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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중인 멕시코 휴대전화 시장, 기회를 노려라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7-06-07
  • 출처 : KOTRA

-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 -

- 휴대전화 연관 시장 진출 시도 -


 

 

저물어가는 피처폰, 뜨고 있는 스마트폰


  ㅇ 멕시코 스마트폰 수요 증가

    - 유로모니터(Euromonitor) 보고서에 의하면, 저렴한 가격 때문에 피처폰을 이용하던 대중들이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시작하면서 보급률이 상승함.


휴대전화 판매량 현황

                                                                                                                                                                        (단위: 천 대)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피처폰

21,652

16,793

13,007

10,318

9,137

스마트폰

12,427

23,124

27,552

31,471

35,537

전체 휴대전화

34,080

39,918

40,560

41,790

44,674

자료원: Euromonitor


    - 2016년 휴대전화 총 판매량 전년대비 6.9% 증가했으며, 피처폰 판매량 11.5% 감소, 스마트폰 판매량 12.9% 증가했음.

    - 컨설팅 기관 CIU(Competitive Intelligence Unit)에 의하면, 2016년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80.6%를 기록했으며 2017년 보급률은 87.8%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돼 총 1억23만 대 보급 예상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확대된 배경을 인터넷 보급 확대와 소득 수준 증가로 분석함.

 

□ 경쟁동향


  ㅇ 기업별 진출현황


주요 기업별 휴대전화 시장점유율

                                                                                                                                                                            (단위: %)

순번

기업명

2012

2013

2014

2015

2016

1

Alcatel de México SA de CV 

11.5

17.9

19.1

18.6

18.0

2

Samsun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10.1

17.2

13.8

15.1

14.9

3

Microsoft México SA de CV 

-

-

17.2

12.2

8.3

4

L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11.9

7.1

7.8

7.8

8.2

5

Huawei Technologies de Mexico, SA de CV 

0.3

0.7

2.8

5.8

7.3

6

ZTE Corp de Mexico, S de RL de CV 

1.1

3.5

4.2

4.9

4.9

7

Apple Computer México SA de CV 

4.3

2.2

2.6

3.5

4.0

8

Corporativo Lanix SA de CV 

-

3.5

3.5

3.4

3.3

9

Motorola de México SA de CV 

2.4

2.2

4.2

2.9

3.1

10

M4 Tel 

0.2

0.6

1.6

2.5

2.7

자료원: Euromonitor


    - 프랑스 알카텔(Alcatel)사와 한국 삼성사는 다양한 모델 및 가격대, 그리고 넓은 유통망을 바탕으로 2016년 멕시코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1, 2위를 차지함.

    - 알카텔사의 경우 2014년 시장 점유율에서 정점을 기록한 이후 다른 기업들의 멕시코 진출로 점유율이 점차 하락 중

    - 주목할 점은 2016년 5월 멕시코 시장에 진출한 미국 Obi Worldphone 사는 8개월 만에 당해 소매 판매 점유율 3%를 기록해 초기 시장 진출에 성공함.


  ㅇ 가격 경쟁 심화

    - CIU에 따르면 2016년 스마트폰 평균 구매가는 약 150달러(2816멕시코 페소)로 한국 대비 낮은 수준임.

    - 2016년 스마트폰 판매 실적 분석 결과, 판매량의 63.7%는 저가 스마트폰이었으며 29.1% 중가, 7.2% 고가이었음.

    · 해당 기관은 저가폰 판매율이 높은 이유는 현재 멕시코 경제의 불확실성과 달러 대비 멕시코 페소화 가치 절하에 의한 결과로 분석함.

    - 중국 대표 휴대전화기업 샤오미(Xiaomi)는 올해 5월 약 215달러의 중저가 스마트폰 Redmi 4X를 선보이며 멕시코 시장에 직접 판매하기 시작함.

    · Redmi 4X와 Redmi Note 4는 월마트(Walmart), 샘스(Sams) 등에서 구매 가능함.

    - 샤오미의 새로운 중저가 모델 출시로 멕시코 시장 내 가격 경쟁이 더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멕시코 인들에게 비교적 고가로 여겨지는 한국 삼성 및 LG 스마트폰 매출에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됨.


멕시코 내 대표 회사별 스마트폰 판매가격

기업명

가격대(최저~최고)(달러)

Alcatel de México SA de CV 

55~453

Samsun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97~930

L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130~540

Huawei Technologies de Mexico, SA de CV 

105~1,085

Apple Computer México SA de CV 

153~1,264

자료원: Best Buy Mexico, Mercado Libre Mexico 등 온라인 쇼핑몰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멕시코 소비자들이 선불 충전식 요금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남아있지만 최근 약정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선불 충전식 요금제 이용자 비율은 69.5%로 전년대비 약 5% 감소했으며, 약정사용자 비율은 30.5%로 전년대비 약 5% 증가했음.

    - 이는 유통업체들이 저렴한 약정 조건을 다양하게 제시하며 가격 경쟁하는 것의 결과로 추정됨.


  ㅇ 구매 프로모션 확대

    - 최근 삼성 S8 신모델이 출시됐는데 프로모션 형식으로 SAMSUNG DEX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했음.

    · 삼성 DEX는 Galaxy S8/S8+를 모니터, 키보드 및 마우스에 연결하는 제품으로 데스크톱 화면에서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거나 문서를 검토하거나 알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주: (좌)Samsung S8, (우)DEX

자료원: Eluniversal, Samsung 공식홈페이지


    - 2016년 7월 통신사 Virgen Mobile는 별도의 추가 인터넷 요금 없이 게임 포켓몬고(Pocketmon Go)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휴대전화 칩 프로모션을 진행함.


Virgen Mobile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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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amedots.mx


    - Telcel, AT&T, Movistar는 월 약정 요금제를 더 낮게 책정해 더 많은 고객층에게 스마트폰을 보급하려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함.


□ 휴대전화 연관 시장 발달


  ㅇ 멕시코 내 애플리케이션 사용 현황

    -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멕시코 이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사용 빈도 또한 증가함.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분석 기업 App Annie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기준 멕시코는 월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사용개수에서 세계 10위, 하루 애플리케이션 사용시간 세계 3위를 차지함.

    - 다양해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중들은 비디오 시청, 온라인 쇼핑 등을 통해 여가를 즐기고 있음.

    · 인터넷 사용 및 지도, 날씨와 같은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탈피해 가계부, UBER 등 교통 서비스, 동시통역 등 다양하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확대됨.

    - 멕시코 인들은 스마트폰을 주로 SNS 소통을 목적으로 이용함.


멕시코에서 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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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메신저

- Whatsapp: 텍스트 메신저뿐만 아니라 음성 및 영상 통화가 가능하며, 종단간 암호화가 내장돼 있어 모든 메시지와 통화 내용이 보호됨.

- Facebook messenger: 텍스트, 음성, 영상 연결을 기반으로 둔 메신저로 사진을 촬영해서 바로 전송할 수 있으며 지인 사이에 송금 및 이체를 안전하고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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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 Facebook: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로, '친구' 관계를 맺은 지인의 소식을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소식을 공유할 수 있음. 또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끼리 그룹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음.

- Instagram: 촬영한 사진에 다양한 디지털 필터(효과)를 적용하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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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스트리밍

- Spotify: 상업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메이저 음반사에서 라이선스한 음악을 스트리밍해 들을 수 있음. 같은 곡 스트리밍을 반복 다운받는 자원 낭비를 막기 위해 파일들은 사용자 컴퓨터 상에 캐시됨.

자료원: App Annie 2016 Retropective 보고서, whatsapp, poderpda, wall street journal


  ㅇ 휴대전화 액세서리 시장 확대

    - Sandiegored 신문사에 의하면, 휴대전화 사용 증가로 관련 휴대전화 액세서리가 다양하게 제조 및 유통되고 있음.

    - 액정필름, 케이스 등 기본적인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기능성이 부가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음.

    · 스마트폰 방수팩, 확대용 카메라 렌즈, 스마트워치, 셀프카메라 스틱, 보조배터리, 추적기 Tile 등이 소개됨.

    · 아래 좌측에서 두 번째 그림에 해당하는 추적기 Tile은 진동 및 무음 설정 상태로 휴대전화의 위치를 잊어버리는 경우 찾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휴대전화 설정과 상관없이 스마트폰의 위치를 쉽게 알아낼 수 있는 제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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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anDiegoRed


    - 멕시코 내에서 휴대전화 액세서리는 주로 Mixup, Mobo 등의 잡화점이나 길거리에 설치돼 있는 간판대에서 판매되며 온라인 쇼핑몰 Mercado Libre에서도 구매할 수 있음.

    · Mobo의 경우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가 있어 상품의 종류 및 설명을 확인할 수 있음(http://www.mobo.com.mx/index.php).

    - 휴대전화 케이스 가격대는 휴대전화 모델과 케이스 기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약 10~35달러로 판매되고 있음.

    -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경우 동일 제품을 3~5달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더 다양한 모델 및 디자인 제품이 거래됨.


MIXUP 판매 주요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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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케이스, 보호필름, 보조배터리, 카메라확대렌즈

자료원: KOTRA 멕시코 시티 무역관


  ㅇ 휴대전화 주변기기 유망 시장

    - 스마트폰 기능의 고도화로 다른 기기와의 연동 및 자동 동기화가 가능해져 주변기기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음.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주변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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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Fitbit

걸음 수, 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수면 등 기본적인 활동량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동을 24시간 모니터링해 정보를 제공하며 활동 데이터를 휴대전화 기기 또는 컴퓨터로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웨어러블 기기


② 블루투스 스피커 및 이어폰

스마트폰, PC, TV 등에서 출력되는 음성을 블루투스 송신기 기능을 이용해 별도의 선 연결 없이 무선으로 이어폰 및 스피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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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블루투스 키보드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는 휴대하기 편리한 사이즈로 대개 Windows, Mac, Android, iOS 등 모든 OS에 호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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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무선 게임 패드

스마트폰의 화면 터치라는 제한된 입력 방식으로 제약적이었던 스마트폰 게임의 약점을 보완해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여가를 즐길 수 있게 함

자료원: Fitbit, Sony, LG, Cosy, 삼성 공식홈페이지


    - 특히 블루투스 키보드는 초반에 대개 태블릿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등장했지만,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외부에서 급하게 타이핑하거나 대중교통으로 통학해야 하는 대학생들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함.

    - 기존에 유통되던 제품들이 스마트폰의 기능과 연계돼 사용 범위가 확대됐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아직 멕시코 시장에서 넓게 유통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휴대전화 액세서리 프리미엄 시장 공략

    - 멀티 유스 미디어(Multi-use media)로 자리매김하는 스마트폰은 비디오 시청, 인터넷 쇼핑 등 여러 용도로 이용되고, 이에 따라 평균 이용시간이 증가함.

    - 보조배터리 및 충전용 휴대전화 케이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애플사 i phone 8 모델에서 아이폰 단자가 제거되고 블루투스 이어폰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블루투스 기능 사용에 따른 배터리 수명 단축 가속화 문제가 거론되기도 함. 

    · 보조배터리의 경우 최근 배터리 자체에 케이블이 탑재돼 있는 제품들이 등장해 휴대성에 있어서 인기를 끌기 시작함.

    · 충전용 휴대전화 케이스는 휴대전화 케이스를 구성하는 장치를 이용해 별도의 케이블이나 콘센트 필요 없이 휴대전화를 충전할 수 있게 함.

    - 독특한 디자인 및 기능성 액세서리 등이 현재 멕시코 시장에 많이 유통되지 않는 것을 감안해 한국에서는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가지고 진출하는 것도 유리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좌)아이앤지코리아, (우)루핀


  ㅇ 부가 기능 및 편리한 서비스의 애플리케이션 시장

    - 이미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어떻게 더 매력적으로,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SNOW은 얼굴인식스티커 기능, 뷰티 효과 등 참신한 아이디어로 전 세계 1억 명이 사용하는 영상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매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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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Play


    - 한류 콘텐츠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멕시코 청년들을 타깃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는 것도 유망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CIU(Competitive Intelligence Unit), App Annie 2016 Retropective 보고서, Best Buy Mexico 홈페이지, Mercado Libre 홈페이지, Mobo 홈페이지, Samsung, Sony, Fitbit, LG, Cosy, Whatsapp 공식 홈페이지, Googleplay, 아이앤지코리아, 루핀,  gamedots.mx, poderpda, wallstreet journal, 경제일간지 El Economista, El Financiero, El Universal, Sandiegored,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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