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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급부상하고 있는 체코 산업: '홈이코노미'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황누리
  • 2020-05-11
  • 출처 : KOTRA

- 체코 온라인 시장 활성화 동향 -

-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시장 내 산업별 트렌드 “1T3H” –

 

 

 

□ 체코 온라인 시장 현황

 

  2019년 기준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1128억 코루나(약 5조6000억)로 전년대비 15.6%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2024년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체코 온라인 시장은 최근 3~4년간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자 구매력 증가, 제품 카테고리의 다양성 등의 이유로 꾸준히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음.

    주: 온라인 시장은 모바일 시장을 제외한 체코 내 인터넷 전자상거래로 시장 규모는 온라인 시장 기업들의 총 판매량에 근거


  ㅇ 2016년 이전 온라인 소비자들은 IT 제품 중심의 플랫폼(Alza)을 활용했으나 현재에는 소비재 품목 등에 대해서도 확대해 다양한 플랫폼(TESCO, ROHLIK, KOSIK 등)을 활용하고 있음.

    - 2019년 기준 소비자의 온라인 시장 구매 트렌드는 전자제품, 미디어 제품, 의류 및 신발, 가정용품, 식자재 및 음료 순임.

 

2019년 기준 카테고리별 온라인 시장 구매 트렌드

(단위: 백만 체코 코루나)

연번

분야

시장 규모

연번

분야

시장 규모

1

전자제품

22,003.8

6

뷰티 및 개인 케어

4,957.0

2

미디어 제품

10,051.2

7

가전제품

4,448.5

3

의류 및 신발

8,409.5

8

주택 수리 및 원예

3,791.9

4

가정용품

7,420.2

9

악세서리 및 안경

2,314.4

5

식자재 및 음료

6,878.7

10

건강관련 제품

1,470.8

자료: Euromonitor


  ㅇ 2019년 기준 체코 온라인 시장 사용자들은 구매에 대한 여러 지불 방법 중 현금을 가장 선호하며 다음으로는 계좌이체, 카드 결제, 모바일 결제, 기타 순임.
    -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현금의 선호도가 45%로 가장 높은 만큼 직접적인 현금 계산을 통해 제품을 직접 픽업할 수 있는 장소(쇼룸, 오프라인 매장 등)를 마련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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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jpmorgan.com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시장 산업별 트렌드(‘홈코노미’)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집에서 많은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홈코노미’ 산업트렌드가 급부상 중임. 특히 1T(Telecommuting)∙3H(Home schooling, Home living, Home training) 활동을 목적으로 한 특정 제품 판매가 증가했음.

    - (재택근무∙홈스쿨링) 재택근무가 시행되고 장기화됨에 따라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특히 업무를 위한 개인용 프린터, 노트북, 웹 카메라 등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또한 학생들의 온라인 강의를 위한 태블릿, 자택 여가생활을 위한 게임기 등의 품목도 판매량이 증가함.

    주: 316(체코 정부 이동제한령 조치) 이후 프린터 판매 350%, 컴퓨터 판매 150%, 헤드셋 판매는 250%가 증가했음.(체코 대표 온라인몰 Mall.cz)

20195월 기준 Mall.cz 플랫폼상 품절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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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all.cz


    - (홈리빙) 재택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가구 조립, 주택 수리 등 집에서 직접 만들고 수리할 수 있는 홈리빙 제품들의 판매량이 증가했음. 또한 직접 요리해서 먹는 홈베이킹 관련 상품(밀가루, 베이킹파우더 등)도 높은 판매량을 보임.

      · 체코에서의 IKEA 온라인 판매율은 3월 16일 이후 2배 이상 증가했고 특히 홈리빙과 관련된 가구의 인기가 많다고 함.(IKEA 담당자 Jan)

    - (홈트레이닝) 헬스장, 요가원, 스파 등 운동시설 이용이 제한됨에 따라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동기구의 판매량이 증가함. 3월 말 기준 Alza의 스포츠 용품 카테고리 베스트 제품은 운동용 진동 발판, 요가 매트, 짐볼 등 순임.

 

운동용 진동 발판 및 짐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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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lza.cz


  ㅇ 1T∙3H 트렌드 이외에도 가정에서의 건강상태 측정, 건강관리, 질병예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관련 위생용 상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2020년 1월 말 이후부터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150% 이상 증가했고 특히 기능성 마스크에 대한 주문은 평균적인 주문과 비교해 600% 증가했음.(Ardon Safety(기능성 의류 회사)).

    주: 코로나19로 인해 체코 소비자의 13%가 코로나 사태 이전보다 더 많은 소독 용품을 구입한다고 답함.(GfK Czech 4월 체코 소비자 리포트)

 

□ 시사점

 

  체코 온라인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1T∙3H 산업을 중심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바 국내기업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수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특히 온라인 플랫폼 특성상 소비자들의 리뷰, 고객만족도 등이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만큼 높은 수준의 제품 품질을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이를 위해 CE, CPNP 등 체코에서 인정되는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소비자들의 만족을 높일 온라인 플랫폼의 다양한 배송 시스템, 지불 방법 그리고 고객 서비스 센터 등 다양하고 질 높은 부가 서비스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체코 홈코노미 산업 트렌드는 대부분 집에서의 활동(1T3H)을 위한 것으로 장기적 또는 단기적 현상인지 여부에 따라 국민들의 생활 양식에 차이가 날 것으로 보임. 따라서 체코 정부의 정책, 온라인 시장 담당자들과의 인터뷰통계치 등 자료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산업 트렌드 추이를 파악할 예정임. 



자료: 유로모니터, 체코정부, 체코보건부, ceskenoviny.cz, ihned.cz, idnes.cz, novinky.cz, denik.cz, ct24.ceskatelevize.cz 등 체코 일간지, dataweps.com, alza.cz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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