용 식기 카탈로그에는 목재, 사탕수수, 다양한 종이, 대나무, 옥수수 전분 및 알루미늄 호일 제품이 포함됨.

     ㅇ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지만,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에 첨가되는 전분으로 일회용 식기를 생산함.

    2013

    모스크바

    Fopos

    https://fopos.su/

     ㅇ LLC FOPOS는 러시아 일회용 식기 및 포장 생산의 선두 주자 중 하나임.

    ㅇ 웹사이트에 따르면, 바이오플라스틱 식기를 생산하고 있으나 어떤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하는지는 명시돼 있지 않음.

    2003

    노보시비

    리스크

    자료: 기업 사이트, Interfax Spark

     

    러시아 시사점 및 전문가 코멘트

     

    2021년 9월 15일자 경향신문 기사에 따르면 코카콜라와 펩시코, 네슬레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엑손모빌, 쉡 등 대형 석유화학 기업들과 함께 플라스틱 생산을 주도하고 있고 이는 기후 위기를 가속화하는데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러시아는 코로나19 발발 이전부터 정부 주도 환경 및 기후변화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폐기물 처리 공장이 신규 설립 계획 수립 시 생분해성 폐기물 처리설비까지 포함하면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생분해성 물질 폐기물은 일반 플라스틱과 다르게 2개월 이내로 분해(폴리락타이드 성분의 플라스틱류는 대기 습도 80%와 온도 55~70°C에서 분해)된다는 것은 일반인에게도 많이 알려져있다. 한편 러시아에 진출한 코카콜라, Danone, 네슬레, 펩시코도 일반 플라스틱 병을 바이오 플라스틱로 전환하는 작업을 착수한 것으로 파악된다.

     

    Russian Ecological Operator(시장분석기관)의 Aleksey Makrushin 차장은, 플라스틱 금지에 대한 입법은 단기내(1년 반 이내) 결정될 것이고, 강제적 시행은 2023년에 시작될 것으로 시사했다. 그러나 유해성 있는 일회용 식기를 유용한 것으로 대체하는 문제는 러시아의 정부 주도 폐기물 인프라 구축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용한 물질의 폐기물을 별도로 구분하는 작업이 처리과정에 반영되어야 하는데, 특수 분류 작업 인프라가 없이 바이오플라스틱의 상용화만으로는 그 효과가 떨어진다는 의미이다. 이와 관련, 친환경 폐기물 처리 설비 수출 또는 폐기물 처리 기술 공유로 한국 기업이 러시아 진출 방법을 강구해 볼만 하다.

     

    한편, 러시아를 비롯한 많은 국가들이 ‘바이오플라스틱’이란 개념을 크게 혼돈하고 있고 제품에도 ‘에코’, ‘바이오’, ‘친환경’ 등으로 표식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혼선을 야기하고 있다. 일반 플라스틱이라도, 식물성분과 화학연료 성분을 혼합하여서 자연 분해가 되는 재질이거나 미세 플라스틱과 같이 물리적으로 분해가 가능한 재질도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오플라스틱’ 개념을 더욱 세분화해야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러시아도 단기 내 바이오플라스틱 개념 정리 및 정부주도 환경사업이 합법화되면서 시장 수요가 커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한국 제품 수출 기반을 확고히 마련하는 방법으로, 친환경 제품 특성 및 효과, 성분 등을 면밀하게 표기하고 소비자 인식 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ㅇ 유용한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RosUpack

    제26회 국제 포장 산업 박람회

      품목

    포장 기계

    인쇄, 라벨링 및 마킹 장비

    포장 생산 기계

    음식 및 음료 포장

    화장품 및 의약품 포장

    합성 재료

    포장 재활용 기계 및 장비

    개최장소 및 도시

    Crocus Expo IEC, 모스크바 (러시아)

    개최일시

    2022년 6월 7-10일

    개최기관

    ITE Eurasian Exhibitions

    웹사이트

    https://rosupack.com/Home

     

    전시회명

    KHIMIA 2021

    제24회 화학산업 및 과학 국제 박람회

       품목

    플라스틱, 고무 및 고분자 재료 생산을 위한 원자재 및 보조 재료

    플라스틱 및 고무 제품

    중고제품 재활용

    초임계 유체 기술, 새로운 합성 방법 및 기타 친환경 화학 기술

    폐수 처리, 컨디셔닝 및 정화, 화학 물질 안전성

    재활용 및 폐기물 관리, 환경 보호

    산업 생명공학

    개최장소 및 도시

    Expocentre Fairgrounds, 모스크바 (러시아)

    개최일시

    2021년 10월 26-29일

    개최기관

    Expocentre

    웹사이트

    https://www.chemistry-expo.ru/en/

     

     

    자료원 : 현지 언론 및 보고서,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의 2021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