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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요식업 불황 속 다이어트 도시락 틈새시장 지속 성장 중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남호선
  • 2021-03-26
  • 출처 : KOTRA

- 웰빙 트렌드 증가, 성인병 예방 기대 및 다이어트 열풍 -

- 대도시 고소득 1인가구 증가세 속에 잠재성 높은 산업으로 주목 -

 

 

 

폴란드인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 늘고 웰빙 트렌드가 증가하면서 영양과 칼로리가 잘 조절된 아침, 점심, 저녁 식사대용 삼시세끼 다이어트 도시락을 집 앞 또는 직장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폴란드 내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폴란드 정부의 식당영업 정지 조치로 인한 요식업계가 깊은 불황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 1월 기준 다이어트 도시락 시장은 전년대비 평균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폴란드 국민들의 건강 웰빙 트렌드 증가로 다이어트 도시락 인기도 급증

 

폴란드 주간지 Polityka사의 조사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폴란드 음식은 육류, 소세지류, 감자 등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많고 주류 또한 국민들에게 인기가 높아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을 앓고 있는 중·장년층 수가 해마다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당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상 체중을 초과한 국민이 전체 국민 중 약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약 21%는 비만 층에 속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같이 체중 증가로 인한 성인병이 우려되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면역력 증진 등 건강보호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웰빙 다이어트 식품을 추구하는 인구도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2019년 말 기준 폴란드 내 다이어트 도시락 배달 전문 업체는 약 650개이며, 2020년 말 기준 해당 산업 시장 규모는 약 10억 즈워티(약 3000억 원)에 달해 업체 수와 시장 규모가 해마다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에는 폴란드 유명 연 운동선수 출신까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다이어트 도시락 사업에 속속히 뛰어들고 있는 모습도 눈에 .

 

폴란드 '다이어트 도시락 케이터링 연합회' 관계자는 KOTRA 바르샤바 무역관의 인터뷰를 통해 폴란드에도 바쁜 직장인 1인 가구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도시락 배달 시장 발전 잠재성이 높으며 향후 관련 산업의 확장세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폴란드 다이어트 도시락 업체 수 및 시장 규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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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RAPORT POMELO 2020

 

케이터링(Cataring) 조사전문 업체인 DIETLY사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폴란드 전국 소재 다이어트 도시락 배달전문 업체 중 60% 정도가 50만 명 인구가 소재하는 대도시에 밀집돼 있고 남성 층이 여성 층에 비해 다이어트 도시락 배달을 좀 더 선호하며, 30-45세의 중년층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란드 내 다이어트 도시락 선호 층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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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IETLY 2020

 

해당 조사에 따르면 다이어트 도시락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체중감량 목적이 약 절반을 차지했으나 체중감량 외에도 건강 증진을 위한 투자를 할 시간 또는 요리할 시간이 부족해서 이용하는 경우도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 도시락을 이용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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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IETLY 2020

 

도시락 종류에 따라 가격 상이, 주문 전 자신의 건강 상태 등에 대해 업체와 상담 필요

 

폴란드 최대 다이어트 도시락 Catering 업체인 'Kukuła Healthy Food'사 담당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여성은 칼로리가 낮은 식사를 더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고단백질 식단을 주로 선호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해당 관계자는 식단 칼로리(1000, 1200, 1500, 2000, 2500칼로리) 종류, 다이어트 목적, 자신의 지병(: 당뇨, 고혈압) 여부, 채식 여부 등에 따라 총 10개의 식단을 선택할 수 있으며 주문 기간, 배달 거리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 하루 삼시세끼 도시락 가격은 평균 약 70즈워티( 2만 원) 정도이며 한 달 동안 도시락을 주문할 경우 2000즈워티( 60만 원) 정도가 지출될 수 있다고 부연 설명했다.

 

DIETLY사 관계자는 인터뷰를 통해 다이어트 도시락 주문 중 최근 채식 도시락, 탄수화물 함량이 감소된 식단, 글루텐 프리(Gluten Free) 식단, 인슐린 저항성과 같은 특수 식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주문 결정 전에 업체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는 맞춤형 도시락을 주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시사점

 

폴란드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폴란드 정부의 식당영업 정지 조치로 요식업계가 현재 깊은 불황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웰빙 건강식품 붐으로 다이어트 도시락 식사를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다. 해당 산업의 확장세는 향후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성인병 예방, 코로나19 관련 면역력 증강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당 산업이 경기침체로 역행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 기업의 경우, 과거 한국 내 웰빙 열풍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건강식품 제품을 보유하고 있고 특히 음식배달 문화와 역사가 오래된 만큼, 그 동안 축적된 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와 IT 기술을 적극 활용해 폴란드 다이어트 도시락 배달 시장에 투자 진출하는 것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신시장을 처음부터 개척하는 것 보다는 현지 도시락 업체를 인수하거나 이미 형성돼 있는 시장 중 틈새시장을 노려 폴란드에 보편화되지 않은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첨가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RAPORT POMELO 2020, DIETLY 2020, Gazeta Wyborcza, Rzeczpospolita, 인터뷰,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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