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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LED 조명시장에 진출하려면?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지혜
  • 2017-05-25

- 품질보다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 한국산은 품질은 좋으나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져 -

- 전시회 참가로 제품 홍보와 바이어와의 교류 확대해야 -




시장규모 및 동향


  이집트 LED 조명(HS Code 940540 기준) 시장규모


                                                                                                                                                                    (단위: 달러, %)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수입액

성장률

수입액

성장률

수입액

성장률

23,392,635

43,165,716

84.53

52,584,215

21.82

33,525,696

-36.24

자료원:이집트 통계청(CAPMAS)


    - LED 조명 수입액은 2014년 알시시 대통령의 LED 조명 교체 계획 발표로 전년대비 수출액이 대폭 증가했음. 2015년에는 현지 생산공장 설립으로 수입비중이 전년대비 주춤했으나 수출액은 증가함. 2016년에는 외환위기에 따른 각종 수입규제 조치로 수입액이 감소함. 


  ㅇ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전력을 절감을 위해, LED 조명과 같은 고효율 조명 기구의 수요 증가가 예상 

    - 만성적인 전력부족을 겪고 있는 이집트 정부는 성능대비 에너지 절약도가 우수하며 눈에 부담을 덜 주는 고효율 LED 조명 도입을 모색하고 있으며, 관련 공공 입찰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초기비용이 높아 그동안 LED 조명은 기존 조명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기술 혁신으로 인한 가격 인하는 LED 조명의 경쟁력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됨.

    - LED 조명의 소비층도 일반 소비자들 외에 호텔, 복합주거시설, 사무실 등으로 확대 추세


이집트 LED 조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4054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성장률

(2015~2016)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중국

18,987,965

26,221,241

14,809,811

48.08

51.50

45.24

- 43.52

2

독일

5,734,464

3,809,059

5,821,213

14.52

7.48

17.78

52.83

3

이탈리아

4,110,422

8,066,659

2,353,641

10.41

15.84

7.19

- 70.82

4

폴란드

909,450

2,132,664

2,164,932

2.30

4.19

6.61

1.51

5

헝가리

254,386

1,491,662

1,802,758

0.64

2.93

5.51

20.86

6

프랑스

1,567,756

1,130,709

1,267,433

3.97

2.22

3.87

12.09

7

터키

543,648

389,328

1,020,047

1.38

0.76

3.12

162.00

8

스페인

1,811,107

1,153,144

898,102

4.59

2.27

2.74

- 22.12

9

영국

965,492

820,838

658,064

2.44

1.61

2.01

- 19.83

10

미국

1,284,289

1,361,453

406,390

3.25

2.67

1.24

- 70.15

11

한국

583,476

1,701,451

372,584

1.48

3.34

1.14

- 78.10

12

네덜란드

458,633

306,526

306,286

1.16

0.60

0.94

- 0.08

13

타이완

25,994

15,952

226,865

0.07

0.03

0.69

1322.17

14

말레이시아

78,663

118,597

105,141

0.20

0.23

0.32

- 11.35

15

체코

49,564

41,161

102,661

0.13

0.08

0.31

149.41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제품

 

  ㅇ 주요 바이어 인터뷰 결과 아래의 제품들이 이집트 시장에서 현재 주로 유통되고 있음.


회사·업체명

제품

규격

가격

원산지

시장점유율

Digital City

Everstar

BQ-01-05 Candle Shape LED Bulb - 5 Watt

 - 와트 수: 5W 

 - 연색평가지수: 80Ra

 - 소켓: E14

 - 조명각도: 230도

 - 조명: 550lm
 
- 수명: 30,000시간
 - 제품차원: 5 x 5 x 14cm
 - 주 재료: Glass

36 EGP

중국

20%

EGY Lighting

Technology

ELT

LED Candle Bulb - 4 Watt/Hour - White

 - 전력소비: 4W/1시간
 - 전압: 220~240v
 - 광색2800~4300K 
 - 소켓: E14
 - 소켓구성품: 알루미늄, 석조
 - 조명각도: >270
 - 조명: 280lm

 - 수명: 50,000시간

72 EGP

중국

13%

Bareeq

Bareeq

E14 LED Bulb Flame Shape - 5 W

 - 와트수: 5W
 - 조명: 550lm
 - 연색평가지수: 80Ra
 - 소켓: E14
 - 조명각도: 230도
 - 수명: 30,000시간

36 EGP

이집트

12%

Philips Egypt·

Zaki El Sewedy

Group

Philips

https://cf2.s3.souqcdn.com/item/2015/12/03/96/52/80/4/item_XL_9652804_11134709.jpg

 - 와트 수: 3.5W  

 - 전압: 220~240V

 - 전체 길이: 55mm
 - 직경D: 50mm  

 - 수명: 15,000시간
 - 
명목상 수명:15,000시간

200 EGP

  네덜란드

10%

  기타

45%

자료원: Egyptian Lighting Fixture Companies     

      

관세율

 

  ㅇ 전등 및 조명기구 관세율: 60%(HS Code 940540)

 

수입관련 규제와 인증

 

  ㅇ 수출입 법규와 주요 4가지(수입제품, 수입이 허락된 중고품, 특수조건에 의한 수입상품, 수입품질 관리대상 물품 및 검사 수수료규제검사 기준에 따름.

 

  HS Code 940540 품목은 2016년부터 새로 시행된 수입규제로 공장 등록을 완료해야만 수출이 가능하며,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선적 전 검사를 면제받기 위해서는 별도로 White List에 등재할 필요가 있음(공장등록제와 White List는 아래 관련 링크 참조).


  이집트 수입상이 선호하는 인증은 아래와 같음.

    - UL(Underwriters Laboratories) Certificate

    - ISO Certificate(9001:20008)

    - CE Marking

 

유통구조 및 채널

 

  ㅇ 현지 및 해외 제조업자 에이전트, 수입자 및 유통업체 최종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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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주요 유통채널


유통채널명

상세 내용

현지 제조업자

Phillips, Venus*(에이전트와 유통업체를 가지고 있음), Futek, ESTEC, Egyptian Technology, Gamma International

현지 에이전트·

수입자·유통업자

Intelligent Power International (IPI), Style Team Industry*, Electro For International Trading, Genie Light For Trading & Lighting Solutions, 3 Brothers Lighting*, Kotech Smart Home Automation Systems

주*: Venus, Style Team Industry, 3 Brothers Lighting은 아래와 같이 자체적인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음


Venus 의 판촉용 트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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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3 Brothers Lighting 매장 전경, (우)Style Team Industry 매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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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 주요 유통채널 담당자 인터뷰
 

  ㅇ 3 Brothers Lighting Systems사, R&D 매니저
    - 이집트 시장은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매우 높으며,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제품보다 가격이 싼 제품을 요구함.

    - 이집트 소비자는 LED 조명이 백열등보다 수명이 길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음.

    - 한국 기업들에는 소비자들이 가격에 매우 민감하므로 LED 조명 수입국과 비교해 싼 가격의 LED 조명을 제공해야 한다고 조언함.

 

  ㅇ Style Team Industry사, Business Development 매니저

    - 브랜드와는 상관없이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소비자는 제품의 원산지와 브랜드에 따라 차별하지 않음. 중국산이 가장 싸다고 인식함.

 

  ㅇ Genie Light For Trading & Lighting Solutions사, 오너

   - 이집트 부동산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현대건축쪽이 특히 성장세. 이런 건축물에 LED 조명과 간접조명이 필연적으로 필요하고 인테리어로 각광받고 있음 . 이에 가격과 품질면에서 경쟁력을 갖춘다면 한국 기업에 LED 조명은 유망한 분야가 될 것

 

  ㅇ Zaki El Sewedy Group사, 상품매니저

    - 이집트 정부는 도로, 터널, 교량 등의 인프라 개선을 계획 중에 있어, LED 조명에 대한 정부차원의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음. 해당 회사는 정부, 교통, 군, 산업, 관광등 다양한 분야의 전기·전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분야들이 현지생산 제품과 경쟁할 만한 가격경쟁력을 가진 제품을 요구함.

    

  ㅇ Middle East for Modern Lighting Co.사, Executive Manager

    - 한국의 대 이집트 수출액이 낮다는 것은, 독일이나 중국에 비해 한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낮다는 것을 의미함.

    - 이에 한국 기업들은 중국 제품과 경쟁할 수 있게 가격을 낮추거나, 독일 제품과 경쟁할 수 있게 품질을 제고해야 함.


시사점과 진출방안

 

  ㅇ 이집트 LED 시장은 가격 중심시장임. 품질은 타 국가 제품 대비 떨어지나, 가격이 훨씬 싼 중국산 제품들이 시장의 45.25%를 점유하고 있음 . 바이어들의 특정 브랜드에 대한 수요 및 선호는 제품의 가격에 따라 결정되고, 품질은 가격 다음의 고려사항임.

 

  ㅇ 이집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최우선이며, 바이어는 시장 진입을 원하는 국내 기업에 시장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해 판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음.

 

  한국산 제품은 좋은 품질을 가진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으나,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떨어짐.

 

  ㅇ 이에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 홍보하고 교류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관련 현지 유망 전시회는 아래와 같음. 


전시회명

Electricx & Lightex 2017

전시 품목

International Power, Energy, and Security Forum for Egypt, Middle East & North Africa

개최 장소 및 개최주기

이집트, 카이로(매년 개최)

장소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예정 일자(2017)

2017123~5

웹사이트

www.electricxegypt.com

 

  ㅇ 아울러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조명 및 건물 산업분야 전시회인 Light+Building Trade Fair(독일 개최)에 대한 참가도 권장할 만함. 이 전시회에는 많은 이집트 바이어가 참가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많은 바이어가 참가함.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현지 주요 일간지,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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