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캄보디아 핀테크 스타트업이 말하는 현지 시장 동향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서정아
  • 2021-05-25
  • 출처 : KOTRA

- 젊은 인구 중심으로 디지털 금융 채택 증가, 코로나19가 추세 가속화 -

- 사용자 편의, 서비스 다각화 등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과 전략적인 파트너십 등이 성공의 관건 -




캄보디아는 아직 정식 금융 서비스 보급률이 낮지만 디지털 금융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이다. 젊은 인구, 금융서비스 부문의 빠른 성장, 높은 휴대폰 및 스마트폰 보급률, 빠른 기술 채택 등이 디지털 금융 발전의 주요한 원동력이다. 이런 기회를 활용하고자 다수의 핀테크 기업들이 캄보디아 시장에 진출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KOTRA 프놈펜 무역관은 이 중 한 핀테크 스타트업 Dragonfly Cambodia를 만나 캄보디아 핀테크 시장의 동향과 전망 등에 대해 들어 보았다.


캄보디아 신생 핀테크 스타트업 Dragonfly를 만나다

 

Q1) 귀사, 주요 제공 서비스, 주 사용자 등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A1) Dragonfly Cambodia는 2018년 설립되었으며 2019년 2월 캄보디아 중앙은행으로부터 PSI(payment service institution) 허가를 받았습니다. 캄보디아에서는 상대적으로 신생 핀테크업체에 속하며, 특히 결제 시장에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Payluy Mobile eWallet 서비스를 2020년 9월에 론칭 후 적극적인 시장 공략으로 2020년 10월 말 기준 20만 건의 사용자 다운로드 및 등록을 확보했습니다.

 

주요 서비스는 가맹점 QR코드 결제, 국내외 송금, 공공요금 납부, 휴대폰 잔액 충전 등이며, 조만간 서비스 사용자 및 파트너에게 더욱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주요 이용자는 13세부터 25세의 젊은 캄보디아인들입니다. 이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를 시도하거나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더 개방적이고 유연한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올 연말까지 전국적으로  에이전트 2000곳과 가맹점 6000곳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Payluy Mobile eWallet과 QR결제

external_image

자료: 업체 제공

 

Q2) 캄보디아 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2) 아직 전통적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캄보디아 핀테크 시장에 블록체인 및 분산원장(DLT) 기술을 도입 및 촉진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캄보디아 중앙은행이 최근 출시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Bakong Project에도 DLT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디지털 결제를 비롯한 캄보디아 핀테크 시장의 높은 성장 가능성도 또 다른 진출 이유입니다. 진출 초기 캄보디아 인구의 약 10%만이 전자지갑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캄보디아는 아직까지 대부분의 인구가 현금 사용을 선호하는 현금 위주의 사회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결제나 핀테크가 성장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캄보디아 정부의 다양한 투자자 친화 정책 또한 캄보디아 진출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Q3) 다른 업체나 기관들과의 협업 현황이나 향후 파트너십 계획 등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3) Payluy Mobile 앱을 통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수의 업체들과 협업 중이며, 현재 협상을 진행 중인 곳도 있습니다. 올해 1월에는 캄보디아 재향군인회 및 국가재난관리위원회와 MOU를 체결하였으며 ,향후 재향군인정보관리시스템이나 모바일앱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모바일앱은 Payluy eWallet과 통합하여 보다 많은 사용자들에게 금융 접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직까지 한국기업과의 협업 경험은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국제 송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기업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할 용의가 있습니다.

 

Dragonfly Cambodia 인터뷰

external_image

자료: 업체 제공

 

Q4) 현재 캄보디아 디지털 결제 시장 동향 및 주요 업체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4) 디지털 결제 시장의 주요 업체는 Wing, TrueMoney, eMoney, PiPay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규 업체들도 점점 더 많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ABA Bank와 같은 기존 상업은행들도 관련 서비스를 출시하여 결제서비스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결제서비스업체에 등록된 캄보디아 지불 계정은 인구의 11%에 해당하는 약 180만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다수의 업체들이 진출하면서 향후 경쟁 또한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나머지 89%의 인구를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의 장점을 이해시키고 현금 사용 대신 디지털 금융을 채택하게 만드는 것이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겠지만 이를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노력, 자본이 필요할 것입니다.

 

Q5) 코로나19가 사업에 어떤 영향과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귀사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A5) 코로나19가 경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면서 일부 업체들이 폐업하거나 규모를 축소하고 있는 가운데, 저희도 모바일앱 출시를 당초 일정보다 연기해야 했습니다. 또한 고객들과 직원들의 안전을 위한 대면 미팅 축소 등 정부 방역 수칙 준수로 인해 대리점이나 가맹점 확보 계획도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이 재택근무를 하고 외출을 자제하는 등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파트너들이 전통적인 비즈니스를 디지털로 전환하여 온라인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새로운 서비스 플랫폼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앱 사용자에게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하는 등 사용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Q6) 캄보디아 핀테크 시장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A6) 캄보디아 금융 시장은 본격적인 시장 개방 이후 상당한 진전을 이루어 왔으며 점점 더 정교하게 성장해 왔습니다. 은행 부문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고, 주식시장, 회사채 발행, 핀테크 등장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포용하고 해당 부문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금융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캄보디아 경제를 비롯한 전 세계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캄보디아 금융시장은 유망하기 때문에 지속 성장할 것이며 투자 또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Q7) 귀사의 향후 계획이나 포부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7) 캄보디아 내 확장 및 역내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우선은 캄보디아 시장 내 점유율을 확대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현지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이 제일 큰 목표입니다. 캄보디아 시장 내 입지 강화를 위해 플랫폼 내에서 사용자와 파트너에게 더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최근의 경제적 상황이나 부문 내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최신 기술과 특색 있는 비즈니스 모델, 팀원들의 헌신적인 노력 등을 바탕으로 캄보디아 시장 내 최고의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될 자신이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역내 시장까지 진출할 계획입니다.

 

Q8) 끝으로 덧붙이고 싶은 말씀이나 향후 투자자에게 조언하실 말씀이 있다면?

A8)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캄보디아 정식 금융 보급률은 아직 상당히 낮은 수준이며, 따라서 향후 투자자들에게 많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결제, 배달 및 배송, 송금, 공급사슬 관리, 전자상거래 등 핀테크를 활용한 사업에 다양한 기회가 존재합니다. 여러 방면의 투자를 통해 캄보디아 사람들이 금융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코로나19가 여러 부정적 영향과 위기를 초래했지만, 이로 인해 무현금 거래나 디지털 결제 부문 성장은 오히려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위생 등의 이유로 무현금 결제를 채택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한편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할 때 사용자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젊은 사람들은 디지털 경제를 더 빠르게 수용하고 채택하는 경향이 있지만 나이 든 세대들에게는 금융 교육이나 캠페인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투자자들은 캄보디아 정부가 요구하는 자격 요건, 현지 시장 수요나 상황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맞게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자 편의 제공 등 고객 가치 창출과 전략적 파트너십 등이 성공의 관건


블록체인 및 분산원장 기술을 바탕으로 캄보디아 시장 확대 및 역내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 Dragonfly Cambodia와의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 편의, 다양한 혜택 및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핀테크 분야 성공의 핵심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캄보디아 기업의 대부분이 영세중소기업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 대다수가 아직까지 현금거래를 선호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핀테크 부문 성장 가능성은 더욱 클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로 거의 무든 부문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전자상거래의 성장, 무현금이나 QR결제가 제공하는 편리함 등에 힘입어 상인들이나 소비자들의 디지털 금융 수용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이런 분위기를 고려할 때 향후 캄보디아 핀테크 생태계는 세부 분야별로, 또한 산업 전반이나 최신 분야에 걸쳐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규제당국, 타 금융기관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이나 전략적인 파트너십도 캄보디아 핀테크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일 것이다.

 


자료: 업체 인터뷰,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및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캄보디아 핀테크 스타트업이 말하는 현지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