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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Rimac, Verne 또 다시 개발 기한 넘겨, 존재하지 않는 기술 약속
  • 단신 속보뉴스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윤태웅
  • 2025-03-31
  • 출처 : KOTRA

Rimac 산하 스타트업 Verne, 1억 7,940만 유로 규모 EU 보조금 수령

□ [크로아티아] Rimac 계열사 Project 3 Mobility에 1,990만 유로 비밀 예산 지원

    ㅇ 2022년에 교통부 주도로 Rimac 소유 Project 3 Mobility에 국가 예산 19,908,421 유로 지급
        - EU 집행위 승인 및 정식 계약(2023년 6월 23일) 이전에 선지급

        - 지급 근거·계약서 등이 비공개 처리되어 ‘비공개(secret)’로 지정됨        

        - 2023년에는 동일 법인에 69,841,186 유로 추가 지원 지급
        - 2024년에는 정부 경제부서에서 100,650 유로가 보조금 명목 지급

    ㅇ 논란 및 쟁점
        - 정부 지급 시점이 EU 승인 이전으로, 정책 정당성 및 절차 투명성 문제 제기
        - Rimac 측은 프로젝트 지연으로 ‘선행 비용’을 위한 지급이었다고 설명

   

□ [크로아티아] Rimac, 로봇택시 개발 프로젝트 지연에도 유럽기금 반환 계획 없어
    ㅇ 개발자 및 프로젝트 상황
       . Rimac가 이끄는 Project 3 Mobility, 로봇택시 자율주행 5단계 구현 위해 1.79억 유로 EU 보조금 수령
       . 초기 목표는 2024년 3월 말까지 60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시험 제공, 그러나 현재 해당 차량이 존재하지 않음

    ㅇ 일정 조정
       . Rimac 측이 자체적으로 프로젝트 마감 기한을 2025년 10월로 연장
       . 크로아티아 교통인프라부(Ministry)는 해당 요청을 수용하여 일정 재설정

    ㅇ 반환 여부 및 조건
       . 기존 계약에 중간 일정이나 지연 벌칙(penalti) 조항이 명시되어 있지 않음
       . Ministry는 10월까지 최종 평가 후 반환 여부 판단 의사, 그 전에는 반환요구 계획 없음

    ㅇ 과거 일정 변경 내역
       . 2024년 초 원래의 마감 시점이었으나, 부품 수급 문제를 이유로 1년간 연기 승인
       . 2025년 4월 1일까지 기한 재연장 예정이었으나 달성되지 않음

    ㅇ 기술적 실현 가능성
       . SAE 기준 자율주행 5단계는 현재 존재하지 않으며, 업계 관계자들도 “10년 후 가능할 것”이라 평가
       . Rimac은 2026년까지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나 구현 시점은 다소 불확실

    ㅇ 승인 및 모니터링
       . Project 3 Mobility는 4월 말까지 Ministry에 기한 연장 요청 및 계획을 비공식적으로 제출
       . 교통부, “불이행 시 자금 반환 요구 예정이나, 현재는 유예”


□ [크로아티아] Rimac의 로보택시 60대 프로토타입 제출 기한 지나…정부, EU 자금 환수 가능성 언급

    ㅇ Mate Rimac이 이끄는 Project 3 Mobility(P3M)社, EU 자금 1억7,950만 유로 수령 조건 불이행 우려

        - 2025년 3월 말까지 "5단계 자율주행 전기차" 프로토타입 60대를 검증 완료해야 하는 계약 조건 존재

        - 해당 기한 14일 경과했지만 해양교통인프라부는 아직 완료 증거 받지 못함

    ㅇ Oleg Butković 교통부 장관, 조건 미이행 시 자금 환수 가능성 언급

        - Rimac이 계약 이행하지 않으면 유럽 자금 반환해야라고 명확히 입장 밝혀

        - 현재 P3M 측에 시한 내 진행 상황 자료 제출을 촉구한 상태

    ㅇ Rimac 측 묵묵부답…P3M, 확인 요청에도 공식 답변 회피 중

        - 2024년 1분기 완성 목표였던 일정, 공급망 문제로 1년 연기된 후 다시 지연

        - 2025년 3월 마감일 기준으로 차량 완성 여부 불확실

    ㅇ 프로젝트 개요: EU 최초로 민간 기업에 로보택시 개발 목적 직접 자금 지원

        - 공모 없이 국가경제회복계획(NRRP) 통해 유럽연합으로부터 자금 지원

        - 세계적으로도 아직 5단계 완전 자율차 상용화 사례 없음

    ㅇ 계약 조건상 주요 요구사항

        - 차량 및 배터리 시스템 개발 완료

        - 자율주행 시스템 테스트 및 인증

        - 프로젝트 목적 및 국가 보조금 승인 조건 충족 여부 증빙

    ㅇ P3M의 대응

        - 언론 질의 회피, 명확한 일정 제시 없이 “차후 지급 요청 전까지 검증 완료 예정” 입장만 발표

        - 일부 차량은 아직 제작 중이며, 순차적으로 인증 절차 진행 중이라고 설명

    ㅇ 관할 부처 및 언론 비판 고조

        - 교통부는 계약상 목표 달성 여부 자체를 아직 확인하지 못한 상태

        - 전문가들 “현재 기술 수준상 5단계 자율차 개발은 이른 시기”라는 의견 다수


□ [크로아티아] Rimac, 또 다시 개발 기한 넘겨, 존재하지 않는 기술 약속

    ㅇ EU 보조금 반환 논란
       - Rimac 산하 스타트업 Verne, 1억 7,940만 유로 규모 EU 보조금 수령

       - 프로젝트 목표는 SAE 기준 '5단계 완전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 Verne 측은 "명세서가 프로젝트 목표와 국가 지원 조건에 부합"한다고 주장

       - 프로젝트 최종 목표(5단계 자율주행) 자체가 현실적으로 부재

       - EU 보조금 환수 여부는 해양교통인프라부가 논의 개시해야 가능

       - 존재하지 않는 기술 약속, 시제품 지연 등으로 EU 자금 환수 논의 가능성

   ㅇ 문제는 해당 기술이 전 세계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

       - 현재까지 어떤 기업도 5단계 자율주행 기술 확보하지 못함

       - CES 2025에서 Mobileye CEO Amnon Shashua도 "10년 말까지 가능성" 언급

       - Rimac의 Project 3 Mobility는 Mobileye로부터 자율주행 솔루션 구입

   ㅇ 크로아티아 정부 문서는 Rimac이 5단계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할 것이라 명시

       - Verne은 명세서 발행 주체 공개 거부

       - 해양교통인프라부 또한 해당 명세서 존재 여부, 시제품 확인 여부에 대해 침묵

   ㅇ 5단계 자율주행이란?

       - SAE 기준: 0단계는 모든 운전 활동을 운전자가 수행

       - 5단계는 운전자가 목적지만 입력, 차량이 모든 조건에서 완전 자율 운행

       - 4단계는 제한된 구역 및 조건에서만 자율주행 가능, 5단계는 조건 불문하고 모든 환경에서 작동

   ㅇ 현재 Verne의 로보택시는 Zagreb에서만 운행 예정

       - 목적지까지 직접 이동이 아닌 근처 정류장 하차 방식

   ㅇ 시제품 일정도 지연

       - 보조금 수령 조건: 2025년 3월 말까지 시제품 60대 검증 완료

       - 초기 기한은 2024년 1분기였으나 공급망 문제로 1년 연기

       - 다음 기한은 4월 1일(화), 그러나 최근 발표문에는 검증 완료 언급 없이 "지급 요청 시점에 맞춰 60대 검증 예정"이라 명시

       - 실질적으로 기한 내 검증 완료 불가능 시사


□ [크로아티아] Rimac의 로보택시, 기술 검증 단계 진입…Lučko 공장 건설도 진행 중
   ㅇ Mate Rimac의 스타트업 Verne, 자율주행 로보택시 검증 및 테스트 본격화

       - Zagreb 일대에서 자율주행 시스템 및 탑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중

       - 프로젝트는 국가경제회복계획(NRRP) 일환으로 진행, 1억 7,900만 유로 보조금 수령

       - 당초 2025년 양산 목표였으나 일정 수차례 연기

   ㅇ 검증용 시제품은 사용자 대상 아님, 기술 평가용

       - 총 60대 시제품 중 일부는 제작 중, 순차적으로 기술 평가용 검증에 투입

       - 검증은 독립기관이 기술 및 설계 명세 기반으로 승인

       - Verne CEO Marko Pejković “지급 요청 전까지 모든 시제품 검증 완료 예정” 강조

   ㅇ 시제품별로 부품·시스템별 성능 테스트

       - 파워트레인, 브레이크, 공력성능, 센서, 차량 멀티미디어 등 주요 구성 요소별 테스트 진행

   ㅇ 로보택시 실제 주행 테스트 및 서비스 시뮬레이션

       - 이스라엘 Mobileye와 협업, Zagreb 중심지·공항 포함 약 90km² 구역에서 주행 테스트

       - 500시간 이상 주행, 총 11,700km 이상 이동하며 전 지역 맵핑

       - 올해 초부터 승차 앱 및 차량 운영 관리자 시스템도 테스트 개시

   ㅇ 소프트웨어 플랫폼 전면 내재화

       - 자율주행 외 전체 서비스 경험까지 검증

       - “가을부터 테스트 차량 및 범위 대폭 확대 예정”

       - 테스트 차량 및 운영비는 전액 민간 투자로 운영, EU 자금과 무관

   ㅇ 생산시설 Lučko에서 건설 중…내년 완공 예정

       - Zagreb 외곽 VGP Park Zagreb 내 28,500m² 규모 Verne 공장 건설 진행 중

       - 기초 구조물 및 지붕 보 95% 설치 완료, 4월 초 지붕 마감 시작

       - 완공 후 최신 생산 및 테스트 설비 갖춘 자율주행 전기차 공장으로 활용

       - 최대 400개 신규 일자리 창출 전망

   ㅇ 생산 계획 및 글로벌 진출 목표

       - 2026년 가동 시작 예정

       - 초기 수백 대 생산 후 점진적 확대 계획

       - Zagreb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은 글로벌 시장으로 수출 예정


*기사원문 링크

https://www.index.hr/vijesti/clanak/oleg-butkovic-proglasio-isplatu-od-199-milijuna-nasih-eura-rimcevoj-firmi-tajnom/2684485.aspx (2025.06.27)

https://www.index.hr/vijesti/clanak/rimac-ne-misli-vratiti-europski-novac-za-robotaksije-produzio-si-rok-za-prototipove/2680077.aspx (2025.06.12)

https://www.index.hr/vijesti/clanak/proslo-je-2-tjedna-nema-rimcevih-60-prototipova-ministar-spominje-povrat-novca/2660251.aspx (2025.04.14)

https://www.index.hr/vijesti/clanak/rimac-probio-jos-jedan-rok-obecava-nesto-sto-ne-postoji-hoce-li-vratiti-eu-novac/2656094.aspx (2025.03.29)

- https://lidermedia.hr/tvrtke-i-trzista/rimcevi-robotaksiji-u-procesu-verifikacije-testira-se-i-aplikacija-162311 (2025.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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