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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게임시장을 공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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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민정
  • 2016-02-25

 

미국 게임시장을 공략하라

- 미국과 중국은 게임 산업의 양대 산맥 -

- 문화 속 게이머의 성향 파악 요구 -

 

 

 

□ 미국시장 동향 및  특성

 

 ○ 미국은 게임산업에서 중국과 함께 단일국가 기준 1, 2위를 다투는 주요 시장임.

  - 1위를 수성하던 미국은 2015년 말 2위였던 중국이 23%의 급격한 성장세로 추격해옴에 따라 1, 2위가 바뀔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전체 게임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시장이 15.9%로 성장세를 이끌고 있고, 중국이 스마트폰 보급의 증가로 가장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임.

  - 1위 추월의 위협에도 미국은 세계 굴지의 개발사들과 퍼블리셔들의 지리적 기반지이며, 이들이 미국 시장에서의 게임 출시와 성공을 기반으로 세계로 점유율을 확대하는 영향력이 큰 게임시장임.

 

 ○ 북미 지역에서 플랫폼별 시장 동향

  - 시장 규모에서 PC 온라인 게임이 1위, TV/Console 비디오게임이 2위에 랭크됐으나 모바일  게임이 21%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그 뒤를 빠짝 따르고 있음.

  - 비디오게임과 PC 게임의 성장세가 각 2%, 7%인 점을 감안하면 빠른 시간 내에 모바일게임이 1위를 차지 할 것으로 예상됨.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5)

    

자료원: 뉴주 2015년 4월

 

미국 게임 플랫폼별 시장규모 및 전망(2015)

 

자료원: 뉴주 2015년 5월

 

 ○ 미국 시장의 특성은 곧 게이머들의 특성과 직결

  -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모바일 게임이 증가하면서 여성 게이머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함.

  - 아직은 대부분의 여성 게이머들이 돈을 지불하지 않는 무료게임에 치중해 있지만, 한 달에 25달러 이상을 결제하는 Big Spenders 그룹에서도 38%를 차지하며 향후 유료 게임시장에서도 비중을 높여 갈 것으로 예상됨.

  - Big Spenders 그룹에서 절대 우위를 차지하는 그룹은 21~35세의 남성 게이머로 전체 중 30%를 차지함.

  - 미국 시장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장르는 퍼즐게임이며, 이외에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캐주얼게임이 인기가 있음.

  -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스토어를 통해 퍼블리싱 되며 아마존의 경우 높은 가능성을 보이지만 아직은 규모가 작음.

  - 대규모 게임사들이 시장을 독식하는 현상을 보이고, 주요 모바일 인기 게임으로는 Clash of Clans, Candy Crush, Game of the War가 있음

 

북미지역 모바일 게이머 분석

자료원: 뉴주 2014

 

□ 경쟁사 동향

 

 ○ Supercell

  - 핀란드 게임회사. "클래시 오브 클랜”과 “헤이데이” 게임을 출시한 회사

  - 전세계 가장 주목 받는 IT기업이자 매출 1위 모바일게임사임.

  - 전체 직원수는 150명에 불과하나 단 3개의 모바일 게임으로 조단위 매출실적 기록함.

  - 2013년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이 지분 51%를 인수했음.

  - 해외시장 진출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들여 초반 인지도 확보 전략 구사

  - 게임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게임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수익 실현함.

  - 국민기업 노키아를 대신하는 핀란드 대표 국민 기업임.

 

 ○ King Digital Entertainment

  - 영국 게임회사로 모바일 퍼즐게임 '캔디크러쉬'를 출시한 업계 2위 기업.

  - 2015년 11월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로 유명한 미국 액티비전블리자드에 인수

  - 이번 인수는 PC, 콘솔게임의 강자인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모바일 게임시장을 강화하고, King사의 주 고객인 여성고객 유치에 주력하려는 전략임.

 

 ○ Machine Zone

  - Machine Zone의 주력 게임인 “게임오브워”는 글로벌 매출 순위 1위로 일일 매출이 145만 달러로 추정됨.

  - 전체 게임사(모바일, 콘솔, PC)중 2015년 한해 가장 많은 TV 광고비를 지출한 회사임. (venturebeat.com 2016.1.11.)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미국 시장은 상위 몇 개 게임사가 독식하고 있고 진입 장벽이 높음.

  - 이들 게임사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과 광고비용을 지불하며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음.

  - 브랜드 인지도가 약한 한국 기업은 유력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게임을 출시하는 전략도 고려   

 

 ○ 현지에 맞는 마케팅, 유통전략이 필요함. 미국 게이머들의 선호 장르, 게임.

  - 구매방식과 결제방식 선호도, 게임사용 환경을 조사하여 현지화에 맞춰야 함.

 

 ○ 미국 현지 상황 파악을 위해 전시회와 컨퍼런스의 지속적 참석과 네트워킹 구축이 중요

  -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다음 사업 아이디어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

 

게임관련 전시회 및 행사

  

 

 

자료원: venturebeat.com, 뉴주 2014,뉴주 2015년 5월, Supercell, Machine Zone, King Digital Entertainment 외 실리콘밸리 KOTRA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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