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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매트리스 시장을 흔드는 박스 포장 매트리스(bed-in-a-box)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박지혜
- 2019-12-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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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링 매트리스 수요는 감소하는 반면, 박스 포장 폼 매트리스의 수요 증가 -
- 온라인 기반 판매로 박스 포장 매트리스를 소비자에 직접 배송 -
□ 변화하는 영국 매트리스 시장
ㅇ 영국 매트리스 산업 현황
- IBIS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매트리스 제조 산업은 다음 5년간 연평균 1.3%의 매출 증가를 예상하며, 2023/24년도에는 매출이 8억 4,490만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영국 매트리스 제조업체 연간 매출액 (2008-2017)
단위: 백만 파운드
자료원: Statista
- 영국 소비자는 이사할 때 매트리스를 바꾸는 경향이 있으며, 정부가 주택 시장 개선 제도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어 주택 거래 빈도가 확대된다면, 해당 산업의 매출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음.
- 2015/16년도 주거용 부동산 거래의 급격한 증가는 매트리스 업계 수익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2016/17년도 브렉시트 투표 이후 불확실성이 짙어졌으나 연중 매출은 6.9% 증가함.
- 호텔은 매트리스의 주요 수요처 중 하나이며, 호텔의 성황 여부가 매트리스 제조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IBIS 보고서에 따르면, 2018/19년도에는 이용객의 수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매트리스를 구매하는 주요 산업 및 유통망
구분
내용
백화점
-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기 위해 제조업체로부터 상품 구매
가구, 조명 및 홈웨어 소매 업체
-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기 위해 제조업체로부터 상품 구매
온라인 플랫폼
- 매트리스 공급 유통 채널
호텔
- 객실용 매트리스 수요처
병원 및 요양원
- 환자용 매트리스와 매트리스 지지대 수요처
ㅇ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박스포장 매트리스(bed-in-a-box) 브랜드
- 스타트업 기업들은 혁신적인 매트리스를 공급하고 소비자에게 직접 배달하는 방식으로 기존 업계의 유통방식을 재정의함.
- 진공 압축 상자에 매트리스를 포장해 운반 방식을 개선했으며 소비자는 이 접근 방식에 수용적임.
- 혁신 제품 제공을 위해 경쟁함에 따라 프리미엄 매트리스를 생산하는 데 사용하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자본 지출 수준이 증가하고 있음.
- 박스 포장 매트리스 브랜드 현황
브랜드
가격 (더블 매트리스)
제품 이미지
Simba Sleep
£649
Eve
£849
Emma Mattress
£649
Nectar Sleep
£449
Casper
£400
Leesa
£650
Otty Sleep
£549.99
□ 영국 매트리스 산업 주요 트렌드
ㅇ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 영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증가함에 따라 업계에서는 프리미엄 제품 공급을 증가시킴.
- 건강 및 잠자는 자세에 초점을 맞춘 프리미엄 매트리스를 제공하는 신생 기업이 업계에 진출하기 시작함.
- 소비자는 편안함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매트리스가 질 좋은 수면을 제공하는지를 따지고 이를 입증하는 매트리스를 구입하는 추세
ㅇ 폼(foam) 매트리스의 수요 증가
- 영국에서 전통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던 스프링 매트리스에 대한 수요는 지난 5년간 감소했으며, 폼 매트리스 세그먼트가 확대됨.
- 폼 매트리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브랜드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소재 연구 및 개발에 투자를 늘리고 있음.
ㅇ 새로운 유통 형태를 갖춘 신생 기업의 등장
- 스타트업 기업인 Simba Sleep, Eve Sleep, Leesa Sleep은 혁신적인 매트리스를 공급,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형태로 유통 형태를 차별화 함.
- 운반성이 향상된 박스포장 매트리스는 영국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성이 좋을 뿐 아니라 수출에도 도움이 됨. 매트리스는 부피가 커 전통적으로 수출에 어려움이 많은 품목이었으나 박스포장으로 이 문제를 해결, 해외 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킴.
- Feather & Black, Warren Evans, Bensons for Beds 등 전통 침대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동안 스타트업 Eve는 더 나은 가격의 제품과 편리한 배송, 브랜드 이미지를 공급함으로써 판매량이 매년 100% 이상 증가하며 성장하고 있음.
- 이러한 흐름에 따라 John Lewis 백화점은 웹사이트에서 Simba를 판매하고 있으며, 최대 규모의 리테일러 Argos는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ㅇ 소비자 중심 마케팅
- 신생 기업은 소비자가 구입한 매트리스를 체험하고 수면의 질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환불을 약속함.
- 브랜드에 따라 길게는 365일 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새 매트리스에 적응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무료로 제품을 반납할 수 있도록 하고 환불을 제공
- 보증 서비스 및 분할 납부의 옵션도 함께 적용할 수 있도록 함.
- 브랜드 별 체험 가능 기간
브랜드
체험 가능 기간 (nights)
Simba Sleep
100
Eve
100
Emma Mattress
100
Nectar Sleep
365
Casper
100
Leesa
100
Otty Sleep
100
□ 시사점
ㅇ 매트리스 제조업체는 영국의 표준 침대 크기, 화재 안전 규정 등에 대한 확인 필요
- 영국은 엄격한 화재 규정을 적용하고 있으며 매트리스 난연성 물질에 대한 규제가 높은 편이므로 영국 시장에 진출 시, 이에 대해 정확히 검토해야 함.
- 표준 침대 크기가 다른 국가의 규격과 다르므로 수출입 시, 이에 대해 고려해야 함.
- 영국 침대 및 매트리스 사이즈
단위: cm
Super king
King
Double
Small double (Queen)
Single
Euro single
Small single
180 x 200
150 x 200
135 x 190
120 x 190
90 x 190
90 x 200
75 x 190
자료원: Dreams 웹사이트
- 국가 별 표준 및 규격이 다른 이유로 일부 제조업체는 실제로 제품을 수출하거나 해외에서 제조하는 대신 기술 및 브랜드를 해외 제조업체에 라이센스 함. 따라서 우리 제조 기업은 영국에서 수출하는 기업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모색해볼 수 있음.
ㅇ 영국에서 구매자 확보를 위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필요함.
- 영국 소비자는 평판이 좋은 브랜드의 프리미엄 제품에 기꺼이 소비하는 경향이 크고 고급 호텔의 경우에는 고급 매트리스를 호텔의 주요 마케팅 전략으로 삼는 경우가 많으므로 영국 시장 진출 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방안을 생각해야 함.
- 소비자에게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는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확보에도 도움이 됨.
ㅇ 폼 매트리스 생산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 부문이지만 경쟁이 심화되어 있는 상황임을 유의해야 함.
- GlobalData의 리서치 담당 P씨는 “신생 브랜드의 폼 매트리스는 모두 비슷한 가격과 보증 및 반품 정책을 제공하고 이미지가 비슷하다”고 전하며 “이런 이유로 기업들은 마케팅에 더욱 적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밝힘.
- 각 브랜드는 이미 프로모션과 광고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수익성을 유지하는데 각별한 노력을 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높은 품질을 보유한 기업만이 경쟁력 확보가 가능함.
- 지속적으로 품질 개선 및 혁신 제품을 개발해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에 부응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함.
자료원: Statista, IBIS, Which?, 더가디언, 텔레그래프, 더타임즈, 인디펜던트 및 코트라 런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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