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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쓰촨, 바이지우(白酒) 산업의 위기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4-05-15
  • 출처 : KOTRA

 

쓰촨(四川), 바이지우(白酒)산업의 위기

- 쓰촨 바이지우 산업발전 연구조사 발표 -

 

 

 

자료원: 四川经济

 

□ 쓰촨성 바이지우산업 현황

 

 ○ 쓰촨 분지는 바이지우 생산에 우세한 조건을 지지며, 생산기술이 중국 내에서도 손꼽힘.

  - 쓰촨성 바이지우는 역사가 깊고, 세계 6대 증류술 중 하나를 차지

  - 전통적인 양조방법으로 생산하며, 세계적인 바이지우 대표 브랜드를 보유함.

 

 ○ 새 지도부 출범 이후 고급 바이지우의 판매 하락

  - 반부패정책인 *'삼공소비(三公消)' 제한으로 판매시장이 위축됨.

  - 고급 바이지우 업계의 손실이 벌어진 반면, 중저가의 술은 안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중

 

 * 삼공소비(三公消費)

 - 출장비, 차량비, 접대비를 일컬음.

 - 중국 정부는 정치개혁 일환으로 '부정부패 타파'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삼공경비 축소'를 강력한 정책으로 내세움.

 

 ○ 2012년 후 시장 공급이 수요를 초과해 지속적인 이윤 하락

  - 여러 해 동안 높은 수요를 보였으나, 2012년 이후 시장 수요가 확연히 떨어짐.

  - 2009~2012년 바이지우 생산 판매율이 모두 100%를 초과, 2013년 이후 판매율은 이례적으로 98.6%까지 하락, 바이지우의 총 생산량이 수요를 초과함.

  - 2009~2012년 전국 바이지우 업계의 이윤은 줄곧 성장을 유지했으며, 이에 세금(利) 또한 증가함. 2012년 최고를 기록한 후 매달 하락함.

  - 2012년 대비 2013년 매출액은 5.5%의 성장이 있었으나 세금과 이윤은 11.5%와 16.1%가 떨어짐.

 

□ 2012년 바이지우(白酒)산업의 신1차 조정기 진입 후 지속적인 지표 하락

 

 ○ 바이지우산업이 삼공소비(三公消) 제한정책으로 *신(新)1차 조정기에 진입해 쓰촨 바이지우 업계가 그 규모와 구조에 따라 가장 먼저 하락세의 영향을 받음.

  - 2013년에서 2014년 1분기까지 쓰촨성 바이지우업계의 지표가 꾸준히 하락함.

  - 쓰촨성 정부연구실, 쓰촨 **중국 바이지우 골든 트라이앵글 주류협회와 조를 구성해 이빈(宜), 루저우(州), 더양(德), 치옹라이(邛崃) 등의 쓰촨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진행함.

 

 * 신(新) 1차 조정기

 - 바이지우 업계의 이상적 발전과 이성적 소비를 목적으로 적정 가격대의 제품군을 개발해 업계의 브랜드 이미지와 지립을 수립하고자 함.

 ** 중국 바이지우 골든 트라이앵글 주류협회

 - 중국 내 바이지우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업종 관리 체계 및 양호한 이미지 수립에 책임을 짐.

 

□ 쓰촨성 바이지우 매출액 하락의 원인

 

 1. 지나친 바이지우산업의 규모 확장
2011년 중국 바이지우 생산량이 1025만6000㎘에 달했으며, 현재는 960만㎘를 목표로 함. 2015년 전국 바이지우 생산 능력은 2051만㎘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성인 남성 4억의 인구가 마신다고 가정해 볼 때, 1인당 매년 102.5병을 마시는 것과 같음.

 2. 바이지우 기업의 사치품, 투자상품의 속성 추구
바이지우 기업이 더 높은 이윤을 추구하려고 지속적으로 가격을 높여 주 소비계층과 멀어지게 됨.

 3. 신제품 개발 부족
강한 소비성향을 띈 중국 젊은층을 위한 신제품 개발이 부족한 상황

 4. 저품질 바이지우 생산
소규모 양조공장의 저품질 바이지우가 순수한 양곡 발표 주시장을 위협함.

 5. 국외 브랜드 진입
2014년 *청주 당주(糖酒)
 박람회에서, 와인전시구역 면적이 처음으로 바이지우 전시구역을 추월함. 양주, 적포도주 등의 진입이 바이지우 업계에 충격을 주고 있음.

자료원: 四川经济

 

 

박람회명(한국어)

2014년 청두 당주(糖酒)박람회

전시품목

바이지우, 와인, 식품, 조미료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청두/연 2회

규모(참가업체 수)

30여 국가 약 10만 업종 참여

개최기간(2014년)

2014년 3월 28~31일

웹사이트

http://tjh.tjkx.com/

자료원: 바이두(百度)

 

□ 쓰촨성 바이지우 매출액, 세금(利税), 이윤 변화

 

 ○ 2013년 쓰촨성의 바이지우 기업의 매출액은 5.5% 성장, 세금과 이윤은 각각 11.5%, 16.1%가 하락함.

  - 쓰촨의 바이지우 업계가 전국에서 주요한 입지에 있으나, 술은 많이 생산하는 성(省) 중 감소폭이 비교적 큼.

 

자료원: 四川经济

 

□ 쓰촨성 바이지우 산업의 문제점 해결방안 및 시사점

 

 ○ 전문가는 바이지우산업 조정 3~5년 후 업계의 새로운 1차 신장을 예상

  - 쓰촨의 바이지우 브랜드와 생산기술은 우수한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업계 손실의 빠른 회복이 예상됨.

  - 기존 바이지우시장 거품이 제거되면 비교적 좋은 품질과 가격 책정이 이뤄져 소비자의 지지를 얻을 것임.

 

 ○ 바이지우 브랜드 영향력 제고

  - 쓰촨의 바이지우 지역 브랜드 영향력 향상을 위해 기업 통합 및 산업 개편을 진행

  - 바이지우산업의 발전을 추진하는 일에 지역과 기업이 적극 참여해 강한 브랜드 입지를 세워야 함.

  - 실력 있는 기업과 전략 투자자를 끌어오면서 우수한 브랜드는 현지 자원을 이용해 쓰촨성 밖으로 진출을 모색

 

 ○ 중국의 경제수준 향상을 볼 때 중국의 주류시장 성장잠재력은 매우 큼.

  - 청두 당주 박람회에서 와인이 바이지우의 전시구역을 추월한 것을 볼 때 수입주류에 대한 관심과 시장 규모가 계속 커질 것임.

  - 한류열풍의 영향과 현재 중국 바이지우 시장의 공백이 우리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는 데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임.

 

□ 쓰촨성 대표 바이지우 브랜드

 

브랜드

브랜드 정보

 - 회사명: 우량예 그룹 유한회사(五粮液集有限公司)

 - 본사 소재지: 쓰촨성 이빈시宜市)

 - 주요상품: 우량예(五粮液)

 - 수수, 쌀, 찹쌀, 옥수수, 밀 등 5가지 곡물을 재료로 함. 중국의 증류주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가지며, 국가 공식 행사나  귀빈 대접 시 주로 사용

 - 회사명: 쓰촨 쉐이징팡 주식회사四川水井坊股有限公司)

 - 본사 소재지: 쓰촨성 청두시成都市)

 - 주요상품: 쉐이징팡(水井坊)

 - 가장 오래된 양조장을 가진 것으로 기네스에 등재됨. 마오타이주, 우량예주와 함께 중국3대명주중, 600년의 가장 긴 역사를 지님.

 - 회사명: 지엔난춘 유한책임회사(四川南春集有限任公司)

 - 본사 소재지: 쓰촨성 몐주시(宜市)

 - 주요 상품: 지엔난춘(南春)

 - 1963년 '사천명주'의 이름을 얻고 ,1979년 제3회 전국주류평가대회에 금장을 수상해 명주반열에 들어감. 카이 강(凱江) 부근에서 생산된 좋은 품질의 수수, 쌀, 찹쌀, 옥수수, 밀을 사용해 생산

 - 회사명: 루저우 라오지아오 회사 (州老窖公,)

 - 본사 소재지: 쓰촨성 루저우시 (州市)

 - 주요 상품: 구어지아오(窖)

 - 진한(秦)시대부터 생산함. 누룩제조, 원료배합, 발효, 원주저장, 상품관리까지 전통기법을 사용하여, 최소 5년 이상 숙성한 후 상품화 됨.

자료원: 바이두(百度)

 

 

자료원: 四川经济, 中投咨询询网, 中国际线, 바이두 등 KOTRA 청두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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