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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음식점, 우크라이나에서는 어떨까?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기현
  • 2017-12-26

- 아시아 음식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나,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는 낮아 -

-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 구매력 약화로 거래 및 점포 수는 감소세 -

 



□ 우크라이나의 요식업


  ㅇ 경제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구매력 감소로 음식점 수와 거래량이 감소했으나, 음식 값이 오르며 시장규모는 2016년에 전년대비 16% 증가한 112억 흐리브냐 기록


  ㅇ 기존의 우크라이나 음식과 유사한 중앙아시아 음식에서 중국, 한국, 일본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전반적인 아시아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ㅇ 감소한 소비자 구매력에 맞춰 런치 및 비즈니스 메뉴 등을 출시 하며, 메뉴 가격 낮추려는 추세


우크라이나 음식점 종류별 매출액

(단위: 백만 흐리브냐)

구분

2014

2015

2016

아시아 음식점

1,497

1,887

1,988

유로피안 음식점

4,295

5,782

6,686

라틴 아메리카 음식점

82

114

118

중동 음식점

94

131

146

북미 음식점

88

123

136

피자

993

1,685

2,17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시장 분위기


  ㅇ 우크라이나의 음식점들은 개인 음식점들이 주를 이루며, 2016년 음식점 총 매출의 약 95% 차지


  ㅇ 2016년 우크라이나의 가장 매출이 높은 음식점은 일식 체인 음식점인 'Murakami'로 우크라이나 전체 음식점 매출의 1%를 차지

    - 단골고객 및 수입 재료 사용하는 고품질 전략으로 인해 총 음식점 매출액 점유율 1위를 기록


  ㅇ 소비자들의 구매력 감소로 인해 업계 내 경쟁이 심화돼 중산층 이상을 주요 고객층으로 두었던 우크라이나 음식점들이 가격 인하 및 각종 홍보 등으로 대상 고객층을 확대하는 추세

    - 체인 음식점 위주로, 런치 메뉴 및 각종 할인 행사 등을 실시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

    - 신규 레스토랑 및 체인점들은 Facebook, Instagram 등 소셜 네트워크를 주로 활용해 홍보 및 할인혜택을 제공


  ㅇ 낮은 구매력에도 불구하고 유명 레스토랑 및 유명 요리사가 있는 레스토랑 혹은 우크라이나 음식과 같이 현지인에게 익숙한 음식점 같은 경우는 꾸준한 수요가 있음.


□ 우크라이나의 한국 및 아시아 식당


  ㅇ 이미 현지 진출이 성공적인 일식에 이어 중식, 태국음식, 베트남 음식이 진출하는 상황

    - 우크라이나인들의 아시아 음식 등 새로운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중식 및 베트남 음식점이 대다수 생김.

    - 새로운 아시아 음식점들은 주로 SNS를 통해 홍보하며, 인지도를 확보

    - 우크라이나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내부 디자인과 우크라이나인들이 좋아하게끔 개량한 음식을 선보임.

    - 홍보 및 특색 있는 내부 디자인 현지인들이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등


 

 

자료원: 베트남 음식점 'Вьетнамський Привет', 중국 음식점 'Китайський Привіт' 공식 페이스북


  ㅇ 타 아시아 음식에 비해 한국 음식 및 한국 음식점은 인지도가 떨어짐.

    - 한국음식은 K-pop , 한국어과 학생 및 소수의 동양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인지도가 있는 수준임. 중식, 일식, 베트남 음식 등 타 아시아 음식에 비해 인지도가 현저히 낮음.

    - 한국음식점의 낮은 현지화 정도 및 SNS 등의 적극적인 홍보 부재 등으로 현지인들의 방문이 잦지 않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경제위기 이후로 소비자 구매력이 감소해 음식점 간 치열한 가격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므로, 신규 개업 시 홍보 및 가격 경쟁으로 인한 비용이 클 것으로 예상

 

  ㅇ 타 아시아 음식과 다르게 아직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한국 음식을 무료시식회 등의 홍보 및 현지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 등 여러 방안으로 인지도 확보가 우선

    - 한국 음식점은 총 5곳이 있으나 현지인들에게 대중화된 음식점은 없는 상황

    - 대중들에게 한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많이 제공해 일본 음식, 중국 음식과 같이 대표적인 아시아 음식이라는 인식을 자리 잡도록 노력해야 할 것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WTA, 기타 관련 뉴스자료,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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