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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필기구 시장 키워드는 디자인·친환경·기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임건희
- 2016-12-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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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웰빙 라이프와 맞물려 친환경 필기구 인기 -
- 스마트, 디지털 필기구 전망 긍정적 -
□ 홍콩 필기구 시장 현황
ㅇ 필기구 시장의 매출 상승세, 특히 펜류의 비중 높아
- 홍콩의 필기류 매출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전체 필기구 시장의 매출규모는 2015년 기준 11억1820만 홍콩달러를 기록하며 2010년에 비해 18.3%, 전년대비 2.4% 가량 상승함.
- 펜류는 럭셔리 제품들의 활약으로 2015년 기준 7억7530만 홍콩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체 필기구 시장에서 가장 높은 69% 이상 차지함. 마커 및 하이라이터는 비즈니스, 기관, 학생 등이 구매하며 2015년 기준 2억1560만 홍콩달러로 전체의 19%가량을 기록함.
- 필기구 시장의 매출 상승세가 그리 크지 않은 이유는 홍콩 소비자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 증가, 친환경/페이퍼리스에 대한 인식에 기인함. 학생이 문구류의 가장 큰 소비층인 반면, 은행 및 기업들은 점점 디지털화되는 여건에 발맞추어 문구류 사용을 줄이는 대신 이메일, 쉐어드라이브, 노트패드 가젯 등을 이용하고 있음.
홍콩 필기구 시장 매출량 비교
(단위: 백만 홍콩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펜
628.3
670.1
709.8
738.4
754.7
775.3
마커 및 하이라이터
192.6
194.0
200.0
205.0
209.7
215.6
필기용 액세서리
44.3
46.5
48.2
50.5
52.4
53.8
컬러링
51.6
50.6
49.0
47.9
47.0
46.3
연필
28.5
29.2
29.0
28.7
28.3
27.3
총 필기구
945.3
990.3
1,036.1
1,070.5
1,092.0
1,118.2
자료원: Euromonitor
ㅇ 필기류 브랜드별 비교분석
- 홍콩 필기구 시장의 선두주자는 2014년 약 14%를 기록한 독일 고급 필기구 브랜드인 몽블랑이지만, 뉴웰 버메이드사가 파커와 워터맨을 내세워 경쟁하고 있음. 한편, 몽블랑은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음.
- 볼펜, 연필, 컬러링, 마커, 하이라이터 등의 필기구는 파이롯트, 제브라, 유니, 스타빌로, 스테들러, 파버카스텔, 펜텔 등의 인기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음. 파이롯트는 펜류 중에서는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은 편인데, 이는 꾸준한 마케팅과 혁신적인 신제품 출시 등에 기인함.
- 파버카스텔은 2014년에 컬러링 부문에서 25%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함. 파버카스텔의 제품들은 홍콩의 문구점, 서점 등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홍콩에서 다양한 색상 및 크기의 컬러링을 보유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각인돼 있음.
홍콩 필기구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2010
2011
2012
2013
2014
몽블랑
11.9
12.8
13.4
13.6
13.7
뉴웰 러버메이드(파커/워터맨)
12.3
12.7
13.4
13.6
13.6
파이롯트
10.5
10.1
9.9
9.8
9.9
제브라
8.9
8.5
8.3
8.3
8.3
크로스
5.8
6.1
6.5
6.5
6.5
펠리칸
5.1
4.9
4.9
4.8
4.8
유니
4.8
4.6
4.5
4.5
4.5
펜텔
4.3
4.1
4.0
4.0
4.0
스타빌로
3.4
3.3
3.2
3.2
3.2
파버카스텔
2.4
2.3
2.1
2.0
2.0
스테들러
1.6
1.5
1.4
1.3
1.3
자료원: Euromonitor
□ 홍콩 필기구 시장 트렌드
ㅇ 다양한 색상과 편안한 촉감
- 제조업체들은 지속적으로 혁신적이고 고퀄리티의 만년필, 볼펜, 샤프 등을 선보이고 있음. 이러한 신제품 출시는 최대 고객층인 어린이들, 청소년 및 대학생들을 사로잡기 위함임.- 유니크한 디자인과 화려한 색상은 필기구 판매의 주요 원동력으로, 단순히 필기만 하는 용도보다는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필기구 등이 선호됨. 최근 홍콩 소비자들은 필기구 구매 시 실용적인 측면만을 고려해 구매하기 보다는 디자인도 고려해, 트렌디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한다고 밝힘.
- 일례로, 파이롯트는 새로운 아크로볼펜을 출시했는데, 아크로볼펜은 편안한 그립감과 글 쓰기 부드러운 촉감 덕분에 우수한 실적을 보이며 파이롯트의 인기 볼펜이 될 것으로 예측됨. 젤볼펜 또한 뚜렷한 색상, 편안한 그립감,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덕분에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음.
파이롯트의 아크로볼펜
자료원: 파이롯트 홈페이지
ㅇ 친환경 필기구
- 원래부터 웰빙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홍콩 소비자들은 대기오염 악화 등으로 인해 더욱 건강에 민감해지면서 친환경 필기구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 홍콩의 사무용품 시장에서 A4용지와 펜류가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만큼, 필기구는 친환경적 개념을 도입해 제조하기 적합하며 시장성 또한 충분함.
- 현재 재활용 가능한 연필, 나무로 만든 필기구, USB 필기구, 신문지 및 옥수수 펜 등 기존의 필기구와 차별화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친환경적이면서 디자인 역시 세련된 필기구는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
- 파버카스텔은 친환경 수성 페인트의 카스텔 라인업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 수성안료 제작기술 등의 친환경 기술을 개발해 독성이 없는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친환경 필기구
자료원: 브랜드별 홈페이지
ㅇ IT, 스마트 필기구 등 새로운 기능 탑재
- 필기구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의 필기구가 홍콩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필기구 후면에 초소형 카메라, 녹음기, 레이저 포인트, USB 플러그 등을 장착해 부가가치를 높인 상품 등이 그 예임.
- 디지털 펜 또한 신기술을 이용한 필기구로서, 적외선과 초음파 등을 이용해 종이에 써진 글이나 그림을 데이터화해 디지털 기기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임. 적외선/초음파 수신기를 종이 위에 고정해 발신기가 내장된 펜으로 글을 기재하면, 수신기로 보내진 데이터가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에 나오는 방식으로서 주로 기업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음.
적외선/초음파 방식 디지털 펜
자료원: 브랜드별 홈페이지
□ 홍콩 필기구 시장 시사점
ㅇ 친환경, 디자인, 기능 등의 트렌드를 고려한 필기구 파악
- 친환경 트렌드, 세련된 디자인, 스마트한 기능 등을 탑재한 필기구는 최근 선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발전함. 이에 따라, 홍콩의 전통적인 사무용품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선물용으로도 적합하다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주는 것도 시장 진입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음.
- Chung Nam과 Commercial Press 등 서점과 미술용품 스토어들은 최근 다양한 필기구를 대형으로 전시해 놓았음. 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토어 콘셉트 스토어인 Muji, Log-On 등도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 즉, 최근 필기구는 단순히 글 작성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 거듭났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홍콩 정부가 문화예술 분야의 발전을 강조하며 West Kowloon Cultural Districts와 협업하고 Sheung Wan에 아트갤러리들을 설립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미술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트렌드가 생길 것으로 예측됨. 이에 따라, 컬러링을 비롯한 디자인 부문에서 뛰어난 필기구는 전망이 밝음.
ㅇ 가격경쟁력 높은 제품으로 온라인 판매 병행- 홍콩의 필기구 내수시장은 고가의 일본산과 저가의 본토 중국산이 주로 경쟁하고 있음. 필기구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며 높은 퀄리티의 필기구를 원하기 때문에, 중저가의 가격경쟁력을 가졌으면서 세련된 필기구를 출시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임.
- 최근 온라인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판매를 하지 않는 작은 문구점들은 타 제품들과 경쟁하기 어려워질 수 있음. 일반적으로 오프라인에서는 온라인만큼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기 힘든 만큼, 온라인상으로도 판로를 개척해 매출 상승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함.
- 마케팅과 프로모션 또한 매출 상승의 원동력인데, 홍콩 필기구 업체들은 1월에 개최되는 홍콩국제문구박람회 등의 영향력 있는 국제적 행사들을 통해 비즈니스 확장, 시장 기회 탐색,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홍보 등을 모색할 수 있음.
- 홍콩의 9월과 1월은 신학기(Back-to-school) 시즌을 맞이해 학생들이 엄청난 물량의 필기구를 구매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프로모션/이벤트를 진행해 학생층을 공략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HKTDC, South China Morning Post, 브랜드별 홈페이지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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