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기고] 글로벌 경제 상황과 베트남 증시
  • 외부전문가 기고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정지영
  • 2021-07-12
  • 출처 : KOTRA

 김용환 피데스(베트남) 자산운용 팀장




1. 글로벌 경제와 주식 시장


2020년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증시는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사상 최고 지수를 기록 및 갱신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들어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하고 미국 테이퍼링(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가는 것) 우려로 미국 주요 지수들의 상승 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미국의 통화정책 변경(테이퍼링의 시작)과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금리 상승 가능성으로 주식시장에 조정이 올 수 있다는 비관론과 풍부한 유동성과 경기 확장국면이 맞물려 추가적인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는 낙관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것이 그 이유로 풀이된다. 이렇듯 글로벌 증시의 방향성을 쉽사리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여러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을 때 2020년과 같은 드라마틱한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아직까지는 증시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보여진다.


(1) 2021년 글로벌 경기는 본격적인 경기 확장 국면으로 진입


2020년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기는 미국 주도하에 빠르게 회복하며 경기 확장구간으로 진입했다. 이번의 회복세는 과거 외부 충격 이후의 제자리를 찾아가는 속도와 비교해 전례 없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이 추세는 2024년까지 글로벌 경기 회복, 기업들의 이익 회복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증시 또한 유동성 장세에서 실적 장세로 넘어가는 국면에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실적이 좋고 이익 성장이 확실한 산업/업종들이 증시를 주도하며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에도 경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확장 초반에 들어선 구간에서의 주가지수는 평균 11~13%의 연간 상승을 기록하기도 했다.


(2) 미국의 금융/통화정책이 증시에 주는 영향은 적을 것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테이퍼링은 이르면 올해 9~10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자산매입의 속도도 빠르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오히려 테이퍼링의 시행이 “테이퍼링에 의한 시장 충격을 ‘과도하게’ 우려하는” 시장 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한 우려감과 시장 영향은 테이퍼링 시행 이전에 모두 반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에 따른 증시 조정 우려도 있으나 금리 인상 또한 단기간에 이루어질 가능성은 낮다. 사실상 미국의 금리 인상 시점을 맞추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시장 투자자들은 매월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주목하게 된다. FOMC의 단어 속에서 금리 방향성과 시점을 예측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6월 FOMC 정례회의 후 금리 인상 시점이 당초보다 앞당겨질 것이라는 시장의 전망이 우세하나 여전히 전망하는 예상시기는 2022년 하반기에서 2023년 상반기 사이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금리 상승에 대응해 나가면 될 것으로 판단된다.


2. 베트남 경제와 증시


베트남 증시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K-Pro


(1) 개요: 코로나가 가져온 주식 대중화 시대 및 베트남 지수 사상 최고 기록


베트남 증시는 2018년 4월 사상 최고를 기록한 이후 약 3년간 지수 1,000p 돌파 시도를 하면서 조정을 받았고 2020년 코로나 발생 및 글로벌 팬데믹으로 3월 말 지수는 662p까지 급락하였으나 이후 저가 매수세와 개인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으로 빠르게 회복하며 사상 최고의 지수를 기록해 가고 있다. 현재 베트남 지수는 외국인이 매월 순매도를 하고 있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이 외국인의 매도물량을 소화하면서 지수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2020년 1월 말 코로나 1차 발생 시에는 국내적으로 처음 경험한 상황이고 세계적으로도 빠르게 확산되면서 베트남 지수가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이후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코로나 1차 발생의 학습효과로 코로나 2~4차 발생 시에는 단기 하락에 그치고 오히려 “코로나 발생에 의한 단기하락 = 저가 매수 기회”가 돼 주가가 더욱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년 1월 말 발생한 코로나19는 베트남에서 주식 대중화 시대를 시작하는 새로운 계기가 되었다. 재정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던 베트남 정부는 코로나 발생 시 적극적인 재정정책 대신 정책금리와 예금금리를 인하하여 코로나 영향을 받은 기업들의 이자비용을 줄이고 경기부양을 위해 인프라투자를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정부의 금리인하는 은행 예금금리의 하락(금리확정형 상품의 기대수익률 감소)과 높은 투자수익률을 기대하는 대체 투자수단 수요 증가로 이어졌으며, 주식투자가 은행예금을 대체할 새로운 투자수단으로 부각되었다.


후술할 표에서 보듯 코로나가 발생하고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한 2020년 3월부터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증시로 급속하게 유입되면서 ① 국내 개인투자자의 증권계좌 개설 급증 ② 거래량 및 거래대금 급증 ③ 연기금, 은행, 보험 등 기관투자자가 없어 외국인 자금이 주도하는 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주도하는 시장으로 변화 ④ 외국인이 선호하는 대형주보다는 개인들이 선호하는 중소형주의 강세시장으로 전환됐음을 볼 수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Viet Capital Securities


(2) 은행 예적금의 대체 투자수단으로서의 주식 투자



현재 베트남에서 개인들이 은행 예금 이외에 투자가 가능한 상품은 부동산, 주식, 국채, 회사채 등 몇 가지로 한정돼 있으며 부동산(큰 자금 필요, 최근 3년간 부동산 시장의 정체), 국채(수익률 3년물 0.9%, 5년물 1.2%, 10년물 2.3%), 회사채(연 10% 내외로 높은 편이나 대부분 은행의 대출 제한으로 자금이 필요한 부동산개발회사들이 발행. 환금성 부족, 발행회사 리스크)는 여러 가지 한계로 투자가 쉽지 않은 상품이다. 따라서 소액으로 가장 접근하기 쉬운 투자대상이 주식이라고 볼 수 있다. 베트남에서는 아직 펀드 등 간접투자보다는 본인이 직접 관리하는 직접투자가 대세이며, 이는 개인투자자의 신규 증권계좌 수 증가와 고객 예탁금 증가로 나타났다.


2021년 5월 신규계좌 개설 건수는 11만4000건이며 올해 5월까지의 신규 계좌 수는 약 48만 건으로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증가 이유는 ① 2020년 중앙은행의 세 차례에 걸친 기준금리 인하로 인한 은행 예·적금 기대수익률의 감소 ② 대체 투자 수요 증가 ③ 코로나 영향에 따른 재택근무 증가와 베트남인들이 좋아하는 국내외 스포츠 경기의 중단 등으로 주식투자 기회 증가 ④ 국내외 증시의 상승에 따른 개인투자자의 수익 창출과 관심 증가 ⑤ 코로나 이후의 경기회복 및 기업실적 증가 기대 ⑥ 증권회사들의 적극적인 신규 계좌 개설 마케팅(신용대출 제공) 등을 꼽을 수 있다.


베트남 주식계좌 개설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베트남 예탁결제원(Vietnam Securities Depository)


external_image


(3) 개인투자자가 주도하는 베트남 시장


개인투자자들의 주식투자 증가로 베트남 증권시장은 외국인이 주도하는 시장에서 개인들이 주도하는 시장으로 변하고 있다. 2018년 4월 초까지는 외국인 자금이 지수 상승을 주도하였고 2018년 4월부터 2020년 3월까지는 외국인 순매도 지속으로 지수가 조정을 받았으나 2020년 3월부터는 개인자금이 지수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당분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호치민 거래소 지수 및 외국인 매매 동향(누적)

external_image

자료: Fiinpro, 호찌민거래소(HoSE), 피데스 자산운용 종합


(4) 실적이 좋은 업종과 종목의 강세 지속


베트남 주식시장이 개인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에 따른 유동성 장세로 상승을 계속하고 있으나 그 바탕에는 베트남 경기회복과 기업실적 증가라는 펀더멘털이 있다.


베트남의 2020년 GDP는 코로나 발생으로 2.9%로 낮아졌으나 아시아 국가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였으며, 2021년은 중국에 비해 GDP 성장률이 낮아지나 항공, 레저 등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2022년에는 중국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은 연 6~7% 수준의 꾸준한 GDP 성장을 보이는 성장잠재력을 가진 국가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2021년과 2022년 경제성장률을 각각 6.7%, 7.0%를 전망하고 있고 이 외에도 대부분의 글로벌 기관들이 베트남의 GDP 성장률을 높게 예상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아시아개발은행 (ADB)

IMF

World Bank

HSBC

Standard Chartered

2021 GDP

성장률 전망(%)

6.7

6.5

6.6

6.6

6.7


업종별로 보면, 국제항공노선 중단으로 외국인 입국이 금지되면서 관련 업종인 항공, 관광, 레저, 호텔 등의 실적이 저조하나 기타 내수 및 수출업종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 베트남 증시는 이를 그대로 반영을 하고 있고 2021년 주가 수익률을 보면 실적이 좋은 ① 철강(Basic Resources-글로벌 공급 부족, 판매가격 인상과 정부의 공공투자 확대에 따른 국내 철강 수요 증가 등), ② 증권 (Financial Services-신규계좌 개설 증가, 거래량/거래대금 증가), ③ IT(Technology-은행의 Digital Platform 개발 수요 증가, 호찌민 거래소 시스템 개선 등), ④ 은행(Banks-경기회복에 따른 대출수요 증가 및 실적 증가 등) 업종이 강세를 보였으며, 실적이 부진한 관광/레저, 음식료 업종 등이 약세를 보였다. 앞으로도 실적이 좋은 종목과 업종이 증시를 주도하는 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간 업종별 상승률

external_image

주: 2021.6.18. 기준

자료: Fiinpro


(5) 저평가된 베트남 주식시장


현재 베트남 지수는 전 고점을 뚫고 상승하면서 지수 1,400P를 눈앞에 두고 있다. 2020년 연간 +14.9% 상승(2020.3.31. 지수 저점 대비 +66.7%)에 이어 2021년 현재(6월 25일 기준) 약 +25.9% 상승하면서 지수과열과 고평가 논란이 있을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증시 하락, 차익 실현 압력 등으로 인한 조정이 있을 수 있으나 대세적인 측면에서는 현재의 상승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와 증시를 비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로 버핏지수(Buffett Indicator)와 M2 대비 시가총액 비율을 보면 아직 베트남 증시는 저평가돼 있고, 향후 상승 여력이 충분한 시장임을 알 수 있다.

 

버핏지수(Buffett Indicator)

external_image


워런 버핏 (Warren Buffett)’이 제안한 버핏지수는 한 국가의 국내 총생산(명목 GDP) 대비 시가총액 비율이며, 실물경제(GDP)와 금융시장(시가총액) 간의 비율이라고도 볼 수 있다. 현재 미국의 버핏지수는 약 2.3배, 한국은 약 1.2배이나 베트남은 약 0.62배로 한국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베트남의 경제 규모, 즉 체력에 비해 금융시장이 아직 저평가돼 있음을 의미한다.


M2(광의통화) 대비 시가총액

external_image


M2(광의통화)는 ‘시중에 풀린 현금 유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시중에 돈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주식시장으로 몰리는 돈도 증가하게 된다. 이 지표는 시중에 공급된 유동성(현금) 대비 시가총액 비율로, 경제에 공급된 유동성의 규모의 금융시장 간의 비율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수치가 낮을수록 “시중으로 유입된 돈은 많으나 증시에 유입된 돈은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자금 유입에 따른 증시 상승 잠재력이 크다고 분석된다. 현재 미국은 약 2.8배, 한국은 0.7배 수준이나 베트남은 약 0.4배에 불과하다.

 

external_image

자료: 피데스 자산운용


(6) MSCI EM Index 편입을 통한 베트남 증시의 질적 발전


현재 베트남 증시는 질적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다. 베트남은 지난 몇 년 여간 MSCI 프런티어(Frontier market) Index 편입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MSCI Index는 FTSE 지수와 함께 글로벌 금융펀드의 투자 기준이 되는 지수이다. MSCI는 선진국/신흥국(EM)/프런티어 시장(FM) 지수를 발표하며, 세계의 여러 펀드들은 이 지수를 벤치마크로 하여 투자를 하는데, 베트남은 현재 프런티어 시장(FM)지수에 편입돼 있다.

 

베트남은 그간 MSCI가 지적해 온 문제점 개선을 위해 2021년 개정 증권법 시행, 호찌민·하노이 거래소 통합, 베트남 예탁결제원(VSDC) 설립, 무의결권 예탁증서(NVDC), 한국거래소(KRX) 거래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연말로 예정돼 있는 KRX 시스템 도입이 완료되면 2022년 어느 시점부터 당일매매(Day Trading)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내부 제도 및 시스템 등을 개선해 MSCI EM Index에 편입될 경우 이 Index를 벤치마크하는 외국자금들의 베트남 증시로의 큰 자금 유입이 일어나게 되며 이는 증시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과거 MSCI EM Index에 편입된 다른 국가들의 주가를 보면 EM Index 편입 1년여 전부터 외국인 매수세 유입과 함께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Investing.com


2020년부터 개인투자자들이 만든 주식 대중화 시대와 함께 MSCI EM Index 편입에 따른 외국인의 신규 자금이 유입되면 베트남 증시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면서 베트남 지수도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베트남 증시


2020년 4월을 저점으로 베트남 경기는 빠르게 회복되고 있으며, 2023년 말까지 글로벌 경기의 확장국면 진행과 함께 베트남 경기도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 백신 접종과 함께 베트남의 주요 수출대상국인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이 먼저 이루어지고 이는 베트남 경제 및 기업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크게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의 금리는 미국 등과 마찬가지로 현재의 저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앙은행은 현재의 금리 수준을 유지하고 대출금리 추가 인하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따라서 저금리에 따른 증시로의 자금 이동이 지속돼 수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 => 좋은 실적과 이슈들을 가진 업종에 의한 시장 상승 => 신규 개인투자자의 유입”의 선순환 구조가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적으로 변화하는 베트남 증시는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빠르게 진행되는 글로벌 및 베트남 경기회복 및 성장, 베트남 주식투자인구의 저변 확대, 새로운 제도와 시스템 도입, MSCI 신흥국 시장으로의 격상 등에 따른 외국 자금의 재유입 전망 등은 향후 새로운 시대가 도래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 해당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글로벌 경제 상황과 베트남 증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