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기고] 카보 델가도州 테러로 인한 천연가스 프로젝트 지연과 향후 전망
  • 외부전문가 기고
  • 모잠비크
  • 마푸투무역관 문진욱
  • 2021-06-14
  • 출처 : KOTRA

2021-6-9 모잠비크 마푸투무역관 문진욱

 윤세찬 H&D TRADING PEMBA 지사장

 

 

 

2000년대 중반 모잠비크 북부에선 금세기 최대라 불리는 천연가스전이 탐사되었다. 이로 이해 모잠비크에서도 가장 낙후된 지역 중 하나였던 카보 델가도(Cabo Delgado) 지역은 단숨에 모잠비크 천연가스 개발의 중심지로 거듭나게 되었다. 특히 작은 어촌 마을인 팔마(Palma)는 천연가스 개발의 거점으로 각종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관련된 외국인들이 몰려드는 핫 플레이스가 되었다.

 

모잠비크 북부 지역의 가스전 현황

자료 : Petroleum Economist

 

그런데 324일 아푼지(Afungi, 지역명) 가스 프로젝트 인근인 팔마가 무장 단체의 공격을 받아 다수의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하는 사태가 발발했다. 이에 프랑스 석유 회사인 토탈(Total)불가항력적인(force majeure)사유로 모잠비크 북부에서 모든 인원의 철수를 시작하였다. 모잠비크 정부군이 며칠 만에 도시를 재탈환하고 치안을 확보했음에도 토탈은 내부 프로세스에 따라서 일시적인 철수를 단행한 것이다.

 

2024년 토탈이 개시될 예정인 모잠비크 가스개발 프로젝트에는 총 200억 유로 이상이 투자될 예정이다. 이는 아프리카에서 진행 중인 최대 규모의 민간 투자이기도 하다. 이 프로젝트는 향후 10년 동안 모잠비크의 경제 성장에도 상당 부분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어왔다. 이처럼 유망한 프로젝트의 추진 과정에서 갑작스럽게 이번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재무 책임자인 장피에르 스브레르(Jean-Pierre Sbraire)는 모잠비크 북부에 있는 토탈의 천연가스 탐사 및 수출 프로젝트는 "적어도 1년의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렇게 된다면 천연가스 탐사 및 최초 수출의 시작은 이제 2025년까지 연기 가능성이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향후 일정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토탈과 계약된 협력 업체들도 최소 운영 인력만 유지하며 일시적이면서도 또 언제 재개될지 모르는 철수를 준비 중이다.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이번 사태에 따른 프로젝트 연기로 인한 암울한 미래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얼마 전 모잠비크 공화국 대통령과 토탈 최고경영자가 파리에서 회담 후 가진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면 모잠비크 정부도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21517일 토탈 최고경영자인(CEO) 패트릭 푸얀(Patrick Pouyanné)는 프로젝트의 건설현장인 아푼지(Afungi)에서 인력을 철수한 것에 대해 아래와 같이 공식 입장을 밝혔다. 동시에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도 이 성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우리는 최근 카보 델가도에서 극적인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에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분명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모잠비크 정부가 이 전쟁에서 승리하고 평화로운 지역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습니다. 카보 델가도가 평화를 되찾는 즉시 토탈이 돌아올 것입니다."

 

모잠비크-프랑스 양국 대통령 모습

자료 : 현지 언론 보도

 

그리고 모잠비크 공화국 정부와 토탈 관계자들은 상시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프랑스 정부와도 협력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모잠비크 공화국 대통령 및 정부는 국제 사회와 남아프리카개발공동체(SADC) 국가들에게도 협력과 도움을 요청했다. 이처럼 모잠비크 정부는 외부적으로 여러 국가들과 군사, 경제 원조 및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카보 델가도 지역 테러 사태 근절을 위해 가용 국가 예산 및 자원을 최우선시 배정할 것임을 발표하였다.

 

필자가 카보 델가도펨바(Pemba)에 주재하면서 만나본 각국의 기업인들과 주민들도 상황 개선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어쩔 수 없는 사태로 프로젝트 자체가 연기되고 이로 인해 지역 주민들은 당장 생계까지 위협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안전이 확보되면 곧 재개될 거라고, 그리하면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의 기회가 다시 한번 올 것이라며 아직도 희망과 기대감이 뚜렷하다.

 

결국, 모잠비크 공화국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노력, 국제 사회 및 인근 국가들의 지원이 합쳐진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모쪼록 조속히 이 사태가 진정되고 가스개발이 재개되어 모잠비크 공화국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많은 한국 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카보 델가도州 테러로 인한 천연가스 프로젝트 지연과 향후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