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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자동차 구매는 김여사가 결정한다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3-04-26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자동차 구매는 김여사가 결정한다

- 이탈리아 여성의 자동차 구매 성향 -

- 구매결정권을 가진 여성소비자 취향 적극 반영해야 -

 

 

 

 이탈리아 여성 자동차 구매 성향

 

 o 작지만 새 차를 선호

  - 최근 www.automobile.it가 250명의 이탈리아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탈리아 여성은 작지만 새 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응답자의 61.1%는 중고차보다 새 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크기별 선호도에서는 49.8%가 중·소형차를, 23.6%는 미니카 또는 슈퍼미니카, 중형차와 왜건형은 각각 15%와 2.4%로 조사됨.

 

 o 가장 매력적인 가격은 9000유로 이하

  - 자동차 구매에서 응답자의 85%는 기술적인 부분인 성능을 중요시하고, 15%만이 디자인 등의 감성적 부분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함.

  - 또한, 구매 시 최우선 고려사항은 가격으로, 이탈리아 여성들이 생각하는 City car 구매를 위한 적정 가격은 8660유로이며 해당 선호 모델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은 7932유로의 Smart, 가장 비싼 자동차는 2만2861유로의 Audi A1임.

 

 o 자동차도 Made In Italy

  -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응답자의 34%가 선택한 이탈리아 국민차 Fiat이며, 이 수치는 지난 2013년 3월 Fiat의 이탈리아 시장 점유율인 21.5%보다 높은 수치로 이탈리아 여성의 Fiat 선호도가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장 많은 선택 받은 Fiat에 이어 같은 그룹 내 브랜드인 Lancia가 9%, Toyota, Opel, Renault, Ford가 각 6%를 차지했으며, Citroen 5%, Nissan, Volkswagen, Peugeot 등이 4% 차지

  - Hyundai는 Chevrolet, Suzuki와 함께 2%를 차지했으며, Smart와 Mini cooper는 각각 1%임.

 

이탈리아 여성이 선호하는 자동차 브랜드

순위

브랜드

선호도

1

Fiat

34%

2

Lancia

9%

3

Toyota, Opel, Renault, Ford

6%

4

Citroen

5%

5

Nissan, Volkswagen, Peugeot

4%

6

Mercedes, Alfa Romeo

3%

7

Hyundai, chevrolet, Suzuki

2%

8

Smart, Mini Cooper

1%

자료원: Il sole 24 ore

 

 o 자동차는 쇼핑 도우미

  - 응답자의 절반만이 자동차를 출퇴근용과 자녀 등하교를 위해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85%의 응답자들은 레저활동과 쇼핑이 자동차 구입의 주된 목적이라고 답함.

 

□ 2013년 3월 이탈리아 자동차시장 동향

 

 o 이탈리아 브랜드의 부활

  - 2013년 1월부터 3월까지 Fiat의 이탈리아 국내시장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했으나 상위 5개 기업 중 최소 감소율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2013년 3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3.76% 증가함.

  - Fiat 브랜드는 점유율 면에서도 2012년 3월 17.98%에서 3.53%p 증가한 21.51%를 차지함.

 

2013년 3월 브랜드별 이탈리아 자동차시장 판매현황

(단위: 판매대수, %)

자료원: Unrae

 

  - 이탈리아 시장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도 Fiat는 2013년 3월 판매량이 전년 대비 8% 증가함.

  - 반면, 유럽시장 점유율 1위인 폴크스바겐은 이탈리아 시장에서는 고전하며 전년 동기대비 7.35% 하락함.

 

2013년 유럽시장 브랜드별 자동차 판매현황

               (단위: 대, %)

자료원: Il sole 24 ore

 

□ 시사점

 

 o 현지 소비자 분석에 따른 브랜드의 현지화전략

  -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 여성의 한국 브랜드 자동차 선호도는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한국 브랜드의 이탈리아 시장 점유율보다 낮은 것으로, 아직 이탈리아 여성들에게 한국 자동차는 낯선 존재인 것으로 분석

 

 ㅇ 자동차 구매에서 강력해지는 여성파워

  - 이탈리아 여성은 가족용 Primary car는 물론 Secondary car 구매에 있어서도 강력한 입김을 발휘하고 있어 여성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실제 소비자의 구매로 직결될 가능성이 매우 큼.

  - 잘 알려진 브랜드, 수리 및 운용유지의 편의성, 가격 등 여성 운전자가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항목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채용할 필요

  - 또한, 기존의 상식과는 반대로 여성운전자가 디자인 등 감성적인 측면보다 가격 및 편의성 등 합리적인 관점으로 자동차를 구매한다는 점은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큰 의미를 부여

  - 특히,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자동차 수리 및 운용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여성이 많은 점을 감안, 쉽고 빠른 AS 망 구축이 이탈리아 여성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분석

 

 ㅇ 세계화보다 중요해진 현지화

  - 그동안 세계화를 통한 세계시장 진출에 힘써온 국내 브랜드에 있어 앞으로 시장진입을 더욱 공고화하기 위한 현지화가 더욱 중요해진 시기가 도래

  - 4P의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할 때 고객, 특히 구매의사결정권을 가진 고객의 취향과 수요를 정확히 분석해 고객 관점의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는 자세가 필요

 

 

자료원: Il sole 24 ore, Unrae,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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