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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콕 확대로 더욱 기대되는 중국 스마트홈 시장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김품소
  • 2020-10-21

- 2019년 중국 스마트홈 판매량. 2800만 대로 2018년보다 33.5% 증가-

- 기술력 제고, 인테리어 시장 수요 증가 등으로 관련 수요 증가 전망 -

 

 

 

스마트홈은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집안에 있는 각종 설비(음성영상장비, 조명시스템, 커튼 제어 등)를 하나로 연결하는 시스템을 지칭한다. 이를 통해 가전제품 및 조명시스템 제어, 도난방지, 실내온도 조절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 전통가전의 소비 증가율이 점차 둔화되고, 신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스마트 홈은 중국 가전시장에서 새로운 트랜드로 점차 부상했다.

 

최근 10년간 스마트홈 특허출원 건수는 증가추세이며1위는 한국기업

 

SooPAT 발표 데이터에 따르면, 2010-2019년간 중국 스마트홈 특허출원 건수는 2019년을 제외하고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2018년의 경우 특허출원 건수는 10년간 가장 많은 5574건을 기록했다.

 

2010-2019년 중국 스마트홈 특허출원 건수

자료:SooPAT

 

중국 특허출원 건수 기준 상위 10개 기업 중 1위는 삼성전자가 차지했으며, 2-9위 기업은 모두 중국기업으로 조사되었다.

 

기업별 스마트 홈 특허출원 건수TOP10

기업명

특허출원 수량(건)

삼성전자주식회사
(三星电子株式会社)

260

샤오미 테크 유한 책임 회사
(小米科技有限责任公司)

252

주하이 거리전기 유한주식회사
(珠海格力电器股份有限公司)

248

사천 창홍 전자 유한주식회사
(四川长虹电器股份有限公司)

194

메이디그룹 유한주식회사
(美的集团股份有限公司)

165

베이징 샤오미 모바일 유한회사
(北京小米移动软件有限公司)

145

불산 신균안 스마트홈 유한공사
(佛山信君安智能家居股份有限公司)

144

청두 커촹쳉 커지유한공사
(成都科创城科技有限公司)

134

저장 딩상 스마트홈 유한주식회사
(浙江顶上智能家居股份有限公司)

100

광동 줘판 커지유한공사
(广东左凡智能家居科技有限公司)

94

자료:SooPAT

 

스마트홈, 사물인터넷 산업에서 6% 차지

 

스마트 홈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은 차세대 정보기술 분야로 물건과 인터넷간 유기적인 네트워킹을 지향한다. 주요 응용 분야는 공업, 농업, 환경, 교통, 물류, 안보 등의 기초시설 분야와 가정, 의료건강, 교육, 금융 및 서비스업, 관광업 등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소비 분야로 나눠진다. 현재 스마트 홈은 2019년 중국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6%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중국 사물인터넷 응용 규모 비중

자료:중국 신통원(信通院)

 

스마트홈, 판매량과 시장규모 모두 빠른 성장추세

 

최근 몇 년간 중국 스마트홈 판매량과 시장 규모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IDC(Internet Data Center) 발표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스마트홈 판매량은 15600만 대로 전년 대비 36.7% 증가했으며, 2019년 중국의 스마트홈 시장 판매량은 2억대를 돌파하여 2800만대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33.5% 늘었다.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국의 스마트홈 판매량은 증가 속도가 둔화되어, 전년대비 3% 증가한 21500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2017-2020년간 중국 스마트 홈 판매량 및 전망

자료:IDC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중국의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153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6.45% 증가했으며, 2020년 중국의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1820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6-2020년간 중국 스마트홈 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젊은 소비자의 최애 아이템으로 부상하는 스마트 홈

 

현재 중국에서는 젊은계층이 가정소비의 주력군으로 성장했다. 36크립톤연구원(36氪研究院)이 발표한 '10대 트렌드 생활 사용자 조사 보고서'(十大潮流生活用户调研报告)에 따르면 젊은 소비자의 경우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스마트화, 다른 가전제품과 네트워크 연결 가능여부, 선진기술 등 스마트홈과 밀접한 부분을 주요 고려요소로 응답했다.

 

젊은 소비자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관심을 갖는 요인

자료:36크립톤연구원(36氪研究院)

 

주택 인테리어 시장에서 필수아이템으로 부상하는 스마트 홈

 

최근 중국에서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교한 인테리어의 일환으로 스마트홈이 인기 배치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스마트 도어록, 스마트 스위치, 스마트 커튼, 스마트 TV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통계에 따르면 20201-7월에 중국 인테리어 시장에서 스마트홈 제품 배치율은 82.2%로 전년 대비 7%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2019-20201-7월 중국 인테리어 시장의 스마트홈 제품 배치율

자료: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스마트홈 제품 중 품목별로 살펴보면, 스마트 보안, 스마트 도어록, 스마트 변기, 스마트 스위치, 스마트홈 시스템 등이 주요제품으로 조사되었다. 20201-7월에 중국 스마트 보안과 스마트 도어록의 중국 주택시장에서의 배치율은 각각 64.2%61.2%를 달했고, 스마트 스위치, 스마트 변기의 배치율 등은 모두 1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019-20201-7월 중국 스마트홈 품목별 배치율

자료: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허난성 사물인터넷산업협회 번진흥(樊振兴) 비서실장은 KOTRA 정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스마트홈은 기술수준이 빠르게 높아지고, 서비스 영역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자료:SooPAT,중국 신통원(中国信通院), IDC(Internet Data Center),iiMedia Research(艾媒咨询),36크립톤연구원(36氪研究院),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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