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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김덕영
  • 2015-10-05
  • 출처 : KOTRA

 

인도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

- 인도는 현재 車생산량 6위, 시장 규모 4위 국가로 ’16년까지 세계 3위 시장규모로 성장 예상 -

- 인도 정부의 ‘Make In India’ 캠페인과 수출 육성 정책 적극 활용 필요 -

 

 

 

□ 인도 자동차부품 시장의 중요성

 

 ○ 2014/2015년 회계연도 기준, 인도의 자동차 생산량은 총 2336만 대이며, 생산량 기준 세계 6위

 

2011/2015년 인도 자동차 생산현황

                         (단위: 만 대)

자동차 생산

2011/2012

2012/2013

2013/2014

2014/2015

승용차

3,146,069

3,231,058

3,087,973

3,220,172

상용차

929,136

832,649

699,035

697,083

삼륜차

879,289

839,748

830,108

949,021

이륜차

15,427,532

15,744,156

16,883,049

18,499,970

총계

20,382,026

20,647,611

21,500,165

23,366,246

주: 인도의 회계연도는 전년 4월부터 올해 3월이며, 2014/2015년은 2014년 4월부터 2015년 3월까지를 의미함.

자료원: 인도 자동차 제조자 협회(2015년 9월)

 

 ○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대인도 수출액은 지난 3년간 꾸준히 감소하는 중

  - ‘Make in India' 등 제조업 유치 전략으로 현지 공장 설립 등 투자 장려. 반면 완성차 및 자동차부품 등에 대해 높은 수입관세 부과

   * 완성차의 CKD부품(반조립부품)에 대한 실효 관세율: 30%

 

2013~2015년 한국의 국가별 자동차부품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자동차부품 수출

(MTI: 7420)

2013

2014

2015 (7월)

금액

전년 대비

금액

전년 대비

금액

전년 대비

전 세계

26,079

6.0

26,635

2.1

15,212

-4.4

인도

1,252

-21.5

1,065

-14.9

648

-1.2

자료원: KITA 무역통계

 

 ○ 인도 정부는 자동차 산업을 내수뿐 아니라 수출상품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

  - 인도 자동차산업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0%의 고성장을 지속했으며, 인도 자동차공업협회는 인도 자동차산업의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부문별 세계 순위권에 들 것으로 전망

   · 2016년 기준: 승용차(7위), 상용차(4위), 삼륜차(1위), 이륜차(2위) 전망

  - ‘자동차산업 발전계획(Automotive Mission Plan 2006-16)’에 따라 R &D 강화, 전기자동차 보급 등 첨단 기술도 지원

   ·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제조세 인하(10% → 5%), 관련 부품 수입관세 전액 면제 등

  - 2006년 인도 정부의 소형차에 대한 세금감면 정책으로 글로벌 회사들의 소형차 제조 허브로 부상

 

 ○ 우리나라 자동차부품 기업의 경우 인도 내에 약 120개사가 진출해 있으며, 대부분 현대자동차의 동반 진출 기업임.

  - 2015년 현재, 현대차의 시장점유율은 17%로 인도 시장 진출 완성차 기업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1위는 마루티-스즈키사로 인도 내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음.

 

인도 진출 주요 한국 자동차업체 개요

            (단위: 백만 달러)

기업명

품목

매출액

현황

현대차

완성차

201.8

(2015년 상반기 기준)

1998년 인도 시장에 진출해,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26만 대, 시장점유율은 17%

C사

새시

11.2

(2015년 3월 기준 분기 실적)

2009년 GM India의 1차 협력업체로 진출

M사

자동차 차체

44.1

(2015년 상반기 기준)

2007년 인도에 진출해 현대차의 1차 협력사로 운영 중

자료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자료

 

 ○ 자동차&부품업체들

 

구분

업체명

개요

완성차

Maruti

Suzuki

- (기업 개요) 1984년 인도 정부의 주도로 일본 스즈키사와의 합작을 통해 사업을 시작. 현재 시장점유율은 40%이며, 델리 주변 구르가온에 소재한 디젤엔진 생산시설 증산 계획

- (매출액) 69억 4,100 만달러

- (주요 소싱 분야) 자동차 OEM 파트

- (한국 벤더기업) P사

완성차

Honda

- (기업 개요) 2007년 1월 이래 소형차 시장 진입을 선언했으며, 델리 주변 그레이터노이다에 위치한 제1공장과 120㎞ 거리의 타푸카라에 위치한 제2공장 보유

- (주요 소싱 분야) 자동차 OEM 파트

완성차

Ashok

Leyland

- (기업 개요) 1948년 설립된 인도 내 상업용 차량 전문 제조업체이며 방산 차량 버스 전문 제조업체임. 인도 내 상업용 차량 점유율 2위 회사이며 세계에서 4번째로 큰 버스 제조사임. 현재 6개의 생산시설을 가동 중이며 매년 6만 대의 차량과 7000여 개의 엔진을 판매 중

- (주요 소싱 분야) 자동차 OEM 파트

- (한국 벤더기업) D사, W사

완성차

FIAT

- (주요 소싱 분야) 자동차 OEM 파트

- (한국 벤더기업) P사, M사

자동차

부품

Aurangabad Electricals

- (기업 개요) 차량에 제공되는 알루미늄 주물과 기계화부품을 생산하는 인도의 글로벌 기업으로, 8개주에 걸쳐 생산시설을 가지고 있음. Die Cast(GPDC&GDC)에서부터 전기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품을 생산함.

- (매출액) 1억 2,500 만달러

- (주요 소싱 분야)자동차 OEM 파트, 자동차 에프터마켓, 상업용 차량파트

- (한국 벤더기업) H사, D사

자동차

부품

Enco engineers combine

- (기업 개요) 차량용 판금을 주로 Maruti Suzuki India에 공급하는 회사로서 프레싱, 용접, 표면코팅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음. 사업파트너로서는 Msil, bosch, continental, bridgestone TVs가 있음.

- (매출액) 2,100 만달러

- (주요 소싱 분야) Molds&Tools

 

 시사점

 

 ○ 인도 자동차 시장의 잠재력은 크지만, 진출 전략은 현지 정책과 환경에 맞출 필요가 있음.

  -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소형차 수요와 양질의 노동력, 긍정적인 거시경제 전망 등 인도 자동차, 부품시장의 잠재성은 매우 큼.

  - 인도 정부는 글로벌 제조, 수출강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인도를 생산거점으로 한 중동, 아프리카로의 진출 확대 가능

   · 인도 정부는 수출조건부 수입부품에 대해 관세혜택을 주는 등 수출 제조업 적극 육성 중

   · L사는 지난 8월 인도 생산품의 수출비중을 10%→15%로 확대 결정함.

  - 하지만, 국내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부품수출을 통한 현지 진출보다는 현지 투자 진출을 장려하는 바, 이에 맞는 진출 전략 및 사업의 수립이 필요함.

   · 상담 시, 대부분의 인도 완성차 업체는 현지 공장 설립을 참가업체들에게 권유함.

 

 

자료원: 인도 자동차 제조자 협회(SIAM), IBEF, KITA, 금감원 전자공시자료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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