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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일로 중인 베트남 유산균 제품시장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심수진
  • 2019-12-09

- 베트남을 건강보조식품 시장을 선도하는 유산균 제품 -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동향

 

  ㅇ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145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2019년 말에는 15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또한 베트남 국민당 1인당 연간 건강보조식품 소비액은 2017년 170달러에서 2027년 400달러까지 10년 동안 2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소득 수준의 증대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건강보조식품 구매를 견인 중

    - 2018년도 기준 베트남의 1인당 국민소득은 2,587달러로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경제성장률은 7.08%를 달성해 지난 11년만에 최고치를 갱신한 바 있음.

    -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의료서비스나 건강보조식품에 소비를 하는 등 건강 증진에 관심을 보이는 베트남 소비자들은 증가 중임.

    -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닐슨(Nielsen)의 2018년 베트남 소비자 관심도 조사에 따르면, ‘건강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한다(37%)’, ‘인스턴트 식품의 장기간 섭취가 불안하다(90%)’, ‘현재 섭취하고 있는 식품의 모든 성분에 대해 알고 싶다(76%)’ 등의 답변이 높은 응담률을 보임. 이는, 현재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친환경 식품을 요구하고 있는 트렌드를 나타냄.

 

  ㅇ 빠르게 증가하는 베트남 인구

    -  베트남의 인구는 1995년 7200만 명에서 2019년 9,500만 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이는 소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시사함.

    - 베트남은 젊은 인구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으나2017년 공식적으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으며, 동시에 고령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임. 이에 베트남 정부도 노인 인구를 위한 복지를 확대하고 있으며, 건강보조식품 관련 산업 또한 발전하고 있음.

    * 현재 베트남 정부가 진행 중인 건강 관리 개혁안은 의료 서비스 접근성 강화, 의료 관리 체계 강화, 공공진료와 민간진료의 균형 등을 목표로 하고 있음. (참고: Decision 1092/QĐ-TTg)

    -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베트남의 도심지는 연평균 2.8% 정도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 국가 중에서 가장 빠른 도심화 속도임. 이런 도심지 내의 중상층이 확대됨에 따라 이들이 지역 사회의 소비패턴의 변화에 앞장설 것으로 예상됨.

 

  ㅇ 여전히 자가치료를 고집하고 있는 베트남 사람들

    - 여전히 많은 수의 베트남 사람들은 자가치료를 고집하고 있음. 그 원인으로는 처방전 없이 누구나 쉽게 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는 허술한 의약품 관리 체계, 높은 진료비, 높은 민간요법 비중 등으로 볼 수 있음.

    - 베트남기능성식품협회 (Vietnam Association of Functional Foods) 관계자에 따르면, “건강기능보조식품 부문은 지난 10년 동안 매년 25%씩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라고 전함. 일반적이고 종합적인 영양 보조제 특히, 노년층과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 종합건강보조제 등의 상품들이 각광받고 있음. 유아용 건강 식품 또한 하노이 및 호찌민시에 거주하는 대도시의 젊은 부모들 사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유산균 제품 동향

 

  ㅇ 베트남에서의 건강보조제품의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며, 특히 유산균을 포함한 제품은 이를 선두에서 이끌어가는 품목임. 수많은 브랜드와 상품들이 생겨나는 추세임.

 

  ㅇ 현지 제품

    - 일반적인 베트남 소비자들은 수입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어 현지 생산자들은 베트남 전통 요법, 한방 요법을 이용한 제품 생산에 적극적임. 이런 제품들은 보통 저가에 판매되고 있어 베트남 전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음.

 

베트남 현지 유산균 제품들

제품명

제품 이미지

정보

BioLactoMen

biolactomen.vn

- Vietnam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1992부터 연구, 생산

- 전연령을 대상으로 장내 유산균 밸런스를 맞춰주며 음식물 소화와 흡수를 도움

-설사, 식중독, 알레르기, 대장염, 변비 완화

- 박스 2.57달러(5)

 

Biosubtyl DL

 

Kết quả hình ảnh cho • Biosubtyl DL

- Da Lat Pasteur Vaccine 제조

- 장내 유산균 밸런스를 맞추고 소화체제 기능을 개선

- 성인과 어린이들 대상 제품이며 3개월 이하의 유아는 섭취 불가

- 박스당 2.15달러(25)

Bio-acimin Gold+

Kết quả hình ảnh cho men vi sinh bio acimin

- QD-MELIPHAR Pharmaceutical 사의 제조

- 소화장애가 있는 어린이들 대상 제품

- 유익균을 추가하고 유해한 박테리아 억제해 장내 유산균 밸런스를 맞춤

- 영양소와 필수아미노산을 첨가해 식욕 증진과 영양소 흡수에 도움

- 박스당 6.67달러(30)

Drinking yogurt

- 다수의 회사 제조

- 유산균 섭취와 음료로의 두 가지 기능

- 간편하며 저렴한 가격(개당 0.26달러)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ㅇ 수입제품

    - 서구권 국가들의 의약품이나 건강보조제품은 베트남 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미국산 건강보조제품은 오랜 기간 연구 생산을 거쳐 인증이 고급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음. 유산균 제품의 경우 또한 미국, 유럽, 일본 주로 선진국에서 수입하고 있음.

    - 건강보조식품의 HS Code 분류 기준에 따른 HS Code 210690(기타 조제 식료품) 대베트남 주요 수입국은 미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중국, 대한민국 순임.

 

HS Code 210690(기타 조제 식료품) 제품의 주요 수입국(2013-2017)
(단위: US$ )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미국

112,001

157,823

144,145

153,315

175,331

싱가포르

90,514

83,621

106,626

89,278

138,811

말레이시아

35,718

32,837

38,118

54,376

41,443

중국

16,888

23,112

20,806

25,045

26,224

대한민국

12,804

15,847

20,284

18,277

24,212

대만

11,017

16,639

20,676

18,605

21,955

필리핀

3,065

1,993

2,788

6,987

17,609

태국

21,634

23,645

25,141

20,293

17,222

일본

8,670

10,113

11,559

13,605

15,193

뉴질랜드

2,512

4,126

5,174

14,302

14,955

기타

111,218

107,159

114,347

112,459

94,798

합계

426,041

476,915

509,664

526,542

587,753

* 2018년 기준 정렬

자료: ITC Trade map

 

주요 수입 유산균 제품들

제품명

제품 이미지

정보

Life Space Probiotic

- 원산지: 호주

- 덴마크의Danisco사 개발, 호주에서 GMP 인증 생산

- 320억~640억 마리의 유산균을 함유해 소화시스템에 도움줌.

- 성인과 소아, 유아와 임산부 또한 섭취 가능

- 20달러/60gram

Enterogermina

- 원산지: 프랑스

- Sanofi Pharmaceutical사 제조

- 5ml 당 20억 마리 유산균 함유

- 성인과 유아 모두 섭취가능

- 7.75달러/50ml

Flora

- 원산지: 미국

- 영유아 전용 제품

- 면역성 높이기 위해 사용

- 우유나 주스에 섞어서 섭취 가능

- 23.47달러/75gram

Bifina

- 원산지: 일본

- 성인 및 유아 섭취 가능

- 만성장염, 유당분해효소 결핍 증상 완화

- 식이섬유와 비타민 섭취 부족,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직장인에게 인기

- 베트남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각종 광고와 유명인을 섭외해 홍보 중

- 15.5달러/ 20pack

자료: https://nhathuocsuckhoe.com/, http://quangminhpharma.com/, https://chiaki.vn/, https://bifina.vn/, KOTRA 하노이 무역관 취합

 

  ㅇ 한국 제품

    -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 유산균 제품들을 수입하는 바이어를 조사한 결과 베트남 시장에는 한국산 유산균 제품들이 존재하지만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여 품질, 디자인, 가격 면에서 특색이 없다는 평가가 많았음.

    - 바이어 B씨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은 아직은 낯선 제품들로 평가받고 있어 제품 홍보와 베트남 시장에 맞춘 가격 개선 필요하다.”고 전함.

 

주요 한국산 유산균 제품들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정보

후디스 비오타민

- 16.79달러/ 100gram

Golden LAB

Kết quả hình ảnh cho men vi sinh golden lab

- 20.15달러/ 120gram

YUNPRO

- 15.50달러/ 120gram

자료: https://www.pharmacity.vn/; https://nhathuocsuckhoe.com/, KOTRA 하노이 무역관

 

수입 절차 및 관세율

 

  ㅇ 베트남 세관에 원산지증명서, 품질보증서, 패킹리스트, 인보이스, 선하증권, 계약서를 제공해야 하며, 추가적으로 필요한 등록 절차가 있음.


  ㅇ 베트남법은 건강기능식품을 소비자의 건강 증진과 면역력 증진을 위한 식품으로 규정하고 있음. 이런 식품들은 다음과 같은 성분을 한개 이상 포함하는 식품을 의미함.

    -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지방산, 효소, 프로바이오틱과 그외 생물활성화물질

    - 동식물, 미네랄에서 추출, 정제, 분리한 물질

    - 위 언급한 물질들의 합성물

 

  ㅇ ‘본 제품은 의약품이나 의약 대체품이 아닙니다’라는 라벨을 제품 특이사항란 제일 앞에 부착해야 함. 


  ㅇ 등록 과정

    -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제조사와 공급사는 보건부에 생산 신고서나 생산 신고 등록증을 제출해야 함.

    - 필요서류: Certificate of Free Sale (or) Health Certificate, 베트남 수입처의 사업 등록증 (ERC포함), 제품 샘플, 제품 라벨

    - 또한, 2019년 7월부터는 Certificate of Good Manufacturing Practice(GMP)를 추가로 제출해야 함.

 

  ㅇ 관세율은 FTA 협정에 따라 아래와 같은 세율이 적용

  

관세율표

HS Code

품명

MFN/

WTO

ATIGA

AKFTA

VKFTA

VAT(%)

2106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

 

 

 

 

 

2106.90

- 기타

 

 

 

 

 

 

- - 기타

 

 

 

 

 

2106.90.91

- - -식료품 또는 식품 가공에 사용되는 종류의 영양가를 가진 기타 물질과 화학 물질의 기타 혼합물

15

0

0

0

10

* 주: MFN - Most Favored Nations (Korea belongs to this group of nations) / ATIGA - ASEAN Trade in Goods Agreement / AKFTA - ASEAN-Korea Free Trade Area / VKFTA - Vietnam-Korea Free Trade Area

자료: 베트남 세관 총국

 

시사점

 

  ㅇ 베트남의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나 한국산 제품에 대한 홍보 및 경쟁력을 강화해야 함.

    - 빠른 인구 증가, 소득 수준 증대, 상대적으로 높은 의료비 등은 베트남 건강보조 식품의 수요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는 아직 높지 않은 편으로 우리 진출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이 고려돼야 함. 특히, 현지 소비자들의 천연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한방 성분 혹은 자연추출물을 포함하는 제품이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신뢰도 제고를 위해 원재료의 성분이 명확히 공개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됨.

 

  ㅇ 건강보조 식품 중에서도 유산균이 인기, 선두 제품군들이 고착되지 않은 베트남 유산균 제품 시장에서 우리 나라 기업들의 제품 성공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음.

    - 현재 베트남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한국 유산균 제품들의 숫자는 많지 않음. 품질, 디자인, 가격 면에서 특색을 강화하고 베트남 시장에 맞춘 제품 조정과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 또한, 베트남 진출을 위해서는 베트남 수입 시 요구되는 여러 항목들과 서류 준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현지 홍보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식품관련 전시회 및 박람회를 고려해볼 수 있음.

    * 참고: 베트남 Food expo 웹사이트 https://foodexpo.vn/en/index.php

  

 

자료: 베트남 통계청, 현지 언론, 베트남기능성식품협회(VAFF), ITC Trade map, 베트남 세관 총국,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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