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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성장 중인 중국 쇼트클립 시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권홍매
  • 2020-07-06

- 중국 쇼트클립 시장 가파른 성장세 유지 -

- 더우인을 대표로 한 바이트댄스 계열(字节跳动系) 쇼트클립 플랫폼이 업계 주도 -




자료: 텐센트(Tencent)


중국 쇼트클립 이용자 및 시장규모 지속 증가


더우인(抖音), 콰이서우(快手) 등을 대표로 성장 중인 중국의 쇼트클립 시장이 현재 가장 주목을 끌고 있는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오락(엔터테인먼트)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8년 중국의 쇼트클립 이용자는 5100만 명으로 전년대비 107%나 크게 성장했으며, 2019년에는 6억 명을 돌파했다. 2018년 중국의 쇼트클립 시장 규모는 4671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744.7% 급성장했으며, 2019년 시장 규모는 무려 1000억 위안을 넘어섰다.


2016~2020년 중국 쇼트클립 이용자 규모 추이

(단위: 억 명)

자료: iiMedia Research


2016~2020년 중국 쇼트클립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 iResearch


쇼트클립은 콘텐츠 생산자에 따라 PGC/PUGC/UGC로 구분


PGC

(Partner Generated Content)

PUGC

(Professional User Generated Content)

UGC

(User Generated Content)

- 콘텐츠 생산자: 전문 기업

- 특징:

  · 비용이 높고 전문성과 기술에 대한 요구가 높음.

  · 상업적 가치가 높고 콘텐츠 내용으로 이익을 창출

  · 매체 성격을 강하게 띔.

- 시간: 2~5분 

- 콘텐츠 생산자: 일정한 수량의 팔로워를 보유한 왕홍이나 KOL*
- 특징:
 · 대량의 팔로워를 보유
 · 상업적 가치가 높으며 트래픽으로 이익을 창출
 · 사교(社交)적 성격과 매체 성격을 겸비

- 시간: 10분 좌우

 

- 콘텐츠 생산자: 비전문 일반인

- 특징:
 · 제작이 비교적 간단
 · 비영리 목적이며 강한 사교(社交)적 속성을 보유
-
시간: 15초 이하 위주

 

자료: 첸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주*: KOLKey Opinion Leader의 약자로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보유하고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구매행동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바이트댄스 계열 쇼트클립 플랫폼,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중국 쇼트클립 플랫폼은 바이트댄스 계열(字节跳动系), 콰이서우 계열(快手系), 텐센트 계열(腾讯系) 등으로 구분되며 MAU*로 볼 때 바이트댄스 계열 쇼트클립 플랫폼이 현재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Questmobile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01월 더우인(抖音), 콰이서우(快手), 시과쓰핀(西瓜视频), 훠산쓰핀(火山视频), 웨이스(微视)의 월간 이용자 수가 각각 55000, 49000, 27000, 17000, 12000만으로 업계 TOP5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MAU[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20201월 쇼트클립 APP MAU

(단위: 만 인)

자료: Questmobile


중국 내 주요 쇼트클립 APP

자료: Founder Securities(方正证券)


KOL들은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 온라인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시 KOL의 의견을 매우 신뢰하고 있으며, 그들이 추천한 제품이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도 상당히 높다. 이에 더 많은 브랜드들이 KOL를 통해 브랜드 입지를 넗혀가고 있는 추세다. 7대 대표 플랫폼 중 웨이쓰(微)를 제외한 나머지 6개 플랫폼의 KOL 활동 수는 전년대비 모두 증가했으며, 이 중 더우인(抖音)의 KOL 증가 속도가(전년대비 +147%)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더우인(抖音)에 이어서 증가 속도가 빠른 플랫폼은 Bilibili이며 전년대비 98%나 증가했다. 이는 Bilibili가 ACG*의존에서 벗어나 콘텐츠 관련 품목을 늘리고 각종 혜택을 제공함에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주*: ACGAnimation, Comics, Games의 약자이다.


쇼트클립 플랫폼별 KOL 수  추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