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우즈베키스탄의 핀테크 기술 발전동향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오기찬
  • 2021-05-25

- 2017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취임 이후 금융규제 완화로 탄력 -
- 온라인 뱅킹, 인터넷 은행, 모바일 페이, 벤처펀드 등 보급단계 -




산업동향


핀테크(FinTech)는 Finance(금융)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금융서비스와 정보기술(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예금·대출·자산관리·결제·송금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가 IT·모바일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이러한 흐름에 해당하는 모든 서비스를 핀테크라 할 수 있다. 서비스 외에도 관련 소프트웨어나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기술과 의사 결정, 위험관리, 포트폴리오 재구성, 성과관리, 시스템 통합 등 금융 시스템의 전반을 혁신하는 기술도 핀테크의 일부다.
* 출처: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우즈베키스탄의 금융산업은 32개의 상업은행이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이하 CBU, Central Bank of Uzbekistan)의 통제를 받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금융산업은 지난 2017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취임 이후 이루어진 지속적인 ‘자유화’ 정책에 힘입어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전의 우즈베키스탄 금융산업은 철저하게 규제중심이었다. 환율과 이자율은 전적으로 정부와 CBU의 통제 하에 있었고, 기업들에게는 특히 환전과 과실송금이 원활하지 않아 현지 투자진출을 꺼리는 기업들이 많았다. 은행들은 사업 확장이 힘들어 각종 수수료가 주요 수입원인 탓에 1% 대의 높은 환전 수수료를 받고, 우즈베키스탄 숨화의 경우는 5~10% 가량의 현금인출 수수료까지 두고 있었다.


하지만 금융산업의 기조가 규제에서 자유화에서 바뀜에 따라, CBU의 금융산업 정책방향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CBU는 2017년 12월 “은행 시스템의 발전과 안정성 제고”정책을 발표하고 금융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 원문 : https://lex.uz/ru/docs/3342354


이에 따라 체크카드와 온라인 뱅킹을 사용하는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2021년 4월 기준, 우즈베키스탄의 온라인 뱅킹 사용자수는 약 1,450만 명으로 2017년 온라인 뱅킹이 본격화 된 이후 약 7배나 증가하였다.


우즈베키스탄의 온라인 뱅킹 사용자수

(단위: 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fc27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70pixel, 세로 258pixel


자료 :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 (2021년 4월 기준)


금융업의 IT 기술 도입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었다. 특히 규제 완화로 인해 은행업의 저변이 확대되기 시작한 것이 가장 큰 변화로 꼽힌다. 2020년에는 조지아(국가)의 은행인 TBC Bank가 우즈베키스탄에 인터넷 은행 사업을 시작하였다. 지점을 두고 있기는 하나,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영업을 하는 대신 여러 온라인 플랫폼 사업과 연계하여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출분석, 사업 솔루션 제공, 창업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BC Bank 지점 및 어플리케이션

자료 : Spot.uz (좌), TBC Bank 홈페이지(우)


같은 해인 2020년에 Anor Bank가 인터넷 은행 인가를 받아 두 번째 인터넷 은행이자, 첫 번째 우즈베키스탄 토종 인터넷 은행으로 출범하기도 했다.  


주요 핀테크 플랫폼


① Humans


우즈베키스탄에는 기존의 결제 터미널 서비스인 Payme 나 CLICK 과 같은 서비스들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비교적 후발주자라고 할 수 있는 Humans는 2016년에 설립된 Humans Group의 자회사이다. 이 회사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단순 결제뿐만 아니라 통신, 쇼핑, 금융 관련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Visa 카드와 연계하여 앱 내에서 결제 및 충전, 송금, 유틸리티 비용 지불 등이 가능하고 자체적인 캐쉬백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Humans 애플리케이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f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7pixel, 세로 274pix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