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커져가는 미국 VR 시장에 주목하라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수빈
  • 2017-01-05
  • 출처 : KOTRA

- 미국 차세대 ITC 산업이 주목하는 VR -

- 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이 향후 VR 시장을 좌우할 것 -

 


□ VR이란?


  VR의 정의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를 의미. 사용자는 실재하는 디바이스를 이용해 조작이나 명령을 가하는 등 가상현실 속에 구현된 것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함.


급속도로 확대되는 VR시장


  ㅇ VR은 무인자동차, AI 및 드론 등과 함께 차세대 주목 받는 기술 중 하나이며, 2016년 VR산업의 열기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KZERO에 따르면, 전 세계 VR 시장 규모는 2014년부터 시장 진입 후 점차 시장크기가 확대되기 시작해 2015년 2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고, 2016년은 전년대비 65% 성장한 3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이러한 성장세는 오는 2018년에 이르러 약 5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스크린샷 2016-12-28 오후 8.04.01.png

자료원: KZERO

 

  ㅇ VR산업에서 제품 경쟁우위 선점을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짐.

    - PC, 모바일 및 콘솔 등 각 영역에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 소니, MS, 페이스북 및 구글 등과 인텔, 퀄컴 및 엔비디아 등 전통의 PC 부품 제조사들도 VR시장에 적극 진입 중


  ㅇ 현재 수익모델 증가에 따라 활발한 투자가 진행되는 단계

    - 20th Century Fox, 컴캐스트, 디즈니 및 HBO 등 VR 산업에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됨.

 스크린샷 2016-12-28 오후 9.09.56.png

                                         자료원: FC Technology


  ㅇ 미국 전체 VR산업 예상 매출액(2017~2026년)

    - 그린 라이트 인사이트(Greenlight Insights)는 미국 가상현실 시장이 향후 2년간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성장이 가속화돼 2026년까지 매출액이 38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함.

스크린샷 2016-12-28 오후 6.44.55.png

자료원: Greenlight Insights

 

  KZERO의 보고서에 따르면, VR 하드웨어 시장의 규모는 증가하나 그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전망 

    - 2014~2018년 소비자 HMD 소매 가격이 2014년 평균 350달러에서 2018년에는 약 100달러선으로 꾸준히 하락할 것으로 예상함.

    - 이와 달리 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콘텐츠 주도 시장으로 변모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KZERO


전망 및 시사점

 

  ㅇ VR 강국인 미국 시장에서 가상현실시장은 점차 거대해질 것으로 전망됨.

    -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삼성전자 등 IT 관련 글로벌 기업들은 미래의 핵심기술로 VR을 지목함.

    - 골드만삭스 리서치에 따르면, 앞으로 VR 시장은 PC 시장과 비슷한 크기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VR 기술과 융합이 가능한 여러 산업에서의 다양한 변화들이 시작됨.


  ㅇ 초기 VR시장은 HMD와 게임 소프트웨어가 시장의 주류였으나 앞으론 다양한 플랫폼,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전체 VR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함. 
 

  ㅇ 현재 국내 VR 관련 기업들은 하드웨어 부문에서는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콘텐츠 측면에서는 경쟁력이 매우 낮음. 

    - 미래창조과학부는 2020년까지 정부 2790억 원과 민간 1260억 원인 총 4050억 원을 투자해 국내 VR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힘.

    - 국내기업은 정부 정책과 투자를 통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콘텐츠 확보를 위한 활발한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FC Technology, Greenlight Insights, KZERO, Goldman Sachs Research, digieco,wikipedia, Statista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커져가는 미국 VR 시장에 주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