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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아지는 보안 수요, 스마트해지는 우즈베키스탄 열쇠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채병수
  • 2015-12-09
  • 출처 : KOTRA

 

높아지는 보안 수요, 스마트해지는 우즈베키스탄 열쇠

- 사무실·숙박시설 중심으로 디지털 설비 수요 증가 –

 

 

 

□ 도어락 시장 개요

 

 ○ 우즈베키스탄에서는 일반 열쇠, 비밀번호, 전자 마그네틱 열쇠, RFID 카드식 열쇠 등을 이용한 잠금장치가 주로 사용되고 있음.

  - 일반 가정집에서는 대부분 일반 열쇠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사무실 및 상점에서는 일반 열쇠 또는 디지털 비밀번호 잠금장치를 사용

  - 주거시설의 1층 현관에는 아날로그식 비밀번호 잠금장치 또는 전자 마그네틱 열쇠 잠금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RFID 카드식 잠금장치는 일부 호텔에서 사용되고 있음.

 

 ○ 일반적으로 RFID 카드식 및 디지털 비밀번호 잠금장치의 경우 보안설비 제조·설치 업체에서, 그 외 잠금장치는 문 제작 업체에서 수입해 유통·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아날로그식 비밀번호 잠금 장치

 디지털 비밀번호 잠금장치

자료원: Allbiz, Poremontu

 

□ 우즈베키스탄 시장 내 주요 활동 기업

 

회사 로고

특징

 - 중국계 기업

 - 지문 인식, RFID 카드식 등 첨단 잠금장치 제조

 - http://www.deluns.com/

 - 1992년 설립된 러시아계 기업

 - 주로 1층 공동 현관 및 가정집에 사용되는 잠금장치 제조

 - 카자흐스탄 내 지사 보유

 - http://www.mettem.ru/

 - 이탈리아계 기업

 - 고급 열쇠 잠금장치 제조

 - 미적 기능 중시한 제품 출시

 - http://www.bosettimarella.it/

 - 터키계 기업

 - 타슈켄트 국제비즈니스센터 등에 일반 열쇠 잠금장치 설치

 - http://www.ozruh.com/

자료원: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 우즈베키스탄 시장 동향 및 전망

 

 ○ 타슈켄트 시, 2013년 타슈켄트 시 소재 아파트 1층 출입구를 대대적으로 보수하는 등 주거시설 보안 강화 노력 중

  - 2013년 4월 9일 타슈켄트 도시위원회는 ‘타슈켄트 시 내 아파트 리모델링 및 유지에 관한 조치’ 시행을 발표했으며, 시행 목적은 현대적 요구에 맞는 주거지 활용 및 주민의 안전 보장임.

  - 타슈켄트 시청, 2013년 단계적으로 아파트 1층 현관 출입구 리모델링 및 출입 보안장치 설치

  - 2013년 타슈켄트 시 소재 아파트 내 1층 현관 출입구 총 3만6115개 중 1만2315개를 수리, 1만9907개에 잠금장치 설치

 

 ○ 우즈베키스탄 내 잠금장치를 생산하는 업체가 매우 적은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에 따라 대부분 외국제품을 수입하는 상황임. 잠금장치 수입액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

  - 잠금장치 수입액 전년대비 증가율은 2012년 기준 7%, 2013년 16%, 2014년 65%을 기록함.

  - 2012~2014년 동안 중국이 모두 1위를 차지했으며, 2014년의 경우 우즈베키스탄 수입액의 55.57%를 차지했음.

 

기타의 자물쇠(HS Code 830140) 수입통계

                        (단위: 천 달러)

국명

2010

2011

2012

2013

2014

중국

227

960

1,409

1,646

3,378

터키

1,436

1,235

1,112

1,313

1,053

리투아니아

106

137

122

197

357

라트비아

144

206

203

343

279

러시아

64

107

210

123

210

대한민국

4

7

2

14

113

독일

27

25

51

31

14

기타

486

298

75

22

674

총수입

2,494

2,975

3,184

3,689

6,078

자료원: Trademap

 

 ○ 현지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아직까지 우즈베키스탄 시장 내에서는 품질보다는 가격 요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함.

  - 우즈베키스탄 내 중국 제품은 가격경쟁력이 높으며, 디자인 수준 역시 가격 대비 높은 편으로 평가됨.

  - 최근 숨(Sum)화 화폐가치 하락에 따라 전반적인 바이어 구매력이 약화된 상황이므로 가격에 대한 중요성은 높아질 것으로 보임.

 

(참고) 우즈베키스탄 HS Code 8301 수입 시 부과세

HS Code

수입 관세

기타 세금

8301

10%

소비세: 0%

부가가치세: 20%

단, HS Code 830140.9000 및 830120.0001의 경우 1㎏당 최소 1달러 이상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관세청

 

□ 진출 전략 및 시사점

 

 ○ 분실 및 도용의 우려가 없는 비밀번호와 카드형태의 잠금장치는 우즈베키스탄 내 시장잠재력이 높음.

  - 다만, 아직까지 일반 열쇠에 대한 수요가 높은 거주지보다 사무실, 숙박시설 등에서 수요가 증가할 전망

 

 ○ 디자인 및 부가기능을 요하는 제품보다는 가격적인 면이 우즈베키스탄 시장에서 중요한 요인이므로, 이에 걸맞는 제품 위주의 시장 진출 전략이 요구됨.

  - 현재 우즈베키스탄 내 숨(Sum)화 환율 급등으로 인해 관련업계 전반의 구매력이 약화됐으므로 제품 수입 시 가격 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당분간 클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Gazeta.uz, 우즈베키스탄 관세청, TradeMap, Lex.uz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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