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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쑥 자라는 베트남 키즈카페 시장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윤보나
  • 2018-08-21
  • 출처 : KOTRA

- 열대기후 베트남, 쾌적하고 안전한 실내놀이터 인기 -

현지 소비자 수요 따라 키즈카페도 차근히 발전 중 -

 

 

 

□ 베트남에도 키즈카페 있을까?

 

  ㅇ 베트남 엔젤 산업*, 도시화와 저출생으로 인해 ‘질적’ 성장 중

    - 2017년 7월, 현지 시장조사 기업 intage Vietnam은 출산·유아용품, 의료, 교육, 놀이 서비스 등을 포함한 현지 유아 및 아동 산업 매출이 연간 50억 달러를 상회할 것이라 추산한 바 있음.

    - 한편, 동년도 현지기업 N Kid Corporation 베트남의 장난감 및 아동 의류산업은 약 11억 달러, 놀이 서비스 산업은 7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정함. N Kid는 베트남에서 tiNi World, PNC 브랜드를 소유한 아동 엔터테인먼트 및 문구/장난감 유통분야 대기업임.

    - 그동안 베트남에서 유아 및 아동 관련 산업은 만 11세 미만의 1500만 인구를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음. 그러나 2010년 이후부터는 엔젤 산업이 단순히 양적 성장에서 벗어나, 더욱 구체화된 수요를 따라 질적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할만함.

    - 이 같은 성장은 현재 베트남의 주요 경제 인구인 1980~1990년대생 소비자들의 육아 참여, 도시 가정당 2명 이하의 저출생률, 1인당 소득 증대 등의 요인이 크게 기여함.


*엔젤 산업: 취학 전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을 총칭하는 말로,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에 대비되는 용어. 최근 자녀를 한두 명만 낳고 이에 집중하는 사회 모습을 반영하여 생겨났음. (자료원: 시사경제용어사전)

 

베트남 인구 추이

(단위: 명)


자료원: Euromonitor

 

  ㅇ 한국형 키즈카페, 베트남에도 존재하지만 아직 특정 지역에 밀집

    -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국가로, 우리 교민 수는 12만 명을 상회함(자료원: 한국 외교부 2017년 재외동포 현황). 베트남 내 한국인은 주로 호찌민시, 하노이, 다낭 등에 분포해 있음.

    - 호찌민시에서 한국인들의 주요 거주지는 7군, 2군, Bình Thạnh(빈탄)군, 1군, Tân Bình(떤빈)군 등임. 해당 지역들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서구권 등의 외국인들이 밀집해 있으며, 현지 부유층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곳임.

    - 베트남에서 한국인이나 외국인이 투자한 키즈카페는, 특히 어린 자녀가 있는 한인 가구의 주요 거주지인 2군, 7군, 빈탄군 내 외국인 밀집 지역에 소재함.

    - 앞서 언급된 지역에 있는 키즈카페들은 ‘외국인 밀집지역’, ‘신도시’라는 특성 상 외국인이나 현지 부유층 같은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틈새시장 상품임. 같은 맥락으로 현재 베트남에 소재한 전문 키즈카페 체인은 최근 현지 시장에서 점포수가 급속 확산되는 실내놀이터와 비교한다면 아직 ‘대중화’되기 전임.  

    - 단, 최근에는 어린이 놀이공간이 확장된 현지인 운영 카페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한국에 소재한 키즈카페의 평균 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이지만, 현지인 운영 카페는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를 따라 점차 진화하고 있음.

 

호찌민시의 한국인 투자 키즈카페 소재 지역(타오디엔, 푸미흥)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ㅇ 본 글은 베트남의 실내놀이터 형태를 간단히 소개함으로써, 현지 키즈카페 시장에 대한 간단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됨.

    - 지난 근년 동안 베트남에서 키즈카페 사업을 고려하는 우리 중소기업 및 개인 투자자들의 문의가 지속된 바, 해당 시장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

    - 베트남에 소재한 '한국형 키즈카페'와 '현지 브랜드 실내놀이터'는 시설 규모와 설립 형태에 차이가 있는 바, 본 글에서는 두 시설의 개념을 구분함.

    - 본 글은 호치민 무역관이 소재한 베트남 남부 호찌민시에 초점을 둠.

    - 키즈카페는 베트남어로 quán cà phê có khu vui chơi cho trẻ em(뜻: 어린이 놀이 공간이 있는 카페)이며, 일반 실내놀이터는 khu vui chơi cho trẻ em으로 통칭됨.

 

□ 실내놀이터, 베트남 어린이의 문화생활로 부상

 

  ㅇ 베트남, 실내놀이터 등장 시점은 2010년 이후

    - 2010년 이후 호찌민시와 하노이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어린이 실내 놀이시설이 증가하기 시작함. 이들의 등장 시기는 베트남에서 현대소매유통 채널이 급증하기 시작한 시기와 맞물리는데, 실제로 현지 실내놀이터와 같은 어린이 놀이 공간 대다수가 대형마트나 쇼핑몰 같은 현대유통채널에 입점해 있음.

    - 아울러 대도시 지역의 베트남 가정이 자녀 아동과 외식을 위해 찾곤 하는 롯데리아나 졸리비 같은 패스트푸드점 일부에는 어린이를 위한 놀이 공간이 마련돼 있음. 또한, 근 2~3년 사이 일부 식당이나 카페에 아동을 위한 놀이 공간을 설치한 카페가 눈에 띄고 있음. 이들 카페에 있는 놀이 시설 규모는 한국에 소재한 키즈카페 전문점과 비교해 아직 작은 수준이나,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꾸준히 발전 중임.

 

어린이 놀이공간이 있는 현지인 운영 카페


자료원 : afamily.vn

 

  ㅇ 이처럼 베트남에서 어린이 실내 놀이 공간이 증가하고 있는 주요 배경은 아래와 같음.

    - 첫째, 베트남이 열대 기후이기 때문임. 베트남 북부는 아열대 남부는 열대몬순으로 구분됨. 호찌민시는 후자에 속하는데, 우기(5~10월)와 건기(11~4월)의 형태로 연중 평균 기온은 30도에 달함. 하얀 피부를 선호하는 현지 미의식에 따라 베트남인들은 뜨거운 햇볕에 피부가 그을리는 것을 경계하곤 하므로, 쾌적하고 시원한 실내놀이터 환경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됨.

    - 둘째, 도시화에 따른 어린이 놀이공간 부족 현상 때문임. 열악한 공용 놀이터 시설 및 오용 사례는 베트남 내부에서도 언론을 통해 몇 차례 언급된 문제임. 이는 북부 하노이에서 더 심각한 것으로 부각됐는데, 실제로 2015년 현지언론에서는 하노이 Đống Đa(동다)군 Trung Phụng(쭝풍)지역의 예를 들며 이 지역의 거주민은 1만 7000명에 이르지만 놀이터 면적은 9평 남짓이라고 지적한 바 있음.

    - 셋째, 여성의 높은 경제활동 참여율 때문임. 2017년 기준 노동인구 중 여성의 비율은 세계 평균 39.3%인 한편, 베트남은 48.1%임(자료원: 세계은행). 나들이 느낌은 나되 편안한 공간에서 아이와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부모의 심리, 워킹맘으로서 경제력 등이 실내놀이터의 인기를 견인하는 한 가지 이유가 됐음. 참고로, 베트남의 유명 실내놀이터들은 대부분 쇼핑몰이나 대형마트에 소재하므로, 실내놀이터 방문 시 부모는 동행한 가족 구성원(조부모 등)에게 아이를 맡기고 쇼핑을 잠시 즐기기도 함.

    - 이 외에도 위생 문제로 인한 질병, 범죄, 사고 등에 대한 경각심 때문에 관리자와 CCTV 가 있는 사설 놀이공간이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음.  

 

베트남 쇼핑센터에 입점한 실내놀이터(Playtime) 모습


자료원 : KOTRA 호치민 무역관

 

  ㅇ 베트남 실내놀이터의 주요 시설

    - 각 시설의 면적과 투자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베트남의 실내놀이터는 기본적으로 볼 풀, 미끄럼틀, 정글짐, 트램펄린, 어린이 전자오락기기, 장난감 놀이 공간 등을 갖추고 있음. 자체 공연을 위한 무대, 인공모래사장, 물놀이 공간을 갖춘 곳 또한 존재함.

    - 한편, 베트남 실내놀이터에서는 한국형 키즈카페와 달리 기저귀를 교체하거나 모유수유가 가능한 공간을 찾기 힘듦. 또한 실내놀이터는 대부분 쇼핑몰 내에 입점해 있기 때문에, 호치민 무역관에서 시장 조사 시 방문한 4개 실내놀이터들(베트남 회사)은 모두 어린이 전용 화장실을 별도 마련한 곳이 없었음.

    - 호치민 무역관은 실내놀이터를 방문한 현지 소비자 2명에게 기저귀 교체 및 모유수유 공간 부재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 “기저귀는 (실내놀이터에 마련된) 의자나 테이블에서 교체한다”, “베트남인은 모유수유가 필요한 영아를 이렇게 사람이 많은 공간에 잘 데려 나오지 않는다. 돌보기도 힘들거니와 아기에게 안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음.  

 

베트남의 실내놀이터 내부(tiNi World)

자료원: Ngôi Sao Nhỏ의 유튜브 채널

 

  ㅇ 베트남 실내놀이터의 실질 소비자, 보호자를 위한 공간은?

    - 베트남 통계청의 2016년 자료에 따르면, 현지 남성의 평균 결혼 연령은 27세, 여성은 여성 23세임. 단, 이는 베트남 전역 통계이므로 하노이와 호찌민시에서는 이보다 평균 결혼 연령이 높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함. 언급된 숫자를 통해 단편적으로만 본다면, 만 7세 아이 엄마의 평균 연령은 30세 초반에서 중반으로 추측할 수 있을 것임.

    - 실내놀이터를 방문하는 보호자는 30세 초~중반대의 부모만이 아님. 특히 주말에는 조부모 세대 또는 아이의 3촌 친척 어른도 동행하고, 부모는 잠시 자리를 비우는 모습도 종종 관찰할 수 있었음.

    - 한국형 키즈카페와 비교했을 시 베트남 실내놀이터에서는 보호자를 위한 시설이 상대적으로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했음. 실내 면적이 비교적 넓은 일부 체인점에서 안마기와 핸드폰 충전기 공간을 마련했을 뿐임. 이는 베트남에서 실내놀이터의 주 이용자는 어린이 고객이기 때문임.  

    - 또한 식사 시설 규모는 매점 정도인데, 음식 가격은 보통 5만 동(2400원) 이내임. ‘카페’에 초점을 맞춘 시설이 아니므로, 아이들을 위한 간단한 식사류, 소시지나 팝콘, 우유 등과 같은 간식이 주를 이루고 있음. 어른을 위한 음료 또한 현지 커피, 밀크티, 주스 정도로 한정됨. 참고로,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실내놀이터 대부분이 대형 쇼핑몰이나 마트에 소재하므로, 실내놀이터 외부에서 동행한 가족들과 외식하기도 함.

    - 한편 베트남에 소재한 한국형 키즈카페의 음료 가격은 보통 5만 동부터 시작함. 음식 종류는 한식에서부터 양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가격은 한국과 비슷하거나 약간 더 저렴한 수준에 형성돼 있음.

 

안마 의자와 핸드폰 충전기가 마련된 실내놀이터(tiNi World)


: 사진 속 안마기 이용료는 1천 원/12분, 2천 원/24분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경쟁 현황

 

  ㅇ 놀이터(khu vui chơi cho trẻ em) 전문 체인 시장은 현지 기업이 점유

    - 베트남에서 실내/야외 놀이터 사업은 현지 사업 환경에 익숙하고, 관련 투자 경험이 있는 베트남 기업들이 점유하고 있음. 한편, 그 가운데 한국 플레이타임의 지속적인 투자와 시장 점유 확장세가 눈에 띔.

    - 베트남에서 키즈카페는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카페’ 형태임.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들이 관련된 키즈카페는 대다수가 개인 사업이므로 현지 실내놀이터 사업에 비교해 소규모임.

 

호찌민시의 인기 사설 놀이터 일부

상호명

운영시점

점포수

설명

tiNi WORLD

2013

31

- 운영 기업: New Kids Service Trading Corporation (N Kid Corp)

- N Kid는 2009년에 설립 됐으나, tiNi World의 실질 운영은 2013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

- N Kid는 장난감 가게 Toy Land, 문구점 PNC(Phuong Nga Toys)도 운영 중

- tiNi TV Youtube 채널 운영(애니메이션 마스코트 활용)

*입장권 가격: 5만~18만 동(2500~9000원)

*웹사이트: tiniworld.com

Playtime

2014

23

- 한국 기업

- 베트남 전역 대도시 지역에 지점 분포

- 일부 지점은 카페 공간을 따로 분리하여 비치함.

*가격은 지역 별로 약간의 편차 있음. 평일 입장권 가격은 6만~10만 동(3000~5000원)

*웹사이트: playtime.vn

BigFun

2015

11

- 중부 및 남부 지역에 지점 분포

- 내부에서 공연을 진행하기도 함.

- 현지 인터넷 인구가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Facebook을 통해 30대 이하의 부모와 소통하고, 피드백에 응답하는 모습이 눈에 띔.

- 청결한 내부 시설로 소비자에게 호평

*웹사이트: bigfun.com.vn

Viki Town

2018

1

- 호찌민시 중심부에서 비교적 거리가 멀리 떨어진 구찌(Củ Chi)군에 소재. 중심부가 아니더라도, 각 군에는 Viki Town과 같은 사설 놀이시설이 존재함.

- 정기적인 위생 점검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구축하려는 모습이 눈에 띔. Facebook을 통한 소통 활발

- 점토로 모형 만들기, 석고 모형에 색칠하기(예부터 베트남 유원지나 길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놀이) 등의 서비스도 있음.

*가격: 5만 동(2400원)

*웹사이트: www.facebook.com/pg/vikitown.cuchi

Vietopia

2014

1

- 투자기업은 Him Lam Land(현지 대형 부동산 개발사)

- 야외 시설 및 직업 체험 프로그램 구성(약 3만m2)

- 직업 체험 프로그램이나 요리 교실 등은 대게 대기업들이 후원함.

-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단체 방문하는 소풍 장소가 되곤 함.

- 만 4~15세 아동 대상 서비스

*가격: 19만 동(9200원), 보호자(성인)는 9만 동(4300원)

*웹사이트: vietopia.com.vn

Kizciti

2011

2

- 투자기업은 Thai Duong Investment and Development

- 직업체험 프로그램 및 수영장 등의 시설 구비

- 하노이(2013년)와 호찌민시에 각 1개 지점 있음.

- 내부에 뷔페 공간 설치

- 만 3~12세 대상 서비스

*호찌민시 기준 가격: 18만 5000동(8900원), 보호자는 2만 동(1000원)

*웹사이트: kizciti.vn

: 1) 대부분의 실내놀이터는 어른 무료 입장, 2) 단체 가격 할인 및 쿠폰 행사 구비,

3) 가격은 평일 기준, 4) 현지 실내놀이터는 일반적으로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함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ㅇ 베트남, 대도시 공원 및 공공 놀이시설 개선 중

    - 베트남 정부는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차근히 도시 공원을 개선 중인데, 이를 따라 공원 내 어린이를 위한 공간도 함께 보완되고 있음. 호찌민시의 대표적인 사례는 자든 공원(Công viên Gia Định), 황반투 공원(công viên Hoàng Văn Thụ), 레티리엥(Công viên Lê Thị Riêng) 공원 등임.

 

호찌민시 자든 공원


자료원: KD Play

 

□ 시사점

 

  ㅇ 어린이 배려한 서비스 공간, 베트남 소비자에게 호평

    - 경제 성장과 도시화가 지속되는 한편 낮아진 출생률로 인해, 베트남에서는 2명 이하의 자녀 아동에 가족의 관심과 물질적 투자가 더욱 집중되고 있음. 이는 특히 호찌민시와 하노이 같은 베트남 대도시 지역에서 엔젤 산업이 질적 성장하는 데 기여함.  

    - 이러한 현상을 따라 최근 베트남의 현대 소매유통 채널은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 위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연주회, 공연, 장난감 체험 행사 등), 자체 어린이 놀이시설, 실내놀이터 입점 유치 등의 전략을 이용하고 있음.

    - 최근 현지 카페 또한 어린이 놀이시설을 결합해 공간을 재구성한 사례 또한 종종 찾을 수 있는데, 이러한 종류의 카페는 현지 소비자의 수요를 따라 자연스레 자체 발전 중임.

    - 한편, 현시점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어린이 놀이시설은 실내놀이터임. 이는 베트남의 기후, 환경, 열악한 공공놀이시설 등으로 인한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를 정확히 충족했기 때문으로 보임. 베트남에서 동 시장은 소비자 수요를 기민하게 관찰했으며, 기본 투자금도 탄탄했던 토종 기업들이 선점함.

    * 참고 보고서: 호치민 무역관 작성, ‘2016년 유아용품 시장

                       호치민 무역관 작성, ‘베트남은 지금 인구 황금기

                       호치민 무역관 작성, ‘2017년 유아용품 판매점’(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ㅇ 베트남에서 전문 키즈카페 체인은 새로운 개념임. 따라서, 관련 법규와 설립 구분이 상대적으로 모호함.

    - 볼 풀이나 장난감 등 비교적 소규모 어린이 놀이 시설을 갖춘 ‘카페’는 대부분 카페로 분류하여 설립됨. 카페는 법인설립 라이선스(IRC, ERC)에 더해 ∆식당 식품 안전 위생 증명서 ∆식당 소방 증명서를 구비해야 함. 그 외 더욱 구체적인 설립 절차는 만전을 기하기 위해 전문 법무법인을 통한 사전조사를 권함.

    - 한편, 현지 대표 실내놀이터 tiNi World는 “놀이공원 및 테마파크(코드: 9321)”로서 사업 라이선스를 취득했음. Playtime의 경우, 주 사업에 “기타 어린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코드: 9329)”이 포함됨.

    - 참고로, 베트남에 소재한 실내놀이터 대부분은 유괴와 같은 범죄 예방을 위해 성인들만 입장하는 것을 금함. 따라서 직접 시장 조사를 계획하는 우리 투자자들은 현지 사정을 사전에 이해하고, 시장을 관찰할 대책을 고민해봐야 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intage Vietnam, 현지인 인터뷰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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